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조사의 중요성과 조사 방법 – 정성적 방법과 정량적 방법

위시켓

사용자 조사(User Research)는 사용자 경험 위주의 디자인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 여러분처럼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지요. 사용자 조사 방식에는 ‘정성적 데이터(Qualitative Data)’, ‘정량적 데이터(Quantitative Data)’로 나누어집니다.

· 정성적 데이터(Qualitative Data)

· 정량적 데이터(Quantitative Data)

사용자 조사를 할 때, 단 하나의 자료수집 방식에 의존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대게 정량적 조사 방식과 정성적 조사 방식 모두를 사용해서 더 큰 그림을 그리려고 하지요. 이러한 데이터들은 이미 출시된 제품을 개선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데 활용되기도 하고,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 활용되기도 합니다.

사용자 조사는 왜 중요할까?

사용자 조사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람들이 사용하고 싶어하는 제품/서비스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조사 방식을 이용하여 얻은 정보들로 훨씬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만들 수 있지요. 여러분이 사용자 조사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사용자는 누구인가?

– 사용자들은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는가?

– 사용자들은 무엇을 원하는가?

– 사용자들은 최근에 어떤 행동을 하는가?

– 사용자들은 어떻게 행동하길 원하는가?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은 크게 두 가지의 이유 때문에 사용자 조사를 하는 것을 망설입니다.

1. 굳이 시간과 예산을 들여 사용자 조사를 해야 하나? 2. 이미 고객을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 조사를 할 필요가 없다.

사용자 조사는 안 하는 것보다 하는 것이 언제나 낫다는 것이 UX디자인에서의 불문율입니다. 적은 예산으로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리서치 방법도 있기 때문에 예산과 시간을 적게 들이면서 큰 효과를 볼 수 있지요. 최소한의 유저 리서치를 통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간과 돈을 절약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당히 많은 회사들이 2번처럼 생각합니다. 그들 스스로 사용자를 잘 파악하고 있다고 여기는 것이지요.

Bain

그들 고객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기업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에 ‘사용자를 안다’는 말은 개인적인 추측과 의견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사용자의 욕구와 사용자가 생각하는 스스로의 욕구는 다릅니다. 다양하고 반복적인 조사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고객이 아니라 스스로를 위한 결정을 내리게 될 것입니다.

사용자 조사를 위한 계획을 세우세요

여러분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자들을 만족시키는 데에 사용자 조사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았으니, 이제 조사 계획을 세워야 겠지요.

사용자 조사 계획을 세울 때, 정량적 데이터와 정성적 데이터를 모두 수집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의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가치-행동 괴리 현상(Value-action gap)’ 때문에 적절치 않은 결론을 얻게 될지도 모릅니다.

"60% 이상의 사람들이 3개월 내에 새로운 주방 도구를 마련할 것이라고 대답했지만, 8개월 후에 이들 중 12%만이 실제로 구매했습니다." - How customers Think, Gerald Zaltman, 2003 (고객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헤럴드 잘츠만, 2003)

따라서 사용자 조사 계획에 있어 핵심은 사용자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사용자들이 무엇을 하는지 유심히 관찰해야 합니다. 그리고 적절한 질문을 던져 선입견이나 편견이 배제된 답변을 이끌어내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사용자’처럼 생각해야 합니다.

다양한 조사 방법을 적절하게 사용하세요

사용자 조사 계획을 세웠다면, 어떤 조사 방법들을 적절히 이용할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조사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아래의 목록들은 그 중에서도 흔히 이루어지는 효과가 좋은 방법들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성적 조사 방법

1. 게릴라 테스트(Guerrilla testing)

빠르고 비용이 적게 드는 테스트 방법입니다. 현장에 나가 사람들을 관찰하고 비디오 촬영을 하거나 유용성 테스트를 위해 온라인 리뷰를 하는 간단하고 빠르게 실행해볼 수 있는 방법이지요.

게릴라식 사용성 테스트란?

2. 인터뷰(Interviews)

미리 질문지를 만들어서 일대일로 인터뷰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사용자가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포커스 그룹(Focus groups)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데이터를 모으기 위해 선별된 그룹을 의미합니다. 이 그룹의 고객들은 의견 교환 등 활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는 사람들을 선별합니다.

