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탄생화(7월1일) 단양쑥부쟁이(Fig Marigold).

[ACRANX 탄생화 이야기]

"오늘 하루는 선물입니다"

7월01일 오늘의 탄생화는 “단양쑥부쟁이(Fig Marigold)”입니다.

(꽃말: 태만)

옛날 어느 산골에 아주 가난한 대장장이와 12남매나 되는 자녀들이 함께 살고 있었다. 그 중 제일 큰딸은 동생들을 먹이기 위해 매일 산을 돌면서 쑥을 열심히 캤다.

그래서 동네사람들은 '쑥을 캐러 다니는 불 쟁이네 딸' 이라는 뜻에서 '쑥부쟁이'라고 불렀다.

어느 날 상처를 입고 쫓기던 노루 한 마리를 구해주었더니 언젠가는 은혜를 같겠다는 이야기를 남기고 산 속으로 사라졌다.

그날 돌아오는 길에 멧돼지를 잡으려고 놓아둔 덫에 걸려 허우적거리는 사냥꾼을 보게 되어 이 역시 구해 주었다.

노루를 쫓던 사냥꾼이었는데, 이 다음 가을에 다시 찾아오겠다는 약속을 남기고 떠났다. 떠나고 난 뒤 그 사냥꾼의 씩씩한 기상에 호감을 갖고 사랑을 느끼게 되어 매일 같이 그가 오기만을 기다렸다.

그러나 그해 가을이 가고 또 다른 가을이 와도 그 사냥꾼은 나타나지 않았다.

그 동안 쑥부쟁이에게는 2명의 동생이 더 생겼고, 게다가 어머니마저 병을 얻어 자리에 눕게 되었다.

몇 번이나 가을이 지나가도 그 사냥꾼은 나타나지 않아 이런 저런 걱정과 그리움은 쌓여만 같다.

그러던 어느 날 몇 년 전에 구해준 노루가 나타나서 쑥부쟁이에게 노란 구슬 3개가 담긴 보랏빛 주머니를 주었다.

"이 구슬을 입에 물고 소원을 말하면 이루어 질 것입니다." 이 말을 남기고는 노루는 곧 숲 속으로 사라졌다.

쑥부쟁이는 곧 구슬 한 개를 입에 물고 소원을 말하였다.

"어머니를 병을 낫게 해 주세요" 그러자 어머니의 병은 씻은 듯이 완쾌되었다.

그해 가을에도 사냥꾼은 나타나지 않아 기다림에 지친 쑥부쟁이는 또 다른 구슬 한 개를 물고 소원을 빌었다.

그러자 곧 사냥꾼이 나타났지만 이미 그는 결혼을 하고 아이들이 2명이나 있는 처지였다.

그 사냥꾼이 자신의 잘못을 빌며 쑥부쟁이에게 같이 살자고 했지만 '저이에게는 착한 아내와 귀여운 아이들이 있으니 돌려보내야 하겠다는 마음'을 먹고 마지막 남은 구슬로 가슴이 쓰리고 아팠지만 그 소원을 말하였다.

그 후 쑥부쟁이는 그 청년을 잊지 못하여, 결혼도 할 수 없었다.

동생은 열심히 돌보던 어느 날 절벽에서 떨어져 죽고 말았다. 쑥부쟁이가 죽은 뒤, 그 산의 등성이에는 아주 많은 나물들이 자라게 되었으며 연한 보랏빛 꽃잎과 노란 꽃술을 지닌 쑥부쟁이 꽃나물 들이 아주 많이 자라게 되었다.

꽃대가 긴 것은 아직도 쑥부쟁이 처녀가 사냥꾼을 기다리는 표시라고 전해진다.

단양 쑥부쟁이(Aster altaicus Willd. var. uchiyamae Kitam.)는 국화과의 식물로, 고유종이며 2급 멸종위기 야생동식물이다.

강이나 냇가 근처의 모래땅에 나는 두해살이풀이다.

줄기는 높이 40~100cm이고, 상부에서 가지가 갈라지며, 가지는 사방으로 넓게 퍼진다.

줄기 중부의 경생엽은 길이 3.5~5.5cm, 폭 1~3mm인 선형으로 엽병이 없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두상화(頭狀花:꽃대 끝에 꽃자루가 없는 많은 작은 꽃이 모여 피어 머리 모양을 이룬 꽃)서는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단생하며, 폭은 4.0~4.5cm이다.

총포는 반구형이며, 선상 피침형인 총포편은 2열의 느슨한 복와상으로 배열한다.

통상화는 황색으로 끝이 5개로 갈라진다.

설상화는 담자색으로 두상화서 1개당 25~35개가 2열로 배열하며 설상부는 장타원형이다.

수과는 도란형으로 압착되어 있으며, 선단에 선모와 가는 털이 있다.

관모는 적색으로 설상화와 통상화에서 같다. 꽃은 8~9월에 핀다.

물의 범람으로 생육지가 자주 변하는 특성이 있다. 경기도, 충청북도 등에 분포하는 한국 고유종이다. 솔잎국화라고도 부른다.

[ACRANX 아크랑스]

P!nk_ Try

오늘 하루는 선물입니다. 세상 모든 일이 일체유심조화(一切唯心造化)라고 합니다. 행복하다고 생각하면 행복합니다. 행복하시죠!! 특히 만남과 여행, 그리고 꽃에 관심이 많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