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N’gels X 소셜벤처] 예술을 통해 보이지 않는 경계를 허물다

(이소연_무제_154x92cm_Ink on Fabric_2015)

“이제 갓 만으로 14세 나이의 작가 작품이라고 보기엔 너무도 고차원적인 조형원리가 발견되고 있음에 깜짝 놀랄 수밖에 없다.”

이 작품이 세상에 처음 공개되었을 때, 이재걸 미술 평론가는 이렇게 말했다. 평가에 걸맞게 해당 작은 같이 전시된 작품 중 최고가에 판매됐다. 현재는 강남의 한 와인샵 벽면에 당당히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림에 감명받은 손님마다 누구의 작품이냐고 물었다.

이 그림은 놀랍게도 열여섯 살 발달장애인 화가의 손에서 탄생했다.

(작업 중인 이소연 작가)

발달장애인이 비장애인에 비해 다른 분야에서 특출난 재능을 보여 온 사례는 이미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소개됐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예술은 대부분 재활이나 치료적 관점으로 접근한다. 그렇다 보니 치료사 혹은 사회복지사의 주도 아래 작품 전시가 열리거나, 전시가 열린다고 해도 일회성 이벤트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의 재능을 발견하고 더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전문가가 부족한 상황이다.

발달장애인들의 예술적 가능성을 발굴하고, 작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페셜 아트'

여러 명의 작가를 발굴하고, 몇 번의 전시를 거치면서 그녀는 계속해서 장애 작가들의 사회적 역할과 이들이 대중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했다. 그때 그녀의 눈에 들어온 건 평소 즐겨 하던 귀걸이였다. 부담스럽지 않게 자신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액세서리라면 독특한 형태감과 뛰어난 색감의 스페셜 아트 작가들의 작품과도 잘 어울릴 것 같다는 생각에 이거다 싶어 무릎을 탁 쳤다. 액세서리를 통해 자연스럽게 장애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함으로써, 이들의 사회적 역할을 확대할 수 있겠다는 믿음이 생겼다. 마음과 마음을 연결하는 'Bind Mind' 프로젝트는 그렇게 시작했다.

Bind Mind 프로젝트는 ‘스페셜 아트'와 디자이너 주얼리 브랜드 ‘엠주’의 콜라보레이션 작업으로, 스페셜 아트 소속 작가들의 콘텐츠를 액세서리로 상품화한다. 누구나 무난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은 최대한 심플하게 하되, 스페셜 아트 작가들이 가진 고유의 색을 드러내기 위해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겪으며 완성해가고 있다. 주얼리뿐만 아니라 포장지나 패키지에도 작가들의 작품을 입힐 예정이다. 네이버 N'gels의 도움이 큰 힘이 됐다. 김민정 대표는 제품을 구매하는 많은 사람들이 장애작가들의 콘텐츠를 통해 더 아름다워지고, 이들이 만든 주얼리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소통하며 마음으로 묶일 수 있는 장치가 되길 희망하고 있다.

(스페셜아트 1기 김도영 작가의 ‘Special Flower’ 시리즈를 이용한 미니액자 아트상품)

스페셜 아트에서 성장하는 작가들이 '장애인 작가'로 남는 것이 아니라 진짜 예술가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

그녀는 발달장애인들이 그저 방 안에서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그렸던 작품들을, 소통의 도구로 세상 밖으로 끄집어내 더 많은 사람에게 보여주려고 한다. 그래서 작품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사람들과 어울리며 스스로 경제활동까지 할 수 있도록 각자의 역할을 만들어 주겠다고 다짐한다. 그녀의 노력 덕분에 좋은 작가들을 편견 없이 만날 수 있게 된 것 같아 참 다행이다.

스페셜 아트를 다시 한 번, 한눈에 보는 1문 1답

스페셜 아트의 사업소개?

발달장애인이 주체적인 창작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과 매니지먼트를하고 있다.

사업의 방향성 혹은 목표는?

스페셜 아트만의 작업 공간을 통해 발달장애인 작가들이 자기 작업을 꾸준히 하면서 비장애인과의 소통을 통해 서로에게 영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

현재까지 발굴한 작가는 몇 명?

1기 작가 6명, 2기 작가 육성 중

작가는 어떤 방식으로 모집하나?

주로 공모전을 통해 모집한다.

발굴, 육성 중인 작가들의 연령대는?

청소년부터 성인

지금까지 팔린 작품 중 가장 고가의 작품은?

이소연 작가 - 무제 스페셜 아트

작가들이 주력하는 예술 분야는?

설치미술, 판화, 회화, 조각 등 다양

현재 기획 중인 전시가 있나?

7월 13일부터 18일까지 유나이티드 갤러리 전시

Bind Mind 프로젝트에서 진행하는 주얼리는 몇 종?

팔찌 2종

시제품은 언제 출시 예정?

7월 초 예정

스페셜 아트 바로가기 (클릭!)

네이버 엔젤스는 15년 이상 임직원의 자발적인 후원금을 바탕으로 조성된 네이버 자체 사회공헌활동 브랜드입니다. 스페셜 아트는 2016년 엔젤스가 지원한 국내 16개 소셜벤처 중 하나로 엔젤스는 스페셜 아트의 꿈을 응원합니다.

사람이 만들어 낸 문제는 사람의 힘으로 다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베네핏은 좋은 의도를 넘어서 세상의 문제들을 보다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를 위해 ‘사회혁신’을 키워드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하는 사람들과 아이디어를 찾고, 이야기하고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 Facebook : fb.com/benefitmag - Homepage : benefit.is - Tel: 070-8762-1100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