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 Aware로 주요 영역 피하여 리사이징하기 | 포토샵 CC

때때로 사진의 크기가 필요한 치수보다 약간 작은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리사이징하여 10x8인치의 필름 사이즈에 맞추면 사진의 위쪽 또는 아래쪽으로 빈 공간이 생깁니다. 이런 경우 [Content-Aware Scaling]을 통해 이미지의 중요한 부분은 그대로 보존한 채 일부만 리사이징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이미지를 분석하여 중요하지 않은 영역을 자동 선택하여 늘리거나 줄여줍니다. 어떻게 사용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봅니다.

01

‘240ppi’ 해상도를 설정한 10x8" 크기의 새 문서 를 만들어둡니다. 사용할 디지털 카메라 사진을 불러온 다음 [Move](V) 도구를 선택하고 사 진을 새 문서 탭 위로 드래그하여 이동합니다. <Ctrl>-<T>(MAC:[Command]-<T>)를 눌러 [Free Transform] 기능을 실행한 다음 가로 세로 비율을 유지하기 위해 <Shift>를 누른 채로 코너의 핸들을 안쪽으로 드래그합니다. 문서에 맞게 사진 크기를 줄여 왼쪽 화면과 같은 상태가 되면 <Enter>(MAC:[Return])를 눌러 고정합니다. 이때 사진 위쪽과 아래쪽에 빈 공간이 생기는데, 이 부분을 이미지로 채우기 위해 [Free Transform] 기능을 사용하면 사진이 전반적으로 늘어나 아래쪽 사진과 같이 제트기가 길쭉해집니다. 이러한 문제를 [Content Aware Scale]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02

[Edit] 메뉴에서 [Content-Aware Scale]을 선택하거나 <Ctrl>-<Alt>-<Shift>-<C>(MAC:[Command]-[Option]-<Shift>-<C>)를 눌러 기능을 불러옵니다. 상단의 핸들을 위쪽으로 드래그하면 하늘 위쪽이 늘어나 빈 공간을 채우는데, 주요 피사체인 제트기는 그대로 유지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핸들 대신 하단부의 핸들을 밑으로 드래그해도 결과는 마찬가지입니다. 빈 공간이 완전히 채워졌으면 <Enter>(MAC:[Return])를 눌러 결과를 고정합니다.

|NOTE|

옵션 바에 나타나는 사람 모양 버튼은 [Content-Aware Scale]을 사용 중인 이미지에 인물 피사체가 있으며, 인물 자체가 변형되는 일이 없도록 살색 톤 부분은 늘리지 않는다는 표시입니다.

03

알아두면 유용한 사항에 대해 더 알아봅시다. [Content-Aware Scale]을 적용했을 때 그대로 유지되어야 할 부분이 변형되면 우선 [Lasso](L) 도구를 선택하여 유지해야 할 영역을 선택하고 [Select] 메뉴에서 [Save Selection]을 클릭합니다.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OK] 버튼을 클릭하고 <Ctrl>-<D>(MAC:[Command]-<D>)를 눌러 선택을 해제합니다. 이제 다시 [Content-Aware Scale]을 불러와 옵션 바의 ‘Protect’ 팝업 메뉴에서 만들어둔 선택 영역을 클릭하면 해당 영역이 보호되어 어느 쪽으로 드래그하든 선택 영역은 거의 변형되지 않습니다.

04

옵션 바에서는 ‘Amount’ 값을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이것으로 보호해야 할 영역을 얼마나 온전하게 보존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00%’ 값으로 되어있어, 최대한으로 보존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값을 ‘50%’로 조절하면 보호 작용과 일반적인 자동 변형이 적절히 혼재되어 적용되므로 일부 사진에서는 최선의 설정일 수 있습니다. 특히 [Amount] 조절 옵션은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므로 조절하면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DSLR 사용자를 위한 어도비 포토샵 CC

작가 | 스콧 켈비

출판 | 정보문화사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