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없는 청중을 끌어들이는 프리젠테이션의 기술

회사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체에 제안을 하는 경우, 사내 강사로 나서는 경우 등..... 많은데요.

열심히 준비한 프리젠테이션에서

청중이 반응이 없을때 ... 참 난감합니다.

청중을 사로잡아서 프리젠테이션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논리적으로 잘 짜인 내용?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프리젠테이션에 청중의 반응을 이끄는 것입니다.

프리젠테이션에 청중을 자연스럽게 끌어들이는 두 가지 방법

1. 청중의 말문을 열어주세요.

‘foot-in-the-door technique’이라는 것을 들어보신 적 있나요?

우리말로 하면, ‘문간에 발 들여놓기 기법’ 입니다.

작은 부탁에 대해 먼저 상대의 동의를 구하고, 그 다음 큰 부탁에 대한 허락을 보다 쉽게 얻어내는 것을 ‘문간에 발 들여놓기’라고 합니다.

프리젠테이션에도 이 기법을 적용해서 청중의 말문을 열어 줄 수 있습니다.

질문을 통해서 말이죠.

중요한 것은 질문의 순서입니다.

일단 시작은 청중이 별 고민 없이 쉽게 대답할 수 있는 것을 묻습니다.

그런 다음 점차 무게감 있는 질문으로 연결해 갑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Work & Life Balance"라는 주제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상황을 가정해 봅시다.

“Work & Life Balance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고 물으면 청중은 대답하기 쉽지 않습니다.

먼저 “이번 주말에 잘 쉬셨어요?”처럼 네, 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합니다.

그 다음엔 "뭐 하셨어요?”와 같이 단답형으로 대답할 수 있게 묻습니다.

“집에서 푹 쉬었어요” 또는 “일이 많아서 회사에 나왔어요” 등의 대답을 할 겁니다.

그럼, “잘 쉬셨군요” 또는“어휴, 주말에도 일하시느라 애쓰셨네요” 같이 반응을 보여줍니다.

이렇게 청중과 교감을 이루는 겁니다.

청중의 말문이 어느 정도 트였다 싶으면,

“주말에도 일하시면서 기분이 어떠셨어요?”같이 조금 더 깊은 질문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나서야 비로소 진짜 궁금한 내용 “Work & Life Balance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를 물어볼 수 있습니다.

고민을 해야 답이 나오는 질문 어떻게(How), 왜(Why)는 제일 마지막에 묻는 것이 좋습니다.

2. 청중이 직접 어떤 액션을 취하도록 만드세요.

다시 "Work & Life Balance"라는 주제로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상황을 가정해 보겠습니다.

청중에게 의견을 구할 때 손을 들어보게 하는 겁니다.

“나에게 일이 가장 중요하다’하는 사람 손 들어 보세요”

그 다음에 “나에겐 일보다 내 개인적인 시간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 손 들어 보세요”처럼요.

참 단순한 방법이지만, 청중을 프리젠테이션의 중심으로 끌어들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청중에게 ‘내 이야기를 하고 있구나’라는 느낌을 갖게 하기 때문입니다.

베스트셀러<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으로 유명한 스티븐 코비도 청중이 간단한 액션을 취하도록 하는 방법을 잘 씁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입니다.

청중에게 눈을 감고 북극성을 가리켜보라고 합니다.

그 다음 눈을 뜨고 다른 사람들이 가리킨 방향을 보라고 합니다.

그럼 모두 제각각 다른 방향을 가리키고 있는데요.

이 때 그가 이렇게 말하며 나침반을 꺼내 듭니다.

“북극성이 어느 쪽인지 어떻게 알까요? 그렇죠. 나침반이 알려주죠. 여러분, 인생을 사는 데 있어서도 이런 자신만의 나침반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어떤가요?

'인생의 방향을 명확하게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내용을 말로만 설명하는 것보다는

간단한 행동을 직접 해보게 함으로써 청중의 몰입도를 훨씬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리더교육 및 기업의 문제해결 솔루션 '에듀솔빙' IGM 세계경영연구원이 제공합니다.

CEO 및 임원교육 전문기관 , 4차 산업혁명 핵심역량 교육 http://www.igm.or.kr / Mail. Value@igm.or.kr / Tel. 02-2036-8341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