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애는 없다”… SNS 타고 확산되는 임신 공포증

지난 6일(현지시각)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에 사는 여성 아만다 베이컨이 페이스북에 올린 사진에 네티즌들의 눈길이 쏠렸다. 그간 잘 알려지지 않았던 출산 뒤의 모습이 공개됐기 때문이다.

‘엄마의 실상(Motherhood Uncensored)’이란 제목의 사진에는 베이컨이 둘째 아이를 출산 한 뒤 병원에서 대형 기저귀를 차고 있는 뒷모습이 담겼다. 베이컨은 “아이를 갖는 건 아름다운 경험이지만 출산 후 엄마들의 삶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 ‘임신 후에 저런 불편함이 있는지 몰랐다’거나 ‘임신하기 무섭다’는 댓글이 이어졌다. 한 네티즌은 “출산 후 산부들에게 혈액과 점막 등으로 이뤄진 분비물이 나오는 오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베이컨과 같은 관리가 필요하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이처럼 최근 인터넷과 SNS(소셜네트워킹서비스)에서 임신에 관한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임신 공포증’이 확산되고 있다. 임신 경험이 없는 여성들이 미처 알지 못했던 임신과 출산의 고통을 간접적으로 알게 되는 기회가 늘었기 때문이다. ‘모성애는 없다’며 임신을 당연시하는 사회 분위기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실제 최근 SNS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임신과 출산의 실상’ ‘임신이 수반할 수 있는 고통’ ‘내가 임신을 거부하는 이유’ 등의 글이 자주 올라온다. 숭고하고 고귀하게만 여겨졌던 임신에 대한 지극히 현실적인 상황들이 묘사된 글들이다. 개인주의 성향이 강해지면서 임신에 대한 인식 자체가 변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 11일 한 여성 네티즌이 페이스북에 올린 임신 증상 경험담은 수 천회 이상 공유되기도 했다. 특별한 내용이 아니라해도 그동안은 공개적으로 듣거나 볼 수 있는 내용이 아니었던 만큼 네티즌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글쓴이는 “얼마나 ‘아름다운 모성애’가 강조돼 왔길래 나 같은 평범한 애 엄마가 쓴 글이 이만큼 퍼져나갔을까”라고 놀라워 했다.

임신의 민낯을 접하고 난 뒤 임신하기가 두렵다는 ‘임신 공포증’을 털어놓는 경우도 늘고 있다. 최근 서울대 페이스북 대나무숲 페이지에는 ‘나는 임신이 무섭다’로 시작하는 글이 올라와 논란이 일었다. 글쓴이는 자신이 임신을 원하지 않는 이유를 조목조목 설명한 뒤 행여 임신이 될까 두렵다고 했다.

그는 “출산이 숭고하고 성스러운 것이라는 데 공감할 수 없다”며 “내 몸 망가지면서까지 출산하고 싶지 않다”고 했다. 이어 “나는 내가 제일 중요해”라고 덧붙였다.

이 글에 대한 댓글은 임신 공포증에 공감하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한 네티즌은 “여자라고 무조건 모성애를 가져야 하고, 임신과 출산은 아름다운 것이라고 생각해야 하는 건 아니다”라며 “출산은 개인의 선택”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네티즌들도 ‘이래서 내가 애 절대로 안 낳겠다는 것이다’라거나 ‘절대 하기 싫을 정도로 임신이 끔찍한 일처럼 느껴진다’고 했다.

국민일보가 전하는 세상의 모든 이야기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죽은 반려견이 2년 만에 돌아왔어요!
GGoriStory
20
1
1
새로운 곳에 이사오면 우울해지는 이유.jpg
CtrlZ
12
3
3
터키 군인이 한국인 소녀를 가방 안에 넣은 이유.jpg
ggotgye
146
35
15
피부관리사가 알려주는 여름철 말랑피부 만드는법.jpg
CtrlZ
86
162
3
방범카메라에 포착된 연쇄 팬티 도둑마
GGoriStory
13
4
3
계란삶기 완전정복
visualdive
24
33
4
요즘 양자역학 근황.jpg
quandoquando
11
9
6
책에 집중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독서법.jpg
CtrlZ
35
13
9
한국인 취향에 꼭 맞는 영화 14
lalamia
31
29
8
“백선엽 ‘내가 조선사람 죽였다고 독립 늦어지나, 안 죽였다고 빨라지나’ 회고록에 기록” 야스쿠니로 가야할 확실한 증거. 차고 넘친다 “백선엽, 日서 ‘간도특설대 강연’, 영웅대접…기록 다 있다” 박경석 장군 “‘조선사람 죽였다고 독립 늦어지나, 안 죽였다고 빨라지나’ 기록도” http://m.gobal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0543
plus68
7
0
5
우리 역사상 최고의 전성기는 언제였을까?
Marblerstory
20
8
4
구글 입사 제의 받은 디시인의 포트폴리오.jpg
ggotgye
83
63
5
친일파가 국군의 아버지라는건 절대 아니죠! 독립군 토벌하던 간도특설대는 현충원이 아니라 야스쿠니신사로 가야 합니다. 지금이라도 친일청산하고 처벌해야 합니다. #친일청산 #현충원안장반대
plus68
6
0
0
엑셀로 그린 그림 #끈기 #노오력
sayosayo
12
2
1
[아.모.르] 한국어 라임의 예술가
optimic
21
6
6
이 시국에 하필 발열-근육통 부르는 이 병(病)
newsway
6
2
0
세상 차분한 줄 알았는데 인간 광기,똘기 여자 솔로가수
secondmirror
30
7
4
전과 80범의 인생.jpg
fromtoday
17
1
9
일상 속에서 제로웨이스트(Zero Waste)를 실천하는 방법
CtrlZ
10
7
1
디즈니가 "실사화 한다"라고 말한 애니들 !
Mapache
9
1
1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