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자가 가끔 서러운 이유 5가지

창업의 세계에 들어온 뒤 ‘내가 이 짓을 왜 했을까’라고 한탄해 본 적 있는가. 괴로워 말자. 창업자 대부분이 비슷한 고통으로 밤잠을 설치고 있다. 창업 전에는 결코 알 수 없는 ‘창업자가 가끔 서러운 이유 5가지’를 살펴보자.

많은 이들이 ‘진정으로 꿈꿔온’ 자신만의 일을 찾아 창업에 도전한다. 빵을 너무 사랑해 직접 빵집을 차리거나 어렸을 때부터 자동차에 관심이 많아 정비소 사장이 되는 식이다.

그러나 막상 창업을 하면 ‘내가 원하는 일’보다 사업에 필요한 ‘잡무’를 처리하는 시간이 더 많다. 매달 나오는 임차료에 관리비, 세금과 보험료, 영수증 정리에 직원 및 고객 관리까지, 기업을 웬만한 규모로 키우기 전까진 이 모든 일을 사장이 직접해야 한다. 온종일 잡무에 시달리다 보면 정작 창업의 계기가 됐던 ‘하고 싶은 일’을 할 시간이 별로 없다. 진심으로 '나만의 사업’을 하고 싶다면 개인적인 휴식이나 잠 잘 시간을 반납할 각오가 돼 있어야 한다.

완벽한 아이디어에 물샐틈 없는 사업계획서. 당장 큰 돈을 벌 것 같지만 그럴 리 만무하다. 오히려 계획에 없던 대규모 지출이나 거래처의 대금 연체 등으로 생각치 못한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할 때가 더 많다. 위기가 언제 터질지 모르니 안정적 매출이 발생하기 전까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돈을 아껴야 한다.

특히 신생 회사의 경우 첫 매출 발생까지 보통 6개월~2년 정도가 걸리는데, 창업가 중 상당수는 이 기간 동안 현금 확보를 위해 다른 일을 병행하기도 한다.

‘투잡’을 뛸 여력이 없다면 지금 있는 돈이라도 아껴 쓸 각오를 하자. 임차료와 인건비, 원재료비 등 어쩔 수 없이 나가야 하는 것들을 제외하고 필요없는 지출은 무조건 줄여야 한다. ‘다 쓴 치약을 짜내듯’ 하는 구두쇠 정신이 필요하다.

획일적인 직장생활에서 벗어나 자기만의 멋진 업을 꿈꾸며 창업에 뛰어든 사람들. 내맘대로 결정하고 내맘대로 스케줄을 짠 일상을 꿈꾸지만 그런 이상은 말 그대로 이상일 뿐. 오히려 모든 것을 ‘오롯이’ 내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외로움을 호소하는 사례가 많다. 특히 옆에서 조언을 해줄 멘토마저 없다면 홀로 회사일에 파묻히거나 고민이 깊어져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일도 생길 수 있다.

이 때문에 몇몇 ‘사장님’들은 업무와 관련된 단체나 행사에 참석하는 방식으로 외로움을 해소하기도 한다. 사업에 관한 조언도 얻고 친구도 사귈 수 있으니 일석이조가 아닌가. 업무 중 외출이 쉽지 않은 사업자라면 회사 직원들과의 대화시간을 늘려보자. 휴게 시간에 함께 나누는 커피와 수다가 일의 능률을 높여 줄지도 모른다.

‘남의 돈 벌기 어렵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창업의 길에 들어선 순간 당신도 어른들이 입버릇처럼 하던 이 말에 공감할 것이다. 탁월한 사교 기질을 갖고 있거나 자기PR의 달인이 아닌 이상 생판 모르는 사람을 상대로 뭔가를 판매한다는 게 쉽지 않다.

하지만 이 세계에 한번 발 담근 이상 수줍음은 버려야 한다. 사업 박람회부터 기관 행사, 축제 현장 등 닥치는대로 발품을 팔아야 성공의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높아진다.

온라인에서도 영업의 달인이 돼야 한다. 아직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지 않았다면 광고 배너나 홈페이지를 만들어줄 사람부터 찾자. 평소 포털 검색 과정을 공부하며 내 상품이 어떻게 하면 더 많은 고객에게 노출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블로그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고객과 직접 소통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당신에게 묻고 싶다. 사업으로 큰 돈을 벌어 건물주가 되는 상상을 해본 적 있는가. 근사한 스포츠카 한 대 장만하는 꿈을 꿨는가. 10년만 열심히 일하고 그 뒤엔 태평양 어딘가에서 쉬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가.

그 꿈 잠시 접어두자. 현실은 녹록치 않다. 창업이란 긴 마라톤을 완주하기 위해선 아주 작은 것부터 성취해가는 재미를 알아야 한다. 지난한 과정이겠지만 ‘오늘 하루도 수고했다’며 스스로를 다독여보자. 꿈을 찾아 도전하는 당신의 용기에 박수를 보내보자. 땀 흘린만큼 결실도 분명 값질 것이다. / 조가연 기자 gyjo@bzup.kr

http://www.yes24.com/24/goods/32696657?scode=032&OzSrank=1

사람을 잇다-일을 그리다, 창업 전문 미디어 비즈업 (www.bzup.kr)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