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탄생화(7월29일) 선인장(Cactus).

[ACRANX 탄생화 이야기]

"오늘 하루는 선물입니다"

7월29일 오늘의 탄생화는 “선인장(Cactus)”입니다.

(꽃말: 불타는 마음)

선인장

이해인

사막에서도

나를

살게 하셨습니다

쓰디쓴 목마름도

필요한 양식으로

주셨습니다

내 푸른 살을

고통의 가시들로

축복하신 당신

피 묻은

인(忍)고(苦)의 세월

견딜 힘도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살아 있는

그 어느 날

가장 긴 가시 끝에

가장 화려한 꽃 한 송이

피워 물게 하셨습니다

선인장(仙人掌)은 석죽목 선인장과 식물의 통칭이다.

선인장은 다육 식물의 일종인데, 다육 식물은 건조한 환경에 견디기 위해 수분을 저장하는 조직을 진화시킨 식물들을 말하며, 현재 전 세계에 약 3000종 이상이 보고되고 있다. 다육 식물들 중에 아메리카 대륙의 한 무리의 식물들은 잎을 가시로 변화시키거나 퇴화시켜 건조에 특히 더 강하게 진화하였는데, 이를 선인장(仙人掌)이라 부른다.

선인장은 신선의 손바닥처럼 생겼다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제주도를 비롯하여 한국에 자생하는 선인장(부채선인장속(Opuntia), 일명 부채선인장)의 모습이 마치 손바닥처럼 생겼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선인장은 아메리카 대륙에서 진화해 왔고, 그래서 모든 종류의 선인장은 아메리카 대륙에 자생한다.

일부 선인장들은 씨앗이나 줄기 형태로 해류를 타고 아프리카 남부나 아시아의 필리핀, 인도네시아, 중국 남부, 제주도 등으로 떠내려와 자연적 자생군락을 형성하는 경우도 있다.

선인장 분포지역은 주로 건조한 반건조지대나 사막지역, 고산지역으로 연 강우량이 20mm 이상이거나 안개 등으로 계속해서 수분이 공급되는 지역이다.

연 강우량이 20mm 미만이고, 수분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곳에서는 선인장이 생육할 수 없다.

반대로 다시 다습한 열대우림 등에 적응한 선인장들도 존재하는데, 원예용으로 많이 재배되고 있는 게발선인장이나 공작선인장과 같은 종은 남아메리카의 여러 열대우림의 나뭇가지에 존재하는 이끼에 뿌리를 내리고 서식할 수 있도록 진화했다.

대한민국에 군락을 형성한 Opuntia ficus-indica,Opuntia humifusa 계열의 선인장들도 제주도 장마 등에 견디며 성장하는 습한 환경에 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선인장은 기온에 다양하게 적응한 모습을 보여준다.

일반적인 선인장들은 최저온도 5~0℃ 정도의 생육온도를 갖고 있다.

그러나 최저 생육온도가 -20℃에 이르는 고산지대에 적응하여 진화한 종도 있을 정도로 폭넓은 편이다.

[ACRANX 아크랑스]

Kari Jobe_ Forever

오늘 하루는 선물입니다. 세상 모든 일이 일체유심조화(一切唯心造化)라고 합니다. 행복하다고 생각하면 행복합니다. 행복하시죠!! 특히 만남과 여행, 그리고 꽃에 관심이 많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