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리졸브 LUT를 활용하여 색보정을 해보자

저번에 소개에 이어서 이번에는 제가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것에 대해서 글을 쓸까 합니다. 기존에는 모든 색을 일일이 조절을 해서 했다면 오늘 소개하는 LUT(Look Up Tables)를 이용하여 만들어놓은 색상 테이블을 통해서 빠르게 원하는 스타일의 색상으로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LUT는 다빈치 리졸브뿐만 아니라 에프터 이펙트, 파이널 컷, 포토샵까지 다양한 곳에 사용되는 것으로 용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그러면 다빈치 리졸브에서 영상 불러오기부터 LUT를 적용하는 법까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 영상 불러오기

Preferences > Media Storage

여기서 아래로 끌어서 놓으시면 영상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이 부분 때문에 처음에 공부할 때 힘들었는데요. 어도비군을 주로 사용하다 보니 인터페이스의 적응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 EDIT에서 비교하기

(작업 폴더에서 선택을 한 후에 작업 창에 내린 영상만 보이게 됩니다.)

그러면 나온 리스트 중에서 원본을 선택을 하고 마우스로 드래그하여서 프리뷰 좌측 모니터에 가져다 놓으면 원본을 보면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우측 모니터는 보정을 한 영상을 보실 수 있는 곳입니다.

| COLOR에서 모니터 크게 보는 법

먼저 영상 색보정을 하시다 보면 화면이 조금 작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그것은 우측에 노드(Nodes)라는 창이 나오기 때문에 이것은 위의 화면에서 보면 우측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누르시면 화면처럼 결과물을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LUT를 사용하는 방법

이 부분은 어쩌면 정말 간단한데요. 그러면 한번 보실까요. COLOR에서 우측에 노드(Nodes)에서 우 클릭하시면 위의 화면에서처럼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카테고리에 보시면 LUT를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다빈치 리졸브에 업데이트가 되어있는 LUT는 다양한 종류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하나 하나 눌러보시면 옆에 프리뷰 모니터에서 결과값을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색상의 보정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적용한 모습

다양한 LUT가 있기 때문에 원하는 것을 선택하셨다면 EDIT에서 원본과 비교를 해보시면 어떻게 바뀌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위의 화면에서 보면 좌측이 원본이고 오른쪽이 LUT를 통해서 색보정을 한 모습입니다. 어떠신가요. 많은 변화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 글을 마치며

사실 LUT같은 경우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사용이 되는 만큼 꼭 다빈치 리졸브가 아니라도 접하셨던 분들이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저는 이번에 알게 되었는데요. 그 전에는 찍은 영상을 수치를 조절하면서 했다면 LUT를 통해서 빠른 작업이 가능해졌습니다.

전문가분이 보시면 틀리거나 잘못된 부분의 설명이 있을 수 있는데요. 공부하는 입장에서 쓴 글이니 이해를 해주시고 틀린 부분은 답글로 남겨주시면 공부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꺼라 생각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행 ・ IT
다양한 소식을 전하는 그린시티입니다. https://greenblog.co.kr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