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서귀포에 있는 '제주도민맛집'! 100% 서리태콩으로 만든 진짜 콩국수맛집 '자구리국수'


너무 더우면 입맛도 없어지는데, 만장굴에 이어 비자림에서 시원하게 바람을 쐬다보니 입맛이 돌아요.

시원한 휴가! COOL한 제주 테마여행에 걸맞게 뼛속까지 시원한 음식을 먹으러 가볼까 합니다.


제주도 서귀포에 있는 자구리국수집인데요. 100% 서리태콩으로 만든 진짜배기 콩국수!

한입 먹으면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는 리얼 콩국수 맛집으로 향했습니다.

| 아직까지 관광객의 발길이 닿지 않은 제주도민 인증 맛집


"여기가 되게 맛있는 진짜 맛집인데, 아직까지 관광객들은 모르더라고"


자구리국수집에 들어서자마자 옆 테이블에서 나눈 대화를 들은 이후, 더욱 자구리국수집 음식을 빨리 먹어보고 싶었습니다.

모르고 지나가면 그냥 지나칠 수 있을 정도로 규모도 작고 커다란 간판 하나 없는 이 집에서, 사람들은 대체 무얼 먹고 있는지 보아하니 자구리국수, 고기국수, 콩국수 등 다양했는데요.

좌식테이블 4개, 탁자테이블 3개가 전부인 식당에 사람들이 가득 차 있었어요.

그 중 절반 이상이 현지인들이었죠.

| 밴댕이의 경기도 방언이자, 동네이름(지명)을 따서 지은 '자구리국수'


"어머 나 원래 멸치국수 되게 싫어하거든? 근데 여긴 정말 맛있다. 깔끔하고"

"아니야 고기국수가 더 맛있어. 이 집 정말 맛있다~!"


관광 중에 들르신 듯, 맛있게 국수를 드시던 옆 테이블 손님들은 모두 자기가 먹는 국수가 더 맛있다며 서로 자랑하기 바빴어요.


자구리국수집의 자구리는 밴댕이의 경기도 방언이기도 한데요.

사실 사장님은 방언의 의미로 지은 것이 아니라, 동네 이름(지명)을 따서 자구리 국수라고 지으신거라고 해요. 이곳이 바로 자구리해안이 있는 '자구리'거든요.

메뉴판에는 친절하게 설명이 나와있고, 이곳에는 총 3가지 메뉴인 고기국수, 자구리국수, 멸치국수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모두 즉석에서 뽑은 생면을 사용한다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되네요.

| 진짜가 나타났다! 고소함이 확 퍼지는 100% 서리태 콩만으로 만든 '콩국수'


"사장님 여기 들깨가루 넣으셨어요?"

"아니요, 100% 무농약 서리태콩으로 만든 진짜 콩국수라고.

요즘 음식에 장난치는 사람들 많은데 난 절대 장난 안쳐, 여기 보면 다 나와있어요!"


콩 건더기는 모두 걸러낸 진득하고 꼬소한 국물에 생면, 파프리카, 오이, 참외, 얼음서너개가 담겨져 나오는 콩국수는 그야말로 진국입니다. 콩국수에 검은 들깨가루 같은 것이 있어 사장님께 여쭤봤더니 100% 무농약 서리태콩을 껍질째 갈아 그렇다고 해요.

게다가 콩국수에 쓰는 검은콩은 서귀포시 예래동의 '성천근'님이 직접 재배한 무농약 서리태라고 메뉴판에 써있었는데요. 제주도 사람이면 '성천근'님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사람이고, 믿을 만한 식재료라고 합니다. 그만큼 식재료에 대한 사장님의 자부심이 대단하셨어요.

쫀득쫀득한 생면 또한 방금 뽑아냈음을 인증이라도 하듯, 목구멍으로 술술 넘어가는 것이 제가 여태껏 먹어본 콩국수중에 BEST 2 안에 들 정도였습니다.

시원한 국물과 고명으로 올라간 참외, 파프리카, 오이는 달작지근한게 씹는 식감을 더해주어 너무 맛있었는데요. 함께 했던 지인은 파프리카와 참외가 오히려 콩국수와 부딪힌다고 평을 하기도 했으니, 직접 드셔보셔야 알 것 같습니다.

기본으로 간이 되어 나오는 콩국수의 기본찬은 달랑 배추김치, 깍두기가 전부이지만, 이만하면 충분합니다. 김치가 굉장히 맛있거든요. 지금처럼 더운 여름에 역시 얼음 띄운 콩국수 젓가락과 김치 한조각이면, 시원함이 목을 타고 몸 안으로 전해집니다. COOL한 제주에 딱 맞는 메뉴죠?^^


자구리국수집에서는 '문어냉국수'도 판매했었는데요. 지금은 손이 너무 많이 가 힘들어서 안하신다고 해요. 이렇게 식재료에 엄격하시고 정성을 쏟으시는 분이 힘들다고 하시니, 문어냉국수가 정말 힘드셨나보다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사장님! 콩국수는 사라지면 안돼요ㅠㅠ!!

시원한 휴가! COOL한 제주를 느끼기 위해 제주도 서귀포에서 맛본 자구리국수집 '콩국수'!!

들어가자마자 꽉찬 제주도민들을 보고 한번 놀라고, 100% 서리태콩으로 만든 진짜 콩국수에 또 한번 놀라고, 나올 때까지 '맛있다'만 연발하며 나왔던 진정한 콩국수 맛집으로 손색이 없네요.


뒤돌아 서는 발걸음이 아쉬워 꼭 다시 오리라 다짐하며, 시원하고 배부르게 먹었으니 시원하게 물장구 한번 쳐야겠죠?

제주도에서 대표적으로 COOL한 곳! 바다보다 더 맑고 시원한 계곡이 있는 돈내코 유원지로 떠나봅시다!

영업시간 :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

휴일안내 : 매주 수요일, 명절

주차장 : 식당 바로 앞에 무료 주차장이 있습니다.

JDC 제주공항 면세점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