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술을 마시면 무조건 살이 찌나요?

지난번에 올린 "Q. 술 종류별 칼로리는?" 는 다들 보셨나요? http://www.vingle.net/posts/169922 많은 분들이 큰 관심을 받은 카드인데요. 어떻게 보면 이 카드는 여러분께 술에 대한 경각심을 전달하기 위한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칼로리 강조를 많이 했지요. 다이어트를 하고 계시거나, 해보신 적 있다면 술과 관련하여 많이 들어본 말이 있죠? "일단 술부터 줄이세요" 누구나 알 수 있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조언인데, 문제는 그 다음부터입니다. - 알콜은 영양분이 아니라 몸에 축척되지 않는다는데요? - 알콜 분해에 많은 칼로리 쓰인데요. 그러니 살 안 찌죠? - 술 먹고 다음날 체중이 줄었던데요? - 알콜 중독자들은 엄청 말랐던데요? 이런 질문 하시는 분들의 속마음은 다 똑같습니다. '술마시고 싶어요' 그런데 여러분의 원하는 대답을 들려드릴 수 없네요. 확신합니다. 술먹으면 살 찝니다. 무.조.건 1. 술은 음식일지 모르지만, 알콜은 독이다 영양학 생물학 등 모든 분야의 책에 체내에 알콜이 처리되는 과정을 절대 '소화'라고 표현하지 않습니다. '대사' 혹은 '해독' 등으로 표현합니다. 알콜은 영양소가 아니라 영양소의 소화흡수를 방해하는 반(anti)영양성분입니다. 2. 알콜은 영양소의 소화와 경쟁관계다. 알콜은 독소라서 일단 몸에 들어오는 순간 인체는 체지방분해나 소화같은 기존의 신진대사는 내팽겨치고 알콜대사를 최우선으로 합니다. → 이 과정은 모두 살찌는 과정입니다. 3. 체지방이 증가 사람은 평소에는 꾸준히 체지방을 분해하고 재합성하는 과정이 일어납니다. 그런데 신체에 알콜이 있으면 이 꾸준한 흐름이 깨집니다. 결국 평소에 늘 태워야하는 지방을 안 태우니 살이 찌게 됩니다. 4. 먹은 것은 전부 살로 간다. 위에 언급한 '술의 칼로리' 에 대해 설명한 카드에서 알 수 있듯이 술은 열량이 꽤 높습니다. 그런데 다른 영양소 보다 먼저 대사가 됩니다. 이 말은 술자리에서 먹는 안주는 높은 열량을 가진 알콜이 모두 분해되지 않는 한 죄다 체지방으로 쌓인다는 의미입니다. 5. 알콜도 체지방으로 축적된다. 알콜의 칼로리는 몸에 쌓이지 않는다고 아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틀렸습니다. 알콜의 최종 분해물 중 약 5%는 체지방에 축적됩니다. 6. 깡소주도 살찐다 깡소주만 먹으셨다고 해도, 살은 찝니다. 위에 언급했듯 5%의 보너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알콜을 분해하는데 쓰이는 에너지소모는 체지방 분해와 상관없습니다. 알콜 대사는 간에 비축된 글리코겐을 소진해서 진행되는데, 글리코겐 소진은 일종의 방전으로 다음날 밥먹고 잠자면 다시 충전됩니다. 뿐만아니라 과실주나, 곡류 가 원류인 전통주는 모두 알콜 이외에도 녹말이나 설탕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녀석들은 알콜외 잉여칼로리입니다. 요약하면 술을 마시면 모든 안주가 뱃살 증가로 이어진다는 것이고 결론은 다이어트를 한다면 술은 절대 마시지마라 가 되겠군요. --- "그래도 먹고 싶어요. 방법이 없나요?" 라고 질문하시는 분이 계시면 .. 에휴, 다이어트에 그나마 도움되는 안주가 무엇인지 등을 알려드려야... 할까요?

빙글에서는 개인 홍보 안 합니다. / 전직 운동선수, 트레이너 / 생활체육지도자 보디빌딩 / 영양학, 다이어트에 관심 / 궁금한 점 있으면 메시지 보내주세요. 댓글은 제가 못 볼 수 있어요 :)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