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최대 아쿠아리움 in 제주도 "한화 아쿠아 플라넷"

13년만에 돌아온 애니메이션 영화 '도리를 찾아서'가 미국은 물론 우리나라까지 강타했습니다. 전작 '니모를 찾아서'에서 감초 역할을 톡톡히 했던 단기기억상실증을 앓고 있는 블루탱 '도리'가 이번엔 자신의 부모를 찾기 위해 캘리포니아의 바다생물연구소를 찾아가는 내용인데요, 바다생물연구소(아쿠아리움)을 모험장소로 바꾼 디즈니의 상상력은 가히 감탄할 만 합니다.

지금까지 관람객의 입장에서만 아쿠아리움을 보고 경험했다면 '도리를 찾아서'를 보고 난 후에는 아쿠아리움에 있는 생물들의 입장에서 한번 더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다고 할까요. 그리 생각하니 한걸음에 달려가고 싶은 곳이 생겼습니다.

바로 제주도의 명소로 자리잡은 <한화 아쿠아 플라넷 제주>!

JDC면세점에서 소개해드리는 이색 테마여행, '뻔? NO! FUN한 제주!' 오늘은 '뻔'한 아쿠아리움은 가라, 'FUN'한 <한화 아쿠아 플라넷 제주>로 '도리를 찾아서' 떠나보도록 하겠습니다.

| 동양 최대의 아쿠아리움을 가다

제주 동부지역 섭지코지 앞에 자리 잡은 <한화 아쿠아 플라넷 제주>는 아시아 최대 규모로 제작된 아쿠아리움으로 연면적만 7,700평이 넘고 메인 수조 용적량이 10,800톤에 달하는 일본 오키나와에 있는 아시아에서 손꼽히는 아쿠아리움인 '추라우미 아쿠아리움' 보다 더 큰 규모라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일단 건물 안에 들어서면 전면의 유리창 밖으로 펼쳐지는 풍경에 '아!'하는 감탄사가 절로 튀어나옵니다. 하늘을 날으는 대형 가오리 모형 뒤로 '성산일출봉'이 그림같이 펼쳐져 있기 때문이죠.

매표소에서는 동양 최대의 아쿠아리움답게 고가의 입장료에 '헉'하는 신음이 절로 나오지만 소셜이나 렌터카할인 쿠폰북을 알뜰히 이용하면 그나마 저렴하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이왕이면 비싸더라도 '아쿠아리움', '마린사이언스', '오션아레나'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종합권'을 권해드리고 싶네요.

이런 곳은 돈보다도 하나라도 더 보고 가는 것이 남는 거니까요.

표까지 사셨으면 알록달록 산호초와 열대어들이 반갑게 맞이하는 '문섬수조'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바다 속 탐방에 나서볼까요.

| 춤추는 물범, 하늘을 나는 펭귄

아쿠아리움 안에 들어서자마자 보게 되는 '파이브 오션스'는 오대양을 대표하는 생물들을 전시해 놓은 곳으로 세계의 섬 곳곳에 있는 물고기들의 총 집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관람하기 쉽도록 원통을 대각선으로 깎아낸 수조에 물고기들의 이름과 특징이 적혀있어 아이들의 체험학습에도 도움이 됩니다.

생전 처음 보는 특이한 생김새의 물고기는 물론 '드라큘라 물고기'처럼 이름이 특이한 물고기들을 아는 재미도 쏠쏠하답니다.

'파이브 오션스'를 지나면 아이들에게 인기만점인 '펭귄플라넷'이 펼쳐집니다. 마치 하늘을 나는 듯 물속을 빠르게 헤엄치는 펭귄들이 신기해 아이들은 수조 앞에 찰싹 달라붙어 구경하기 바쁩니다. 귀여운 펭귄들을 좀 더 가까이 구경하고 싶다면 '헬멧 수조'를 이용하면 됩니다. 유리로 된 통수조 안에 들어가면 바로 코 앞에서 펭귄들을 관찰할 수 있어 더욱 실감납니다.

"펭귄이라고 모두 추운 곳에 사는 것은 아니랍니다. 펭귄 중에는 눈도 내리지 않는 더운 아프리카에서 사는 친구들도 있어요. 바로 여기 있는 아프리칸 펭귄들이죠."

아쿠아리움에서는 매일 10:30, 16:30 에 아쿠아리스트가 함께 하는 '생태설명회'가 열리니 시간을 잘 맞춰 설명을 들으면 더욱 신나는 관람이 되실거에요!

'펭귄플라넷'을 지나면 수조를 따라 내려가는 벽면을 주상절리 형태를 본떠 만든 '주상절리터널'이 이어지는데 이 곳에서는 국내 각지에서 서식하는 민물고기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1급수에만 사는 금강모치와 버들치는 물론 천제연폭포에 산다는 무태장어도 볼 수 있으니 천제연폭포에 가실 분들은 더욱 흥미진진하겠네요.

