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영화의 교과서 <김큰별의 영화 수다 : 라이언 일병 구하기>

이 영화. 전쟁 영화하면 떠오르는 적어도 세손가락안에 꼽히는 전설적인 영화. 액션 영화 중에서도 전쟁 영화를 좋아하는 나에게 이 영화는 감동 그 자체였다. 나만 그렇게 느꼈을까? 자그마치 1998년 작품인 영화 치고는 지금 봐도 손색이 없다. 다만 배우들이 지금보다 굉장히 젊다는 것 정도?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한 말그대로 라이언 일병을 구하러 떠나는 한 분대의 일화. 몇마디 떠들어 보고자 한다.

상륙 작전의 참혹함 처음부터 짜릿하게 다가오는 전쟁의 공포

초반부터 얄짤없다. 노르망디 상륙작전으로 시작하는 영화 도입부는 인간이 얼마나 쉽게 무너질 수 있는가를 조명한다. 길다가 나도 모르게 밟아 죽인 개미처럼 바다를 가득 메운 미군들이 속수 무책으로 쓰러진다. 단 한마디 상륙작전에서 성공하라 라는 임무가 가진 대가는 얼마나 많은 목숨들이었을까.

지금의 전쟁이야 각종 미사일들로 초토화 시키고 진입하는 것이 원칙이며 또한 속전 속결로 마무리 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그런 거대 무기들이 없었던 2차 세계대전에서 보병 전력은 굉장히 중요한 요소였다. 영화에서도 마찬가지다. 무수히 밀고 들어가는 미군들 사이로 그보다 많은 총알들이 빗발치지만 결국은 성공해 내고 만다.

다만 정말 많은 병사들이 목숨을 잃었고 푸른 바다는 핏빛 파도가 물결치며 해안은 수많은 시체들이 동료 전우의 수습을 기다리고 있다. 그런 일련의 과정들을 영화에서는 너무나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이만큼 사실적인 영화가 몇이나 될까. 엄마를 부르짖고, 신을 찾으며 절단된 자신의 팔을 들고 의무병을 찾아가고 정말 잔인하지만 정말 냉철하게 냉정하게 전쟁이 이런 것이다 라고 전쟁을 모르고 자란 세대에게 진심을 담아 말해주는 영화.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들이 무엇을 위해 싸웠고 무엇을 얻었으며 우리가 그 속에서 깨닫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가 아닐까. 이들이 있었다는 것 자체를 잊지 말아야 하지 않을까.

지금봐도 대단한 연출력, 배우들의 과거를 보는 즐거움

가끔 옛날 명작들을 볼 때면 피식 거리곤 한다. 곧 나온다는 정글북의 티져영상이나 제작 영상들, 그리고 최근에 개봉한 스타워즈와 과거 스타워즈만 비교해 봐도 그래픽의 차이가 몇년새 어마어마 해졌다는 것이 실감난다. 그런 부분들을 고려하면서 옛영화들을 보게 되는데 <라이언 일병 구하기>는 전혀 그런 부분이 없다. 오히려 지금까지 나온 전쟁영화들 중에서 표현력이 훨신 대단하다고 해야 하나? 적어도 내가 느끼기에는 그렇다.

배우들의 과거 모습은 또 어떠한가. 톰 행크스를 스크린에서 봤던게 최근에는 <스파이 브릿지>였다. 뭔가 이제 좀 노년의 어떤 중후함이 있다면 이 영화 속 톰 행크스는 과거에 선생님이라는 이력이 있어서 그런지 젊은 선생님의 느낌이 있다. 자동차 타고 붕붕 날아다니는 거구의 빈 디젤은 영화 속에서 지금과 같은 덩치가 아닌 조금 왜소한 모습이다. 심지어는 분대원 중에 제일 먼저 사망하고 만다. (잠깐 이거 스포인가?!) ​ 맷 데이먼은 구출 대상인 라이언 일병 역을 맡았다. 맷 데이먼이 제일 젊다. <마션>에 나왔던 모습과는 정말 다른 젊은 데이먼은 만나는 느낌도 신선하다.

전쟁 영화의 교과서

문득 제목을 읽어보니까 과거에 재밌게 읽었던 어디어디에서 살아남기 시리즈가 생각났다. 제목 만큼은 유치하다는 느낌? 그렇지만 내용은 정말 튼실하다. 군대에서 이 영화의 상륙작전을 강의 영상에서 쓰고 있을지 누가 아는가? 혹은 전쟁의 참상에 관해서 영상을 볼때 분명 등장 할 지도 모른다.

그만큼 전쟁에 대해서 솔직하게 밝히고 있는 영화이기도 하고 스토리도 탄탄하며 연기까지 뛰어난 삼박자를 갖춘 영화다.

러닝타임이 긴 편이지만(2시간 40분 정도?) 아직까지 보지 않았다면 한번쯤 보길 바란다. 케이블티비에서 이 영화가 나오면 나는 항상 채널 고정을 하곤 한다.

당신에게 올바른 감동을

김큰별의 은하 수다

blog.naver.com/kimds1991

-사진 출처 : 네이버 영화 스틸컷-

김큰별의 은하수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