4. 현장 조사(Field Studies)

직접 사용자가 물품을 구매하는 환경에 가서 사진이나 비디오를 찍고, 간단한 노트 및 스케치를 하는 방식입니다.

5. 연구실 조사(In-Lab testing)

제어된 환경 아래에서 사용자들에게 특정한 업무를 주고, 이를 수행하는 것을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사용자들은 소리 내어 그들의 생각이나 느낌, 행동을 묘사하도록 요청 받으며, 조사자들은 대상 사용자들의 대답을 녹음하거나 촬영하여 분석에 활용합니다.

6. 카드 분류 테스트(Card Sorting Test)

정보 구조(Information Architecture)를 세우고 각각의 분류 그룹에 이름을 짓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많은 양의 콘텐츠를 분류하고 구조화 할 때 유용합니다.

정량적 조사 방법

1. 사용자 서베이(User Surveys)

서베이몽키(Surveymonkey)

2. 퍼스트 클릭 테스트(First Click Testing)

이 테스트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의도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처음에 클릭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테스트입니다. 이 테스트는 서면으로 진행할 수도 있으며, 기존의 웹 사이트를 활용하여 진행하기도 합니다.

3. 아이 트래킹(Eye Tracking)

사용자의 시선을 따라가는 테스트입니다. 시선이 가장 먼저 도달하는 곳, 그리고 시선이 제품을 훑는 경로 등을 파악할 수 있게 돕습니다. 이 테스트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부담이 된다면 ‘적외선 열지도(Heatmapping)’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4. 적외선 열지도(Heatmapping)

크레이지에그(Crazyegg)

5. 웹사이트 애널리틱스(Web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6. A/B 테스트(A/B testing)

어느 쪽을 더 많이 사용자가 선호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두 가지 버전의 웹 페이지를 비교하는 테스트입니다. 배너나 메뉴 버튼의 위치, 색감 등을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믿을 수 있는 IT 아웃소싱 서비스, 위시켓입니다. 공식 사이트:: http://www.wishket.com/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프로그래밍이나 해볼까? 할때 읽어 보면 좋을 글
nanmollang
46
106
0
카카오톡 숨은 꿀기능 10가지 팁!
HoneytipLAB
66
121
2
코딩의 재능이라 일컫는 논리적사고를 위한 게임들
Voyou
20
54
1
40살 전에 은퇴하려면 얼마나 모아야 할까?
papervores
75
92
2
귀여뽀짝 머지택틱스 캐릭터 클레이 제작기.jpg
respectyou
37
5
3
구글 입사 제의 받은 디시인의 포트폴리오.jpg
ggotgye
97
78
5
내 폰이 뭔가 느려진 것 같음을 느끼는 갤럭시 유저 필독
nanmollang
32
52
1
디자이너라면 꼭 봐야할 참고사이트 best7
visualdive
21
75
0
컴퓨터 살때 참고할만한 스펙 한눈에 보기.jpg
ggotgye
87
196
4
나만 알고싶은 앱 딱 3개만 알려줌
visualdive
11
18
0
생각보다 표정이 다양하다는 토끼
Daramiz
26
14
3
20년만에 드디어 잡힌 100억대 사기꾼 ㄷㄷ
hyundo21
26
1
3
IT 업계의 예술가 영역.jpg
dokkebii
52
14
6
우리가 애플을 좋아하는 이유
visualdive
15
20
4
아날로그 갬성 필카 앱 추천
visualdive
21
40
0
계약 성사율을 높여주는 효과적인 미팅 TIP
wishket
15
35
0
공익 직불제 의무 교육 신청 방법 안내
emona89
1
1
0
에브리타운을 또 하나 만들었습니다. 몰랑이를 본 순간 이건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ㅎㅎ 이번에는 만드는데 좀 오래 걸리긴 했지만 그래도 결과가 만족스러워서 좋습니다. 저도 몰랑이처럼 스케이트 타러 가고 싶어지네요
respectyou
81
5
8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작성 및 제출 방법 따라하기
emona89
2
2
0
우체국 EMS 온라인 예약 신청 방법 - 사전접수는 5%할인
emona89
2
2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