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레아 델 카스타뇨 | 성모의 부활 1449~1450년경 | 베를린 국립회화관

안드레아 델 카스타뇨가 어떤 과정을 통해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배웠는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적어도 도나텔로(Donatello)와 마사초의 영향을 받았다는 점을(특히 그가 그린 유명한 <남자 습작>을 통해서) 부정할 수는 없다. 화가는 이 그림에서 성호의 영혼이 네 명의 천사를 따라 승천하는 모습을 다루고 있고, 영광의 의미를 담기 위해 배경의 구름을 묘사했으며 석관에 장미와 백합을 가득 채워놓았다.

이 꽃들은 성모의 순결을 상징한다. 성모 마리아는 승천의 순간을 맞아 신에 대한 봉헌을 의미하는 몸짓을 하고 있다. 그림의 내용과 연관된 문헌 자료에 따르면 성모가 죽은 후 얼마 되지 않아 조사파트의 언덕으로 석관이 옮겨졌으며, 전능한 신처럼 등장한 그리스도가 현현(顯現)한 후 그녀의 영혼을 천사들과 함께 천국으로 인도했다고 한다. 성모의 승천에 대한 이야기가 성서에 기록되어 있지는 않지만, 오랫동안 기독교인의 신앙을 위한 도상으로 활용되어 왔고 14세기 이탈리아의 그림 속에서 자주 등장한다. 이 작품은 피렌체의 산 미니아토 프라 레 토리 교회의 철거를 기념하기 위해 그린 그려졌으며, 성모의 양 편에 묘사된 성 줄리아노와 성 미니아토는 피렌체의 수호성인이다.

베를린 국립 회화관

작가 | 윌리엄 델로 로소

출판 | 마로니에북스

책으로 꾸민 초록 산책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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