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韓기업 반덤핑 관세...中기업 연쇄타격

표면상 삼성, LG전자 대상이나 중국 제조사에 광범위한 영향

최근 미국이 중국에서 생산된 한국 기업의 대형 세탁기에 대한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다는 소식이 중국 대륙을 들끓게 했다. 중국 언론은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대상으로 한 이번 반덤핑 조사가 중국 제조 기업에도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문가들의 우려를 내놓고 있다.

대용량 가정용 세탁기 조사 판정에 중국 언론 촉각

중국 언론은 미국 상무부가 중국에서 세탁기를 생산하는 한국 가전기업을 상대로 부과한 반덤핑 관세를 상세히 보도하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 주 미국 상무부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중국에서 생산한 세탁기에 대해 반덤핑 예비판정을 내렸다. 세탁기 너비가 62.23~81.28cm인 세탁기가 대상이다. 이에 대해 광저우일보는 “중국 난징LG숑마오전기유한회사(南京?金熊猫?器有限公司)와 항저우삼성전자(?州三星?子) 이 두 회사가 물어야

할 반덤핑 관세율이 각각 49.88%와 111.09%, 기타 중국 기업의 반덤핑 관세 폭은 80.49%”라고 전했다.

여러차례 보도됐듯 이번 예비 판정은 미국 가전 제조업체 월풀의 제소로 시작된 것이다. 월풀은 지난해 말 미국 상무부에 제소하면서 이 제품들의 반덤핑 조사를 요구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4년 전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한국과 멕시코에서 생산하는 세탁기에 대한 관세를 부과한 바 있으며, 월풀은 이러한 기업이 세금을 회피하기 위해 제품을 중국에서 생산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예비판결에 따라 미국 세관은 삼성전자와 LG전자 해당 수입품에 대해 관련 반덤핑 관세 보증금을 징수하게 됐으며 LG전자의 경우 총 제품 금액의 49.88%의 보증금을, 삼성전자의 경우 총 금액의111.09%의 보증금을 지불해야 한다.

미국 상무부 데이터에 따르면 2014년 미국이 중국에서 수입한 관련 제품 총량은 약 380만대 이며, 수입 금액은 약 8.99억 달러이다. 미국 상무부는 올해 12월 9일 경 최종 판결을 내놓을 예정이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는 2017년 1월 23일 조사에 대한 최종 결론을 발표한다. 만약 두 기관이 반덤핑 행위를 확인하면, 미국 상무부는 반덤핑 징수 명령을 내리게 된다.

해외 진출 추진하는 중국 세탁기 제조사뿐 아니라 부품 공급사도 타격

중국 언론의 분석에 따르면 미국 세탁기 시장에서 미국 브랜드 월풀, 일렉트로룩스가 선두를 달리고 있으나 한국의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그 뒤를 쫓고 있고, 중국 가전 브랜드의 점유율은 비교적 낮다.

미국 본토 연구기관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LG전자 드럼세탁기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24%가 넘었으며, 다른 데이터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드럼 세탁기는 지난해 2분기 시장 점유율이 22.3%에 달했다. 만약 반덤핑 판정이 성립되면 한국의 두 기업에는 분명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중국 언론이 주목하는 것은 중국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다. 중국 대륙의 가전기업 역시 홀로 동떨어져 있다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중국 가전상업협회 훙스빈(洪仕斌) 마케팅 위원회 회장은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증거를 찾아 가격이 합리적으로 매겨졌다는 내용으로 반소할 것”이라며 “중국과 미국 사이에 많은 제품이 반덤핑 조치에 대한 반소를 진행한 바 있으며 기업들은 합리적인 비즈니스 무기로 대응할 것이다. 결코 수동적으로 당하고만 있을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한편으로 기업들이 향후 맞춤형 수출 가격 전략을 짜서 합리적인 가격대에서 효과적인 경쟁을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k5전용 12.9인치 테슬라스타일
roinavigation
2
1
0
꼭 삭제해야 할 악성프로그램 이름들.jpg
real896pc
57
176
0
중국마케팅 광군절전 타오바오 직통처 어떻게 키워드 배포해야 적은 비용으로 유입되게 할까?
pkh0817
3
1
0
미국인들이 아침식사에 베이컨을 먹게 된 이유.jpg
real896pc
94
40
7
인간을 파악하는 방법
changeground
11
11
0
현재 할리우드에서 핫한 주제
real896pc
19
3
9
[부산IN신문] (재)부산문화회관 시민회관본부 기획공연, 남성현악 5중주 <볼로시> 앵콜공연 열어
busaninnews
2
0
0
윈도우7 기술지원 끝난다는데…내 컴퓨터는?
newsway
1
1
0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는 사람들
real896pc
12
1
4
5초 만에 치매인지 확인하는 방법
papervores
21
17
0
나체로 자살했다는 홍콩소녀 의혹
real896pc
40
8
5
DID의 실생활 확산을 위한 과제와 해결방안.
GCOD
2
1
0
빗방울아 너 죽을래? 아기 고양이 극대노
GGoriStory
32
5
2
[부산IN신문] 2019년, 부산카페에서만 만날 수 있는 할로윈 한정메뉴 즐기기…1인사무소 '앙금과자 삼총사’, 어블림 ‘할로윈 마카롱 6종’, 빈티지38 ‘할로윈 빵 2종’
busaninnews
2
1
0
DHL 50주년 기념 케이스티파이 한정판 에디션
eyesmag
3
4
0
직장인 5대 허언
visualdive
16
5
1
일본 코스프레 축제의 극혐 문화
DONcutlet
21
1
5
캐논, 초소형 아웃도어 카메라 ‘아이비 렉’ 정식 판매
eyesmag
3
4
0
[상식 UP 뉴스] 게임을 시작하지…‘게이미피케이션’이 뭐길래
newsway
2
1
0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모바일 신분증’이 등장한다
eyesmag
6
3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