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데이터센터 짓기로 한 마이크로소프트(MS)

안녕하세요~

IT분야의 진학 및 취업이나 자기계발을 위해 공부하시는 분들의 상담을 도와드리는 미쓰황입니다^^

제가 정확하게 어떠한 일을 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아 쓰기 시작했는데요,

더 자세하게 궁금하신 분들은 언제든 쪽지로 부탁드립니다.

데이터센터는 무엇이고, 마이크로소프트가 국내에 데이터센터를 짓기로 한 이유에 대해 알아볼까요?

데이터센터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시작하면서부터입니다. 기업이 빠르고 편리하게 인터넷을 이용하려면 전용 시설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대기업의 경우 인터넷 데이터센터(IDC, internet data center)라는 명칭의 대규모 시설을 보유하기 시작했으며 규모가 작은 기업은 비용 절감을 위해 자사의 장비 보관과 관리를 전문 시설을 갖춘 업체에 위탁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인터넷 데이터센터는 기업의 인터넷 장비(서버)를 맡아 대신 관리하기 때문에 서버 호텔, 혹은 임대 서버 아파트라고 불립니다.

최근 들어 각종 자료를 사용자의 PC나 스마트폰 등 내부 저장공간이 아닌 외부 서버에 저장한 뒤 다운로드받는 클라우드(cloud) 서비스가 여러 IT 기업들의 핵심 서비스로 자리잡고 있는데, 이러한 클라우드 사업의 핵심이 바로 데이터센터입니다.

그렇다면 미국에 본사를 둔 마이크로소프가 왜 태평양 건너에 있는 우리나라에 데이터센터를 짓기로 한 것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아무리 빠른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 해도 물리적인 거리의 차이를 바로 메꿀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쉽게 얘기해서 마이크로소프트가 국내에 데이터센터를 세우게 되면 MS의 오피스365(원드라이브 포함) 서비스가 국내 데이터센터에서 제공되게 되고, 느려터진 원드라이브의 업로드/다운로드 속도가 국내 데이터센터를 통해 제공 중인 네이버 클라우드의 업로드/다운로드 속도와 대등한 수준으로 올라설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국내법상 반드시 국내 데이터센터에 보관해야 하는 정보가 여럿 있는데, 사용자의 금융 정보와 지리 정보 등이 대표적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국내에 데이터센터를 크게 짓게 된다면 그만큼의 공급(인재)도 필요로 하겠죠?

시스템네트워크엔지니어나 시스템관리자, 네트워크보안 등 관련 직업들의 자리가 그만큼 생겨나겠지만 세계적인 기업에 맞춰 본인 실력도 어느정도 키워놔야 가능한 일이겠습니다.

이와같은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에서 컴퓨터공학과, 정보처리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등 유리한 관련 학과는 많이 있는데요, 이외에도 비전공자분들도 갈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어떠한 공부를 해야하고, 어떤 기술력을 갖춰야 갈 수 있으며, 어떤 자격증들이 있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막연하게 준비만 열심히 한다고 취업이 가능한건 아니니까요.

이 외에 더 궁금하신 사항이나 위에 언급한 시스템네트워크엔지니어나 시스템관리자, 네트워크보안 등으로의 길이 궁금하신 분들은 언제든 쪽지로 문의주시기바랍니다.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