생김새가 동글동글 귀여운 잔점박이 물범은 '물범 플라넷'에서 볼 수 있는데 긴 원형기둥 수조로 2층에서 1층까지 연결해놓아 물범이 깊은 물 속을 유영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세로로 긴 수조로 올라올 때 마치 물범이 서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고 춤추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데요, '펭귄 플라넷'도 2층 수조를 1층에서 올려보도록 해놓아서 마치 펭귄이 머리 위를 날아다니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수조를 다양한 구조로 연결하여 관람객들이 마치 바닷속을 걷는 것 같은 사실감을 주도록 해놓은 발상의 전환이 매우 신선하네요.

| 환상적인 아쿠아사파리와 해저터널

1층 아쿠아리움 전시실에는 더욱 다양한 물고기들을 볼 수 있는데요, '아쿠아사파리'는 전시관 전체를 밀림처럼 꾸며 아마존강이나 미시시피강을 탐험하는 느낌을 줍니다. 2층 전시실이 바다 속 생태에 대해 보여주었다면 1층 전시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강 속을 고스란히 재현해 놓은 거죠. 이빨이 무서운 피라냐 같은 TV에서 볼 수 있는 열대어들이 눈을 현혹합니다. 또한 살아있는 화석이라고 불리는 '앨리게이트 가아'와 같은 희귀 고대어들을 볼 수 있으니 아이는 물론 어른들도 신기하기만 합니다.

숲이 울창한 사파리에는 호기심 가득한 수달도 볼 수 있습니다. '리빙오션'에서는 대형곰치, 늑대물고기, 해룡과 해마 등 이름만 들어도 신기한 심해 속 생물들도 자세히 관찰할 수 있으니 봐도 봐도 끝이 없습니다.

상어와 2만마리의 정어리떼의 환상의 군무를 볼 수 있는 '피쉬볼'과 '메일수조'가 만나 '해저터널'을 만드는데 터널을 통과하면 물고기를 직접 만져보고 관찰할 수 있는 '터치풀'이 있습니다.

아이들이 직접 물 속에 손을 넣어 소라, 불가사리 등을 만져볼 수 있는데 신나서 흥분한 아이들 이면에 물 속에서 언제 잡혀 올려질지 모르는 공포로 떨고 있는 바닷속 생물들이 가여워집니다. 이 장면도 '도리를 찾아서'에 생생히 묘사되었죠. 이번 아쿠아리움 관람은 자꾸 사람이 아닌 물고기 입장에서 생각하게 되네요.

| 거대한 바다, 메인 수조와 해녀물질시연

지하 1층에는 <한화 아쿠아 플라넷 제주>에서 놓쳐서는 안될 하이라이트, 바로 '제주의 바다'라는 이름을 붙인 초대형 메인 수조를 볼 수 있습니다. 가로 23m, 높이 8.5m에 달하는 메인 수조의 아크릴판을 제작하는 데만 100억이 들었다고 하니 그 크기가 상상이 되시나요? 두께가 60m나 되는 투명한 아크릴판 너머로 환상적인 바다를 그대로 옮겨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정말 일본의 '추라우미'가 부럽지 않습니다. 메인 수조 앞에 앉아 유영하는 각종 물고기를 보고 있노라면 마치 시간이 멈춘 것 같은 착각이 듭니다. 카메라에 이 큰 수조를 다 담기는 힘들지만 꼭 기념사진을 남기시기 바랍니다.

또한 다른 아쿠아리움에서는 볼 수 없는 <한화 아쿠아 플라넷 제주>만의 특별한 공연인 '해녀물질시연' 공연도 이 곳에서 하니 시간을 맞춰 우리나라 해녀의 위대함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흥미진진한 오션아레나 공연과 마린사이언스

아이가 있다거나 가족여행을 오신 거라면 '오션아레나'에서 펼쳐지는 공연을 꼭 보시길 바랍니다. 하루 4차례 진행되는 '아쿠아쇼 점핑' 공연은 보는 이로 하여금 손에 땀을 쥐게 할 정도로 흥미진진하며 개구쟁이 돌고래나 천연덕스러운 바다표범의 재미있는 쇼도 보실 수 있습니다. 약 50분간 진행되는 '오션아레나' 공연은 수준도 높을 뿐 아니라 공연의 내용도 다양해 2, 3번 보아도 질리지 않고 재미있답니다.

자녀들과 함께라면 '마린사이언스'도 꼭 들러 각종 체험시설을 통해 태풍이나 쓰나미 등 해양 과학 이론들을 함께 공부해보면 어떨까요. 체험을 통한 교육이라 이해가 쉽고 아이들도 지루해하지 않고 무척 좋아한답니다. 아이가 많이 어리다면 '키즈플라넷'을 이용해 여러가지 놀이로 체험학습을 해보는 것도 유익한 시간이 되실 겁니다.

이렇게 알차고 꼼꼼하게 <한화 아쿠아 플라넷 제주>를 둘러보는데 못해도 2-3시간은 걸립니다. 허기가 진다면 지하 1층에 있는 '빈스앤베리즈' 푸드코트에서 성산일출봉을 바라보며 식사를 하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가격은 좀 비싸도 양과 맛이 훌륭하니까요.

동양 최대의 타이틀에 걸맞게 너무도 볼 게 많은 곳이라 소개가 길어졌네요. 어떠신가요? 육지의 여느 아쿠아리움과 차이가 없다고 느끼시나요? 그렇다면 직접 와서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JDC면세점에서 소개해드리는 '뻔? NO! FUN한 제주!' 테마여행에 나온 모든 곳은 "백.문.이.불.여.일.견" 이니깐요!

운영시간 :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입장마감 오후 5시 50분)찾아가는 길 : 넓은 주차장이 있으나 입구에 가까운데 주차하시면 편합니다.

JDC 제주공항 면세점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