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개불먹고갈래?"...뷰튜버, 막말에 성희롱 논란

GIF

<앵커>

여러분 '뷰튜버'라고 들어 보셨습니까?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에 미용 관련 채널을 만들어 뷰티 영상을 올리는 사람을 가리키는데요.

요즘 일부 뷰튜버들이 동영상을 통해 막말과 성희롱을 일삼고 있어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습니다.

오늘 '뉴스초점' 에서는 황혜연 기자와 함께 그 행태를 파헤쳐 보겠습니다. 현재 가장 논란의 중심이 되고 있는것은 '씬님 성회롱' 사건 이라죠?

◆“개불,우유 먹고갈래?”...씬님, 시우민 성희롱

<기자>

네. '씬님'은 유명 뷰튜버 인데요.

재치있는 입담과 함께 화장법을 찍은 영상을 공유하면서 약 100만명의 구독자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엑소멤버 시우민의 메이크업 영상을 연애 시뮬레이션 컨셉으로 만들어 게재한게 논란이 됐습니다.

“우리집에서 개불먹고 갈래?”, “내 자취방에서 우유 먹을래?” 등의 자막을 넣어 시우민을 성희롱 했다는 지적이 일었기 때문입니다.

<앵커>

개불과 우유. 두 단어에 성적인 의미가 담겨있었던거군요. 마치 남자가 여자 코스프레하고 “조개먹고갈래?” 한 것 처럼요.

사실 씬님은 이번뿐만 아니라 과거에도 부적절한 발언 때문에 물의를 일으키지 않았나요?

◆“목도 양년으로”...백인 지칭 논란까지

<기자>

그렇습니다. 앞서 2014년에도 오드리 헵번 메이크업에 도전하며 시종일관 백인을 ‘양년’이라고 지칭해 논란을 빚었습니다.

영상에서 그는 “피부톤보다 하얀 파운데이션을 얼굴 전체에 꼼꼼히 발라 양년 피부톤을 연출합니다. 목도 양년으로 만드는 거 잊지 마세요.” 라고 말했는데요.

더 황당한건 이를 본 시청자가 ‘양년’드립에 대한 해명요구를 하자 “선비년 공개처형함”이라고 답해 비난이 더 커졌습니다.

또 두바이 해수욕장에서 일반인을 도찰해놓고 “엉덩이에 여드름났네”, “관리못했네”등 성희롱 발언을 거침없이 하기도 했습니다.

유튜브에는 잘못된 단어 사용을 지적하는 댓글이 많았지만 해당 영상들은 현재 삭제된 상태입니다.

<앵커>

너무 거침없는 모습에 많이 당황스러운데요. 이런 논란을 일으키고도 계속 활동을 하고 있는 건가요? 사과나 해명은 한건가요?

◆ “심려끼쳐 죄송” 결국 공식 사과​

<기자>

팬들의 지적이 일고, 사태가 점점 커지면서 결국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심려끼쳐 죄송하다. 크리에이터로써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 불찰이다” 라는 내용이구요.

유튜브에도 공식 사과 영상을 올렸습니다.

<앵커>

말 한마디에 인성이 보인다죠. 팬들의 실망이 정말 컸을텐데, 앞으로도 이런일이 반복되진 않을지 지켜봐야 되겠습니다.

씬님 이외에도 인기가 높아지면서 황당한 만행으로 구설에 오르는 뷰튜버들도 여럿 있지 않나요?

◆새벽 “극성맞은 페미니스트”발언논란 ..시녀모집글도 비판

<기자>

네. 지난 5월21일 뷰튜버 새벽은 “나는 페미니스트처럼 극성맞지 않다”고 말했다가 팬들의 욕을 먹었습니다.

강남역 인근 살인사건 직후에 빗대어 한 발언이였기 때문입니다.

또 뷰튜버의 ‘시녀모집’ 글이 논란을 일으킨 적도 있습니다.

뷰튜버 A씨는 유튜브 동영상 자막을 번역해 줄 아르바이트생을 구하면서 “금전과 선물 금지, 봉사료 금지”를 명시해 시청자들로부터 “시녀를 구하는 거냐”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앵커>

보통 심각한 일이 아니네요. 자체적인 제어가 어려워 출연자들이 도를 넘어서고 있는 상황인건데, 1인 미디어도 특정인의 인격을 훼손하거나 유해성 발언을 한다면 법률적 책임을 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www.smartmedian.com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