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성하지만 놀랍다 ⇨ AI가 대본 쓴 영화, 어떻게 만들어졌나?

GIF

fact

▲인공지능(AI)이 대본을 쓴 영화 ‘선스프링(Sunspring)'을 미국 IT매체 ARS테키나가 9일(현지시각) 유튜브에 공개했다. ▲대본을 쓴 AI ‘벤자민’은 알파고와 마찬가지로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미국 온라인 주간지 슬레이트는 9일 “벤자민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나 영화의 대본 수십 편을 읽었다”고 했다. ▲영화는 5월 영국 런던에서 열린 ‘SF 48시간 영화제’에서 10위 안에 들었다.

GIF

view

“무슨 말 하는지 모르겠어.”

“맞아.”

“그럼, 뭐 하는거야?”

“너한테 솔직하게 말하기 싫어.”

“넌 의사가 될 필요 없어.”

“잘 모르겠는데. 네가 무슨 말 하는지 모르겠어.”

“나도 네가 보고싶어.”

“무슨 말이야?”

“네가 날 건드리지도 못할 거라고 확신해.”

“무슨 말 하는지 모르겠어.”

정말로 무슨 말인지 모를 대화가 이어진다. 우스꽝스럽기도 하다. 그런데 정작 대화를 하는 남녀는 심각한 얼굴이다. 단편영화의 한 장면이다. 이 영화의 대본을 인공지능(AI)이 썼다.

ARS테키나

빠진 단어 찾아내 스스로 문장 만들어

블로그를

예를 들어 “삶의 의미는(The meaning of life is)”이란 불완전한 문장을 벤자민에게 입력한다. 그럼 벤자민은 긴 문장을 스스로 만들어 나간다. 예를 들면 “삶의 의미는 적절한 형태의 완벽한 상태로, 적절한 형태란 인생과 힘과 프라이드를 이야기의 정확한 상황 속에서 소유한 결과를 그린 시(詩)를 뜻하고, 그 시의 결과란…”과 같은 문장이다. 굿윈은 “전후 상황을 설정해주면 좀 더 구체적이고 정확한 문장을 만들어낸다”고 했다.

굿윈은 “LSTM-RNN 알고리즘은 AI 기술 ‘딥러닝’의 한 부분을 구성한다”고 했다. 이세돌 9단과의 바둑대결에서 이긴 구글의 AI 알파고가 바로 딥러닝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딥러닝 기술은 AI가 수많은 데이터를 통해 스스로 학습하게 한다. 벤자민도 마찬가지다.

“이해하기 힘든 문장이 많았다”

슬레이트는

감독을 맡은 샤프는 ARS테키나에 “벤자민이 쓴 대본은 이해하기 힘든 문장들이 많았다”며 “나는 이 문장들을 ‘어두운 미래 세계에서 일어난 살인과 로맨스’로 이해했다”고 말했다. ARS 테키나는 “영화에 출연한 배우 3명은 대본을 읽고 감정과 몸짓을 떠올려 연기했다”고 했다.

이 9분짜리 영화는 우주정거장으로 보이는 공간에서 시작된다. 금색 재킷을 입은 남자와 검은 정장을 입은 남자가 등장한다. 그리고 여자 1명이 있다. 이들은 삼각관계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다 갑자기 공간이 연구실로 바뀐다. 금색 재킷의 남자 앞에 검은 정장의 남자가 쓰러져 있다. 이후 영화는 여자의 독백으로 끝을 맺는다.

GIF

영화제에서 10위권에 들어

벤자민의 작품은 5월 영국 런던에서 열린 ‘SF 48시간 영화제’에 출품됐다. 지원 조건은 48시간 내에 작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슬레이트는 “이틀에 걸쳐 제작된 선스프링은 영화제의 경쟁작들을 물리치고 10위 안에 들었다”고 했다. 하지만 “대본의 내용이 훌륭해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고 할 수는 없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스토리가 엉성하기 때문이다.

