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텍스트를 입력하다 보면 이미 입력한 내용을 다시 적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문장이 길다면 기존에 입력한 데이터를 불러와서 작업하는 것이 훨씬 효율이 좋겠죠. 엑셀에서는 이런 경우 작업을 좀 더 매끄럽게 진행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합니다. 동일한 문장을 처음부터 동일하게 입력하면 셀에 이전 데이터를 불러오는 기능과 Alt 키를 이용해 같은 열에 입력된 데이터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번에 불러오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전에 입력된 데이터를 불러와서 셀에 넣으려면 Alt + 아래로 향하는 화살표 키를 눌러야 합니다. 데이터를 입력할 셀을 선택한 후 단축키를 누릅니다.
단축키를 누름과 동시에 자그마한 팝업창이 뜨고 같은 열에 있는 모든 데이터가 목록에 나타납니다. 단 셀 병합이 된 열은 어느 열에 속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목록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목록에 나타난 데이터 중 하나를 고를 때는 화살표 키를 이용해서 아래 위로 이동하고 Enter 를 누르면 값이 들어갑니다.
포털 사이트 검색창처럼 비슷한 단어를 입력한다고 해서 걸러 지지 않습니다. 목록을 보여 주는 팝업창은 단지 어떤 데이터가 있는지 보여 주는 역할만 합니다.
Alt + 화살표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아도 일치하는 단어를 자동으로 찾아 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단지 일치하는 데이터가 처음부터 동일해야 하며 하나만 존재할 때 동일한 전체 문장을 자동으로 넣어 줍니다. 아래 그림처럼 “강의” 라고 입력하는 순간 “강의”가 포함된 문장은 같은 열에서 하나만 존재합니다. 이때 전체 문장이 자동으로 입력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