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24', ‘프로듀스 101’과 같은점 vs 다른점

엠넷 ‘프로듀스 101’의 잔상이 아직 남아있는 상황에서 출격한 ‘소년24’다. (‘프로듀스 101’의 남자 버전은 별도로 기획 중임에도) 기획 단계부터 ‘프로듀스 101’의 남자 버전으로 인식됐던 프로그램. ‘소년 24’의 첫 방송은 예상대로 ‘프로듀스 101’과 비슷하기도 했고, 반대로 새롭기도 했다.

# 소년이지만 소년이 아닌


‘우리는 꿈을 꾸는 소녀들’이라는 주제곡 가사처럼 ‘프로듀스 101’에는 정말 소녀들이 많았다. 그러니까 19세 미만인 법률적 의미의 소녀들이었다. 반면 ‘소년24’에는 다른 의미의 소년이 많았다. ‘소년24’가 아니면 사실상 아이돌 데뷔는 힘들 20세 이상의 참가자가 자주 눈에 띄었다.


대형 가요기획사 연습생 출신 참가자가 있었고, 특별한 사유가 아니라면 입대를 해야 할 나이의 참가자들도 있었다. 물론 군필 참가자도 등장했다. 가수가 되지 못해 관련 필드에서 활약했던 참가자들도 무대에 올랐다. 그만큼 무대 퀄리티는 보장됐다.


한 참가자는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온 것이 아니라 정말 마지막이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 정도의 절박함이라는 의미다.


물론, 어떻게 49명에 들었는지 의아한 민망할 정도의 실력을 보여준 참가자도 있었다. 이들을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제작진과 마스터들의 숙제겠다.

# 결국은 서바이벌이지만


다른 서바이벌 프로그램과 달리 유닛 대결이 메인이 될 ‘소년24’지만, 첫 방송은 개인 기량을 평가해 TOP7을 뽑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앞으로 진행될 7개 유닛을 이끌 리더를 선정해야했기 때문이다.


이날 기량 평가에서 우리가 기억해야 할 점은 TOP7은 앞으로 '리더'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것이다. '노래 잘하고, 춤 잘 추고'라는 기본 사항에 플러스 알파가 필요했다. 이는 심사에 큰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결과 발표 방식에서는 ‘프로듀스 101’의 흔적이 남아 있었다. 순위를 나눌 때 이용된 의자다. 획득 점수에 따라 앉을 자리가 정해지는 건 ‘프로듀스101’에서 봤던 모습이다. 매우 흡사한 구도로 이를 따왔다.


다만 ‘소년24’는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실시간으로 순위가 바뀌는데 참가자들은 이 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해야만 했다. 서열화를 더 확실하게 하겠다는 의미다. 더 잔인하게.

# ‘소년24’에 바란다


공연형 아이돌 발굴 프로젝트 ‘소년24’는 기존에 전파를 탔던 서바이벌과 선을 그었다. 방송에 앞서 진행됐던 제작발표회에서도 이를 강조하는데 공을 들였다. 그러나 지금 조금 서두를 필요가 있어 보인다.

서둘러 멀어지지 않으면, SBS ‘K팝스타’, 엠넷 ‘슈퍼스타K’, ‘쇼미더머니’, ‘댄싱9’의 혼합 버전이 될 수

도 있다.

또 한 가지. 사회자의 역할이다. 명칭이야 어찌됐든 ‘프로듀스 101’에서 장근석이 메인 진행자이자 청일점이었다. ‘소년24’에는 이 역할을 오연서가 한다. 첫 방송에서 오연서의 역할은 '소년들의 구애 대상' 정도였다.


앞서 장근석은 우려 속에서 안정적인 진행 실력을 보여주며 '프로듀스 101' 흥행 공신으로 평가받았다. 오연서 역시 먼저 데뷔했던 가수 선배기도 하니 그가 해줄 수 있는 평가는 '귀엽다'가 아니라 더 다양하고 폭 넓은 이야기들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소년 24' 참가자들은 '데뷔'라는 명료한 목표를 내다보고 있다.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임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소년24'가 '마지막 기회'인 이들이 많다. 그래서 한층 진지한 싸움을 기대해 볼 만 하다.


이런 가능성은 바스코의 평가에서도 나왔다. 실력 미달의 참가자에게 했던 말이다.


“여기는 장난하는 곳이 아니에요. 제작비 250억 원이라고 적혀 있는데 지금. 여기 목숨을 걸고 가는 친구들한테 예의가 아닌 것 같아요, 이건.”



사진 = '소년 24' 방송화면 캡처


임영진기자 plokm02@news-ade.com

완전히 새로운 엔터미디어 통통 튀고 톡 쏘는 뉴스! 뉴스에이드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