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들에게 인기짱되는 롤 용어 공부

오늘은 LOL(롤. 리그 오브 레전드)의 용어에 대해서 살펴본다. 성경이 인류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쳤듯이 현재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롤용어가 만연하여 이것을 모르면 대화가 안될 정도이다. 너무나 많은 용어들이 있어서 롤을 하나도 모르는 일반인들도 들어봤을만한 용어에 대해서만 살펴보겠다.

1. 역할에 관한 용어

이들은 롤만의 용어가 아니라 RPG게임이면 다 있는 역할군이지만, 롤의 대중화로 인해 일반인들에게도 들리기 때문에 여기다 쓴다.

[탱커]

Tanker. 사람들이 자신을 때리지만 죽지않고 농락하는것에 희열을 느끼는 마조히스트. 정석은 top liner다. 다른라이너들이 로밍, 용싸움 등으로 치고박고 싸울 때 혼자 우득하니 탑에서만 살고, 심지어 게임이 끝날때까지 팀원들에게 얼굴을 안보이는 탑신병자들도 많다. 다른 역할에 비해서 월등하게 튼튼한 갑옷과 방어구를 입고 체력이 높아 다른 파티원이 입을 공격을 대신 맞아주는 역할이다. 당연히 덩치도 다른 캐릭터보다 크다. 아무리 맞아도 끄떡없는 것을 보고 ‘ 와 존나 탱키하네’ 라고 한다.

[서포터. 서폿]

Supporter. 지원자. 갱호응이나 역관광 이니시같이 변수가발생할 주인공이 되고픈자 후반에 강하고 초반에 약한 우리팀의 성장을 보조하거나 팀의 전략이 수월하게 진행될수 있도록 보조하는데 적합한 역할. 캐릭터자체의 체력, 공격력, 방어력은 약하지만 강력한 제압기를 가지고 있다. 적 견제, 맵 체크, 와드박기, 와드제거, 아군 보호, 로밍등 할 일이 매우 많고 욕들어 먹기 좋아서 사람들이 하기 꺼려하는 역할이다. 적재적소의 스킬활용은 한번에 전세를 뒤집기도 하고 반대로 한번에 우리편을 망하게 할 수도 있다. 정글은 이유 없이 까이는 동네북 스타일이고 서폿은 확실한 이유로 게임이 내도록, 끝나고도 까이는 왕따 스타일이다.

[딜러. 원딜=원거리 딜러. adc]

Delaer. 자기가 캐리하겠다는 목적에 눈이 벌건 마조히스트. 미니언 하나하나 주워먹고 서포터 도움없이 아무것도 못하다가 나중에 가장 핵심적인 캐릭터로 거듭난다.

[정글러]

갱승 :갱승사자 :역갱현실갱 :

[미드]

법사. 쓸데없이 화려하고 계산이 빠르고 치고 빠지기에 능하고 원딜과 마찬가지로 게임의 핵심은 자기라고 생각하며 자기에게 대들면 게임을 나가버리는 사이코. 정글과 싸워서 “아 블루안주면 던짐” “아, XX, 정글 XXX XX" "소환사가 게임을 떠났습니다. 가 많이 보이는 패턴.

2. 상황에 따른 용어


어그로

딸피

미아 = MIA. Missing in Action

라인에서 적 챔피언이 사라진 상황을 말한다. 라인에서 사라졌다는 말은 다른 라인으로 로밍 및 갱킹을 하러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아군라이너에게 경고하는 의미의 미아핑을 찍어줘야한다. 하지만 실버이하로는 찍어봤자 아무런 소용이 없다. 트롤 : Troll. 관심병의 일종. 적군에게 이로운 짓을 계속 해주면서 아군에게 욕듣는 것을 즐긴다. 아군을 고의로 약올리며 낄낄거리고 비웃는다. 자신도 게임을 지지만 자기아이디가 아니라서 상관없다고 말하거나 너같은놈은 랭크 올려주면 안된다고 한다. 자기는 올라갈수있으니 이판 져도 상관없다는 말은 꼭 붙인다.

캐리 = carry. 끌다. 이끌다.

게임에서 누구나 인정할 정도로 확실하게 게임을 승리로 이끈 주역. 말 그대로 해당 게임을 승리로 이끌었다는 의미. 진짜 이 게임 혼자 다해먹을 정도로 잘했다면 하드캐리라고 한다. 이니시에이팅 = Initiating. 줄여서 이니시라고 한다. 한타를 개시하는 행위를 말한다. 주로 범위형 돌진기나 범위형 원거리 스킬로 강력한 cc기를 거는 경우가 많다. //cc기 : Croud Control. 군중 제어기. 게임에서 캐릭터의 행동을 방해하는 마법 또는 기술의 총칭. 이름에는 군중이 들어가있지만 한명이라도 상관없다.

카이팅 = Kiting.

원거리 딜러가 마치 연을 날리듯이 이동하면서 딜을 넣는 것을 말한다. 보통 원거리 딜러가 자신에게 달라붙는 적을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쏘고 뒤로돌아 살짝 빠지고 쏘고 뒤로돌아 살짝 빠지고 하면서 적정거리를 유지하면서 자신은 별로 맞지않고 때리기만 하는 것을 말한다.

스노우볼 : Snowball

초반에 얻은 이득을 서서히 늘려가면서 승기를 굳히는 것을 말한다. 말그대로 눈덩이가 굴러가듯이 작은 이득을 점점 더 큰 이득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다이브 : Dive. 타워의 공격을 받더라도 적군을 죽일수 있다는 판단하에 적군 타워 공격범위 내로 돌진하는 행위를 말한다.

