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속도보다는 방향이다]

아이들보다 어른이 나은 점이 과연 무엇일까요?

무언가를 많이 알고 있기 때문일까요? 그렇다고 보기엔 요즘 아이들은 모바일과 인터넷을 통해 어른들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있는 분야들도 꽤 많습니다.

그렇다면 경험일까요?

네 확실히 경험이 많기 때문에 어른들은 아이들보다 나은 결정과 행동을 합니다.

하지만 잘 관찰해보면 어른들이 그 많은 경험을 하고도 아이들에게 바른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것은 어른들조차도 인생을 좀 멀리 떨어져 바라보지 못하고 현실 속에서 버둥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달려온 길을 돌아볼 여유가 있어야 더 나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고 그런 깨달음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경험을 통한 더 나음을 전할 수 있습니다.

인생을 좀 떨어져서 생각하지 못함으로 인해 무엇을 놓치고 있을까요?

그것이 바로 방향성입니다.

인생을 살면서 순간 순간 최선을 다하는 것도 물론 중요합니다만 무엇을 위해 노력하고 무엇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지 한발 떨어져서 살펴보는 일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어른들마저도 순간 순간의 삶의 무게가 그럴만한 여유를 주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한채 심지어는 몇 년 아니 십 년, 이십 년이 지나기도 하죠.

괴테의 말이죠.

'인생은 속도보다 방향이다'라는 말...

정신없이 살아가는 우리 자녀들에게 가끔씩 이런 말을 해주는 부모가 되면 어떨까요?

'왜 공부를 하나'

'인생은 어디로 가고 있을까'

'나는 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나'

너무 철학적인가요?

하지만 어려서부터 자신을 돌아보는 훈련을 해보는 것은 인생을 행복하게 살기 위한 무척 중요한 습관임에 분명합니다.

'노는 아이'

카카오스토리 : https://story.kakao.com/ch/kidsappstory

페이스북 : www.facebook.com/KidsAppStory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