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와 마케팅의 차이, 진짜 알고 있을까?!

세일즈, 마케팅, 세일즈마케팅, 영업마케팅 등등 세일즈와 마케팅 두 용어는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세일즈가 마케팅의 일부라는 사람도 있으며, 업무에 있어 경계가 모호할 때도 있다.

그렇다보니 세일즈와 마케팅 둘의 구분이 쉽지 않다.

게다가 현업에서 세일즈와 마케팅 부서 간 협업이 많으면서 서로 은근하게 신경전이 벌어진다.

그러니 이번에 세일즈&마케팅의 차이를 확실하게 구분하고 가자!

[Sales]

1.만들어져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

: 이미 만들어진 제품과 서비스가 타겟으로 하는 목표 고객을 발굴하고 판매 활동을 한다.

2.소규모나 개인 대상

: 정확하게 제품과 서비스가 필요한 타겟화된 고객들을 대상으로 판매 활동을 한다.

그렇기에 대중보다는 소규모나 개인을 대상으로 한다. 마케팅이 총 도달할 수 있는 시장과 고객을 설정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면, 세일즈는 마케팅 전략을 바탕으로 지역, 고객군을 정밀하게 타겟하여 직접 커뮤니케이션 한다.

즉 마케팅이 숲을 보고 전략을 세운다면, 세일즈는 나무 각각에 대한 전략을 세운다.

3.발굴된 잠재 고객들의 수요를 구매나 주문으로 전환

: 세일즈는 고객 접점에서 설득과 협상을 통해 최종적으로 구매나 주문으로 전환하는 활동을 한다.

4.단기 목적

: 세일즈팀 자체에도 장기, 단기 목표가 있다. 하지만 생산에서 판매까지 제품 주기로 봤을 때, 판매 활동에 집중하기 때문에 단기 목적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5.수요를 구매로 전환하는데 포커스

: 예를 들자면 TV가 필요하다면 진짜 TV 수요가 있는 사람을 찾아가서 설명하고 설득하여 구매로 전환시킨다. 즉, 그 상품이 필요한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 활동을 진행한다.

[Marketing]

1.마케팅은 시장조사, 상품기획, 사후 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총괄

: 마케팅은 제품 생산부터 최종적으로 판매까지 모든 과정에서 단계마다 어떻게 전환율을 높일지 고민한다.

2.더 큰 그룹원 혹은 일반대중

: 마케팅은 제품이 도달할 수 있는 모든 고객을 고려하여 전략을 세운다.

3.전망(Leads)와 잠재력(Prospects) 발굴

: 마케팅은 시장에 대한 전망을 보고 상품 기획,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그리고 시장에서 우리 제품에 니즈가 있는 잠재 고객을 정한다.

4.장기적 목적

: 앞에서 말한 세일즈와 반대로 제품 판매의 모든 주기를 고려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제품 생산 전부터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여 그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 탄생할 수 있도록 도우며, 완성된 제품으로 판매될 때까지 모든 전략을 세우고 실천한다.

5.니즈를 충족시키는데 포커스

: 고객의 니즈를 계속 고민해서 이를 충족시켜야 한다.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려면

“어떤 상품이 필요할까? 어떻게 홍보하고 판매해야 할까?”를 고민하고, 타겟을 정하고 전략을 세워, 세일즈 팀이 니즈가 있는 고객들을 잘 찾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앞에서 영업과 달리 TV가 필요한 사람에게 TV가 왜 필요한지 그 니즈를 찾아내어 이를 충족시키는 다른 상품을 사도록 유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집에서 심심풀이용으로 TV가 필요한 사람에게 TV기능이 있는 PC나 심심함을 없애주는 게임기를 구매하도록 할 수 있다.

더 많은 세일즈&마케팅 정보, 트렌디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http://facebook.com/bappnam

http://busyter.com

귀찮고 바쁜 남자들을 위한 바쁘면 바쁘남!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