씨넷은엔가짓은

반면 가능성이 엿보인다는 의견도 있다. 씨넷은 “만약 대본을 누가 썼는지 모르고 본다면 이 영화는 아방가르드(혁신적 예술을 지향하는 작품이나 경향)적으로 보일 수도 있다”고 했다. 유튜브에선 “뭔가 심오하다” “몇천만 달러를 들인 할리우드 졸작들보다 낫다” 등의 평이 있다.

팩트올은

팩트올은

기자들과 후원자들이 만든 비영리 언론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이며 가치 중립적인 보도를 지향하기 위해 이름을 ‘팩트올’로 정했습니다. 팩트체크와 탐사보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학교 폭력에 시달렸던 박지성
Voyou
97
10
14
[상식 UP 뉴스] 보험도 없는데 덜컥 큰 병에 걸렸다면
newsway
10
16
0
50대 악마에 5년간 성폭행 당한 20대 여성의 ‘지옥같은 삶’
sheher
32
2
6
각종 영화 스포) 알면 재미있는 영화 디테일들 -3-
quandoquando
61
18
3
내가 생각하는 프로그래머의 삶.txt
n0shelter
39
8
4
건강검진 [ 검진라인 ] 나도 혹시 췌장암 ..? 의심증상 확인하세요!
sjcore202020
13
6
1
6살 딸 창밖으로 던진 후 투신한 엄마
fromtoday
25
3
11
염뵹을 해라 국민 3/2이상이 중범죄 의사면허취소 찬성하고 있다. 살인,강간,강도 등 강력범죄에도 면허가 취소되지 않은 전문직은 의사 뿐이다. 변호사,회계사,세무사,법무사,교사 등 전문직과 공무원은 금고이상 처벌받으면 면허취소된다. 의사협회는 국민정서와 상식에 벗어난 주장으로 스스로 외면당하고 있다. ▶▶"정부는 빠져라"…'면허'는 의사가 알아서 한다?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099110_34936.html
plus68
10
0
3
노트북 배터리 수명확인하는법, 이런 방법이?
007overmen1
22
48
0
컴퓨터 모니터 신호없음 해결방법 5가지!
007overmen1
24
67
0
각종 영화 스포) 알면 재미있는 영화 디테일들 -4-
quandoquando
49
12
4
병무청장, 스티브 유는 입영통지서 받고 미국 시민권 딴 유일한 사람.jpg
fromtoday
146
31
20
부동산 허위매물의 성지
fromtoday
23
8
4
▶▶"죽으면 책임진다" 구급차 막은 택시기사, 항소심서 '선처 호소' 눈물 1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받은 택시 운전기사에게 검찰이 항소심에서 징역 7년을 구형 사고 당시 “(환자가) 죽으면 책임지겠다”고 말했던 택시기사는 항소심에서 울먹이며 선처를 호소한 것으로 알려져 변호인은 “피고인이 잘못을 모두 인정하고 반성하고 있다”며 “모든 피해자와 합의했다”고 주장 그러면서 “범행 경과와 관련해 언론 보도와 달리 어린 시절부터 정신병으로 입원 치료를 받는 등 불우한 가정환경으로 인한 성향이 있다”고 덧붙여 - 그 당당하던 놈이 갑자기 없던 정신병 경력을 운운하나? https://news.v.daum.net/v/20210224230129426
plus68
9
0
3
활용성 100% 포토샵 단축키 모음
JobCheatKey
237
422
0
▶▶전광훈 "전쟁 중 창녀촌 운영 당연"‥ 이번엔 위안부 모독 발언 광화문 광장에서 개작두로 처형시켜도 시원찮을... http://www.logosian.com/news/articleView.html?idxno=1875
plus68
11
0
5
영화 제목 퀴즈(9)
zpsxkakfn
4
0
9
[3분엑셀 3강] 특수문자입력, 메모삽입 [누나IT]
nnit
26
53
0
세계 최초의 영화 불법 복제
Voyou
9
1
0
개봉당시 커뮤니티에서 반응 좋았던 외국 영화들
Voyou
27
20
3
GIF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