비즈니스 미팅을 주도하는 화술

안녕하세요 빙글러 여러분 프리모아의 수다쟁이 Will 입니다.

프리모아를 이용하는 많은 프리랜서 & 에이전시들이 많은 궁금증을 가지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클라이언트와 미팅을 진행하면 처음에는 어떤 말을 꺼낼지 미팅 진행은 어떻게 해야할지 많은 프리랜서 파트너들이 궁금해 하는데요. 프리모아가 준비를 해본 주제는 비지니스에 사용되는 다양한 프리랜서의 화법입니다.

프리랜서의 대화 유형과 화술


1. 설득화법(아웃소싱 의뢰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화술)

2. 전달화법(아웃소싱 의뢰의 사실을 객관적으로 전달하는 화술)

3. 소통화법(아웃소싱 의뢰의 궁금한점을 우선적으로 풀어가는 화술)


화술에 대해서는 시중에서도 다양한 전문가들이 책을 내며 쉽게 다양한 이론들을 접해볼 수 있는데요. 프리모아는 그러한 다양한 내용중에 실제 삼자미팅 때 프리랜서들이 대화로 풀어가는 모습을 보고 간단하게 '설득화법','전달화법','소통화법' 총 3가지 화술로 구분을 지어보았습니다.

설득화법은 언변이 화려한 사람들에게 많이 볼 수 있는 화술입니다.

설득화법은 1) 문제발견 2) 자신의 장점 3) 해결방안 의 순서로 대화를 풀어갑니다.

설득화법의 특성은 클라이언트가 쉽게 간과할 수 있는 부분, 미처 몰랐던 문제점을 미리 발견하고 자신의 장점을 활용하여 문제점의 해결방안을 제시하는데 있습니다.


가로로 넘기면 설득 화법의 사례가 나옵니다!

전달화법은 이성적인 사람들에게 많이 볼 수 있는 화법입니다.

1) 상황 분석 2) 결론 도출 3) 선택안 제시 의 순서로 대화를 풀어갑니다.

전달화법의 특징은 프리랜서의 주관적인 생각을 배제한채 현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결론을 먼저 도출하는게 특성입니다. 대부분 작업을 진행하는데 있어 작업량을 명확하게 잡고 일을 시작하는 이성적인 프리랜서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가로로 넘기면 전달 화법의 사례가 나옵니다!

소통화법은 대응능력과 서비스가 좋은 사람들에게서 자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화의 주체가 프리랜서 당사가 되기 보다는 클라이언트의 궁금증과 문제해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1) 질문 받기 2) 답변 하기 3) 정리 하기 의 순서로 대화를 풀어나갑니다.


가로로 넘기면 소통 화법의 사례가 나옵니다!

사람의 성격과 성향에 따라 각각의 미팅을 진행하는 화법이 이처럼 다양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설득, 전달, 소통 세가지로 구분을 지어봤습니다. 하지만 실제 프리모아가 삼자미팅으로 프로젝트 외주를 조율하다 보면 더욱 다양한 프리랜서의 화술과 진행능력이 눈에 띄일 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가 기획이 안되어있을 경우 기획과 기능을 역제안하는 화술, 클라이언트가 두려워하는 리스크에 대해 더욱 확실히 해결방안을 제시하면서 신뢰를 얻는 신뢰화법 등 다양하게 있는데요. 다음번에는 이러한 비즈니스 미팅의 화술에 대해서 조금 더 상세하게 실례를 들어서 더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IT ・ 경제/비즈니스 ・ 테크스타트업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 프로젝트와 프리랜서(개발자,디자이너,기획자)를 연결해 드립니다. 매주 업데이트 되는 프로젝트를 확인해 보세요. www.freemoa.net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