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레사 메이와 안드레아 레드섬

“Theresa May possibly has nieces, nephews, lots of people but I have children (…) Genuinely I feel that being a mum means you have a very real stake in the future of our country, a tangible stake.”

영어는 다들 아시니까 해석하지 않았다. 더타임즈에 나온 안드레아 레드섬(참조 1)의 인터뷰 내용이다. 해설을 하자면, 테레사 메이(참조 2)는 아이가 없다. 건강상의 이유였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점을 자식이 셋 있는 안드레아 레드섬이 공격한 것이다. 자기가 총리에 더 적합한 이유는 자신이 “엄마”이기 때문(참조 3).

음… 보자마자 헛소리라 느꼈는데 보수당 지도층도 마찬가지로 느꼈던 듯 하다. 이들이 아예 레드섬에게 “경선 사퇴”를 종용하고 있다는 내용이 이 기사이기 때문이다. 보수당에서 볼 때 안드레아 레드섬은 경력이 부족하다거나(혹은 CV를 수정/조작한다거나) 능력이 검증 안 됐거나를 떠나서 “깜(prime minister material)”이 안 된다는 평이다.

사실 관찰자 시점으로 볼 때, 영국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테레사 메이가 더 “깜”이라고 생각한다. 그녀가 Remain 쪽이기는 했지만, 그쪽으로 전혀 선거운동을 안 했으며 Leave에 표를 던진 국민들이 좋아할 정도로 이민에 좀 강경한 입장이기 때문이다. 반면 안드레아 레드섬은 그냥 “Hard Exit”이고, 유럽과 별로 협상하려는 태도를 보이지 않았다.

문제는 현재 영국 보수당을 누가 구성하고 있느냐이다(참조 4). 참조 기사에 따르면 보수당 스스로도 당원 수가 정확히 얼마인지 모르는(영국답다) 모양인데, 13만-15만 정도로 보면 된다고 한다. 중상위(ABC1, 참조 5) 계층이 80% 이상을 차지하며 남자가 70%, 대졸자는 약 40%, 60세 이상이 51%이다.

이 일반당원(소위 rank and file)들이 얼마나 보수당수(즉, 차기 총리) 경선에 참여할지, 그리고 어디에 표를 던질지는 “아무도” 모른다. 노동당에서 제러미 코빈이 승리한 까닭(참조 6) 중 하나가 노조와 함께 “3파운드 당원”들의 반란 때문이었고 지금도 쉽게 안 물러서는 이유 중 하나이다.

즉, 지도층(establishment)의 바람과는 달리 “Hard Exit”를 추구하는 안드레아를 선택할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얘기다. 게다가 마이클 고브에게 배신당했던 보리스 존슨(참조 2)이 안드레아를 밀고 있다. 물론 보죠와 친구 사이인 의원들이 많이 부족해서 뭔가 의미 있는 지지는 못 되겠지만 말이다.

게다가 안드레아는 또 하나의 무기가 있다. 공약 중 하나가, 하운드와 함께 하는 여우사냥의 부활이다.

----------

https://next.ft.com/content/576d507c-46b8-11e6-8d68-72e9211e86ab

참조

1. Being a mother gives me edge on May — Leadsom: http://www.thetimes.co.uk/edition/news/being-a-mother-gives-me-edge-on-may-leadsom-0t7bbm29x

2. 보리스 존슨(2014년 8월 10일): https://www.facebook.com/minbok/posts/10152568187079831

3. “엄마”라서, “여자”라서 그 인물이 더 탁월하다고 주장하면 안 된다고 본다. 그/녀의 능력을 봐야 할 뿐이며, 남자든 여자든 동일한 잣대로 평가해야 할 “사람”으로 간주하는 편이 낫다.

4. Who, and where, are the Conservative party’s members?: https://next.ft.com/content/97b44f88-4509-11e6-9b66-0712b3873ae1

5. 영국(National Readership Survey)의 계층분류에 따른다. A는 상위 중산층, B는 중산층, C1은 하위중산층이다.

6. 제러미 코빈의 승리(2015년 9월 12일): https://www.facebook.com/minbok/posts/10153539010594831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