프리징 : freezing.

흔히 라인 프리징이라고 한다. 미니언을 밀리지도 않고 당겨지지도 않게 일정 위치에 고정시키는 것이다. 보통 자신의 타워 사거리 가까이에 고정시키는 것이 대부분이다. 아군의 갱 확률을 높이고 적군의 갱 확률을 낮추기 위해서다.

한타

각자 라인에서 싸우던 팀원들이 모여서 서로의 힘을 합쳐서 한번 한바탕 하는 것이다.

왕귀

왕의 귀환. 왕의 귀환이면 초반에도 왕이였는데 잠시 떠났다가 다시 나타나는 것인데 사실 초반에 약하기 때문에 왕이 아니다. 추측에는 전판에도 왕으로 게임을 끝냈기 때문에 같이했던 사람이 왕귀라고 했던 것 같다. 초중반에는 약해서 파밍만 하다가 후반에 강력한 1:3이상을 할만큼 강력한 위력을 보여주는 성장형 캐릭터들이 파밍을 끝내고 무쌍을 펼칠 때의 상황을 말한다. 이새끼 밥이네 하면서 솔킬 5번을 따내면서 전체 채팅으로 비웃다가도 후반에 1:5로도 지는 그런 것을 볼수 있다.

눈 리신 = 손 잭스

리신은 눈이 멀었고, 잭스는 손가락이 3개다. 맵에 누구나 알 수 있게 눈에 띄는것도 보지 못하면 눈 리신 컨트롤을 겁나 잘 못하는 사람을 손 잭스라고 한다.

딜교 = 딜교환. Trade.

라인전에서 딜을 주고받는 행위. cs를 먹기위해 접근할 수밖에 없는데 그 순간을 이용해서 상대방에게 데미지를 주는 것을 말한다. 나는 거의 맞지않고 상대방피가 많이 깎였다면 ‘딜교 개이득’ 이라고 한다.

3. 기타


KDA

Kill Death Assist 3가지를 2/5/3 이런 숫자로 알려주는 것. (Kill + Assist)/Death KDA가 높으면 보통 게임을 잘했지만 자기 KDA높일려고 자기가 죽음으로서 더 이득인 상황을 놓치는 놈들도 많다.

부쉬

롤에는 맵 군데군데 수풀(Bush)가 있는데 부쉬속은 같은 부쉬안에 들어가야지만 볼 수 있다. 때문에 부쉬를 이용한 나는 적을 볼 수 있고 적은 나를 볼수없다의 플레이가 핵심이다.

와드

캐릭터가 그 장소에 없어도 맵의 일정구역을 환하게 밝혀주는 땅에다 박는 아이템. 적들의 이동경로를 알 수 있다.

핑와

일반 와드는 적에게 보이지 않는다. 핑크와드는 적에게 보이지만 적군의 와드를 보이게 한다.

페이커 = faker 센세.

세계 최고의 롤 플레이어인 한국의 프로게이머다. 고등학생이며 인성도 똑바르다. 핑 : 지도상에 게임의 상황을 팀원들에게 알려주는 다양한 시각적, 청각적 경고가 표시되는 알림. 우물 : 챔피언들이 죽고나서 태어나는 장소. 회복력이 매우 빠르며 매우매우 강력한 레이저 포탑이 보호하고 있다. 궁극기. 궁 : 각 챔피언들이 큰 재사용시간을 가지면서 쓸 수 있는 강력한 스킬.

벌레충자를 쓴다. 예전부터 돈벌레, 책벌레, 공부벌레와 같이 쓰여왔다. 프로게이머가 대회에서 맹활약하는 장면이 나오면 한동안 그 챔피언을 픽했지만 똥싸는 유저들이 많아졌다. 챔피언의 특성과 손이 따라줄 때 강력한것인데 손이 안따라주고 멋진 장면만 기대하면서 픽을 하기 때문에 그들을 충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마이충, 베인충, 티모충, 야스오충이 4대 충이다. 롤충. 급식충. 일베충등 사회 전반에 퍼져나가고 있다.

랭크. 랭킹

롤은 브론즈, 실버, 골드, 플래티넘, 다이아몬드, 마스터, 챌린지 7가지로 랭크가 분류되어있다. 롤 유저들 사이에는 랭크부심이 엄청나다. 때문에 롤잘하는 아이들은 현실에서도 인기가 많고, 대리가 만연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올라가봤자 내 캐릭터가 예뻐지거나 세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냥 내 실력을 표현하는 간판임과 동시에 나와 비슷한 랭크의 사람들과 매칭된다. 다음 랭크로 올라가기 위해서는 계속 이겨서 승급자격을 갖춘뒤 승급전에서 또 이겨야한다.

닷지. Dodge

아군의 픽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하는 이유로 챔피언 선택화면에서 나가면서 방을 폭파하는 행위를 말한다. 챔피언 픽 하는 상황중 10명중 1명이라도 나가게 되면 방이 폭파된다. 닷지를 한사람은 다른사람의 시간을 소모했다는 이유로 5분동안 솔로 큐를 돌릴수 없는 페널티가 부여된다. 친구가 같이 하자는데 픽창이라면 그 판 게임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하기 때문에 트롤픽을 하고 게임을 지기싫은 다른 팀원이 닷지를 하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다. 가끔 서로 트롤픽을 하고 누가 먼저 닷지하냐 치킨레이스가 벌어지다 게임이 시작돼서 망겜이 되기도 한다.

유머 ・ 피트니스 ・ 교육 ・ 다이어트
http://blog.naver.com/rkvhggoomter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