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게 자전거 추월하는 방법

■ 블로그 포스팅: http://5happy.net/archives/906

자전거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서 자전거 사고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2015년도에만 자전거 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가 276명, 부상자 수가 17,905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같은 자전거 사고를 줄이기 위해 필수적인 “안전한 자전거 앞지르기 방법”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도로교통 공단 자료에 따르면 자전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운전자가 가장 먼저 실천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조사를 진행했었는데요.. 21.3%가 "무리한 앞지르기 자제"를 꼽았다고 합니다. 무리한 앞지르기는 사고로 이어지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다하더라도 상대방은 크게 놀라게 하거나 맘을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서로의 즐거운 라이딩을 위해서 안전하게 자전거 추월하는 방법을 정리해봅니다. ^^

■ 안전하게 자전거를 추월하는 방법

1) “추월합니다”라고 크게 외치거나 자전거벨을 울려서 추월하겠다는 의사를 전합니다.

– “좌측으로 추월합니다”라고 외쳐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자전거 벨을 요란하게 울리는 것보다는 짧게 여러번 끊어서 울리는 것이 불쾌감을 줄여 줍니다.

2) 앞서가는 자전거가 우측으로 비켜서면 반드시 좌측으로 추월합니다.

※ 안전을 위해 필요한 경우 오른쪽으로 추월할 수도 있으나 이 경우 서행 또는 일시 정지가 필요합니다. (앞 자전거가 정지한 경우에.. 해당할 것 같습니다)

● 도로교통법 제 21조 1항

제21조(앞지르기 방법 등) ① 모든 차의 운전자는 다른 차를 앞지르려면 앞차의 좌측으로 통행하여야 한다.

② 자전거의 운전자는 서행하거나 정지한 다른 차를 앞지르려면 제1항에도 불구하고 앞차의 우측으로 통행할 수 있다. 이 경우 자전거의 운전자는 정지한 차에서 승차하거나 하차하는 사람의 안전에 유의하여 서행하거나 필요한 경우 일시정지하여야 한다.

③ 제1항과 제2항의 경우 앞지르려고 하는 모든 차의 운전자는 반대방향의 교통과 앞차 앞쪽의 교통에도 주의를 충분히 기울여야 하며, 앞차의 속도·진로와 그 밖의 도로상황에 따라 방향지시기·등화 또는 경음기(警音機)를 사용하는 등 안전한 속도와 방법으로 앞지르기를 하여야 한다.

■ 앞지르기 시 주의 사항

1) 추월 시 옆 자전거와의 간격은 1M 정도를 유지해 줍니다. (안전거리 확보 중요)

- 사고가 발생하고 나면 안전거리 미확보는 큰 귀책사유가 됩니다. 측면, 전면 모두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시면서 주행하셔야 하고.. 추월 시에도 마찬가지입니다.

2) 앞지르기 시 반대편 차선으로 접근하는 자전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좁은 자전거도로에서 무리하게 추월하려다가 반대편 차선에서 접근하는 자전거와 충돌하는 상황도 종종 발생합니다. 이 경우 사고 충격도 크게 증가할 뿐 아니라 중앙선을 넘어가서 충돌하게 되는 경우에는 중요 과실사유에 해당하므로 유념하셔야 합니다.

3) 바로 앞 자전거 뿐 아니라 그 앞에 선행하는 자전거에도 유의하여야 합니다.

- 바로 앞 자전거에 선행하는 자전거에 어린이가 타고 있다면 갑자기 옆으로 튀어 나올 수도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 2인용 자전거도 주로 S자 모양으로 주행하는 경향이 있으니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하셔야 합니다.

4) 전방 도로의 상태에 유의합니다. (10~20M 전방도로 상태 고려)

- 전방의 길 바닥에 물이나 기타 장애물이 있을 때는 선행하던 자전거가 갑자기 옆으로 이동할 수 있으니 미리 고려해야합니다. 따라서 전방 도로가 커브길이라던지,, 장애물이 있다던지.. 물이 고여있다던지 하는 경우에는 잠시 서행하다가 전방도로 상황이 좋아지면 그때 추월하시면 되겠습니다.

5) 후방에서 추월하려고 접근하는 자전거에 유의합니다.

- 후방에서 추월을 위해 속도를 높여서 접근하는 자전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자칫 추월하려는 자전거끼리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며 반대편 진행 자전거와의 충돌 가능성도 크게 높아지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자전거 주행 매너

1) 병렬 주행은 피해주세요

- 차도에서의 자전거 병렬주행은 불법입니다.

- 자전거 도로에서도 자전거 병렬주행은 피해주세요

- 자전거가 병렬이 되는 경우는 추월할 때에 한해서 입니다.

※ 예외사항: 병렬 주행 가능 표시가 있는 곳에서는 합법이 되겠습니다.

2) 자전거 전용도로에서...

자전거 도로에서도 아래처럼 가상의 선을 그어서 오른쪽 절반(연두색 화살표)은 다른 자전거가 추월할 수 있는 공간으로 남겨두고 왼쪽 절반(흰색 화살표)으로 이동하는 것이 매너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 이렇게 주행할 때 가장 안전한것 같구요.. ^^

3) 차도에서 주행 매너

차도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맨 우측차선의 맨 우측면으로 주행해야 합니다.

참고로 도로교통법에 명시된 앞지르기 금지 장소를 기록해봅니다. (물론 차량의 경우에 그렇게 지키고 있습니다만.. 자전거도 참고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기록했습니다.)

■ 앞지르기 금지 장소는?

1) 교차로

2) 터널안

3) 다리위

4) 도로의 구부러진 곳, 비탈길의 고갯마루 부근, 가파른 비탈길의 내리막길 등 안전표시로 지정한 곳

자전거 ・ IT ・ 컴퓨터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