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가와이’ 문화에 빠진 샤넬 수석디자이너

샤넬 제국을 탄생시킨 수석디자이자이너이자 스타일의 대명사이기도 한 77세의 칼 라거펠트가 앙증맞은 패션을 선사하면서 패션계에 ‘귀여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라거펠트는 백발의 땋은 머리와 검은 선글라스 그리고 장갑으로 상징되는 자신만의 스타일로 오랫동안 패션계의 거장으로 각인돼 왔다. 이제 그는 일본 디자인 회사인 토키도키와 손을 잡았다. 토키도키는 라거펠트 만화 캐릭터가 그려진 상품을 만들었다. 이 일본 디자인 기업은 라거펠트를 본딴 의상, 액세서리, 심지어는 라거펠트 인형까지 한정판으로 만들었다. 라거펠트 캐릭터를 디자인한 사이먼 레그노는 일본의 유아스럽고 귀여운 ‘가와이(Kawaii) 패션’을 신봉하는 외국인 중 하나다. ‘가와이’는 ‘귀엽다’라는 뜻을 지닌 일본어로 앙증맞은 아이들이나 동물들 또는 품에 들어올 정도로 작고 귀여운 사물을 묘사할 때 쓰는 말이다. 가와이는 여러가지 뜻으로 쓰이기는 하지만 보편적으로는 예쁘고 사랑스럽고 작고, 포근하고 쿨하면서 보호본능을 불러일으키는 등 재미있는 여러 단어들과 동의어로 쓰인다. 이 ‘가와이’가 전 세계 예술과 패션계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헬로키티를 탄생시킨 산리오가 일본 가와이 문화의 제왕이라면 토키도키는 해외시장에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있다. 토키도키는 일본 디자인에서만 찾아볼 수 있었던 화려한 색감의 귀여운 캐릭터들을 선보이고 있다. 라거펠트와 토키도키의 콜라보레이션은 웃음과 함께 깜찍함을 선사했다. 토키도키는 엄한 표정을 한 라거펠트와 그가 작년에 입양한 샴고양이 슈페트가 만화로 그려진 티셔츠, 청바지, 스카프를 선보였다. 스카프는 토키도키의 트레이드마크인 유니콘, 별, 그리고 웃고있는 풍선들로 장식되 있다. 레그노는 “라거펠트는 미래를 보는 혜안을 가졌고, 몽상가이며, 개방된 사고를 가진 사람이다”고 말하면서 “가와이로 색이 더해진 라거펠트는 아주 진지하고 열정적이지만 동시에 로맨틱한 예술가적 감성의 소유자”라고 덧붙였다. 토키도키의 라거펠트 캐릭터 전시회를 베를린, 암스테르담, 파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온라인 패션숍인 넷어포터(Net-a-Porter)에서는 토키도키와 라커펠트의 콜라보레이션 작품들을 2009년부터 판매해 왔다. 일본 만화, 에도시대의 목판인쇄술, 요시모토 나라와 아야 타카노와 같은 현대 예술가의 영향을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동시에 레그노의 디자인은 이탈리아 사람으로서의 문화적 배경과 LA 거리문화의 영향도 받았다. 그의 디자인은 일본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고, 일부 일본 캐릭터 디자이너들사이에서도 유명세를 타고 있다. 나의 저서 ‘가와이, 일본의 귀여운 문화’를 위한 조사를 하던 중 필자는 가와이 문화가 일본이 서양의 예술적 감수성을 접하면서 탄생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다이쇼 시대의 일러스트레이터인 타케히사 유메지는 작품에서 딸기와 버섯 등과 같은 모티브를 사용할 때 유럽 문화를 차용했다. 일본 만화에 흔히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반짝이고 눈물이 곧 쏟아질 것만 같은 커다란 눈망울을 처음으로 선보인 마코토 타카하시는 큰 눈을 가진 금발 소녀가 성 앞에 서있는 모습을 묘사함으로써 자신의 작품에서 유럽의 장면들을 그려냈다. 유행은 돌고 돈다는 말처럼 이제는 이 가와이 문화가 다시 원점인 유럽으로 돌아온 것 같다. 파리에서 열린 재팬엑스포에 갔을 때도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코스플레이어(cosplayers, 애니메이션이나 만화의 캐릭터 의상을 입고 촬영회나 행사 혹은 다른 장소에서 놀거나 ‘전시’ 하는 행위를 하는 사람들을 지칭)’ 로 분한 파리인들이 일본 만화에 대한 무한한 애정을 드러내고 있었기 때문이다. 레그노는 “문화, 장벽, 시간을 초월하는 예술이야말로 라거펠트를 표현하는 적절한 방식”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또 “가와이 문화는 전세계에 일상화된 문화이자 매우 재미있는 대중문화의 한 단면”이라며 말을 이었다. “칼 라거펠트와 같은 창조적이고 예술적 감수성이 뛰어난 인물이 가와이 문화의 역동성과 토키도키의 작품세계에 매료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라거펠트는 자신의 만화 캐리커처를 어떻게 생각할까? 라거펠트는 토키도키 사보에 실린 인터뷰에서 “내가 토키도키의 작품이 됐다니 어깨가 으쓱해진다. 나는 항상 토키도키의 작품들을 좋아해 왔기 때문에 작품의 소재가 된다는 것은 정말 행복한 일”이라고 언급했다. *마나미 오카자키는 일본 동시대 문화의 대중적인 면에 대해 저술하고 있다. 그녀는 ‘가와이! 일본의 귀여운 문화’를 비롯해 일본 대중문화에 관한 책 5권을 저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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