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공부] 부모의 양육방식과 효과적인 양육방법

요즘 부모님들은 공부 참 많이 하시죠? 저도 그 중에 하나예요. 아기가 뱃속에 있을 때는 태교 공부.. 아기가 태어나서는 수면교육, 이유식, 아기 울음 이해하기 등등 배우는 육아를 하고 있습니다. 생후 15개월 아들을 키우는 요즘 제 가장 큰 고민은 바로 양육과 훈육방법이예요. 예전에는 우는게 정말 불편해서 우는 울음이었다면.. 지금은 딱 봐도 이거 고집부리는거구나! 받아주면 안 된다.. 싶을 때가 참 많아요. 거기다 위험한 것만 골라서 하는데.. 못하게 하면 울고 뒤집어지고.. 책에서는 아이를 절대 때리지 말아라 어째라.. 그러는데.. 궁뎅이 맴매를 안할 수가 없더라구요.. 음.. 때리고 나면 후회하지만.. 그래서 또 참고용으로 책을 한권 구매했어요. '부모공부' 책 내용 중 양육방식에 대해 잘 정리된 부분이 있어서 발췌했습니다.

양육은 부모의 수용/반응, 그리고 허용/제한이라는 2가지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수용/반응

>부모가 아이에게 보여주는 애정과 지지의 양을 말한다. 아이를 자주 칭찬하고, 미소로 화답하며, 격려를 주저하지 않는 부모는 수용적이고 반응에 민감하다고 할 수 있다. 반대로 아이를 자주 처벌하고 무시하거나, 사랑을 잘 표현하지 않는 부모는 덜 수용적이며 반응적이지 않다고 할 수 있다.

허용/제한

>아이에 대한 통제와 자율성에 관한 것이다. 허용적인 부모는 아이가 스스로 자기 일을 결정할 수 있게 한다. 제한적인 부모는 아이에게 많은 요구를 하며, 정해진 규칙을 지키도록 하기 위해 면밀하게 모니터링을 한다.

<4가지 양육방식>

『발달심리학』의 저자 데이비드 셰프와 캐서린 킵은 이 2가지 측면을 조합하면, 4가지 양육방식이 나온다고 말합니다.

1. 독재적 양육

매우 엄격한 양육방식으로, 부모가 규칙을 세우며 아이에게 복종을 기대한다. 복종의 이유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며, 복종을 시키기 위해 애정을 철회하거나 힘으로 굴복시키는 방법을 동원하는 경향이 있다. 부모의 규칙과 다른 아이의 새로운 관점과 의견에 민감하지 않으며, 아이에게 존중받기를 원한다.

2. 권위적 양육

권위적 부모는 통제적이지만 융통성도 갖추고 있다. 요구를 많이 하는 편이지만 합리적인 이유를 꼭 설명하며, 아이가 자신의 요구에 부응할 것이라 믿고 있다. 독재적 부모에 비해 아이의 관점을 더 잘 수용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 의사결정 과정에 아이를 종종 참여시킨다.

3. 허용적 양육

허용적 부모는 상대적으로 아이에게 요구를 적게하며, 아이의 감정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아이의 요구에 수용적이고, 아이의 행동에 대해 면밀하게 모니터링은 하지 않는다.

4. 방임적 양육

방임적 양육은 부모가 자신의 삶에 압도되어서 아이를 그냥 방치하거나, 혹은 적극적으로 거부하는 양육 형태이다. 아이에게 아무런 요구도 하지 않으며, 특별한 규칙도 설정하지 않는다.

<발달에 가장 탁월한 양육방식은?>

발달심리학자 다이아나 바움린드(Diana Baumrind)는 양육방식이 취학 전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권위적 부모의 아이들이 가장 잘 발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권위적 부모의 아이는 대체로 유쾌하고, 사회적으로 책임감이 있고, 자기 신뢰가 높으며, 성취 지향적이고, 성인이나 또래들과 협력적인 경향이 높은 반면, 독재적 부모의 아이는 많은 시간 동안 침울하고, 행복하지 않은 듯하고, 타인을 쉽게 괴롭히고 불친절하며, 비교적 목표가 없다고 합니다. 허용적 부모의 아이는 자주 으스대고, 자기중심적이며 충동적이었고, 자기통제력이 부족하며 독립성과 성취가 매우 낮았는데요. 전문가들은 권위적 양육방식이 아이의 사회적, 정서적, 지적 영역에서 한결같이 긍정적인 결과를 끌어낸다고 합니다. 권위적 부모들은 아이에게 융통성 있는 기준을 세우며 합리적으로 통제하지만 기본적인 공감을 하며 따뜻하게 대하기 때문에, 아이가 부모의 사랑을 충분히 경험하게 된다고.. 결국 아이는 부모와 이러한 지속적인 관계 속에서 불평이나 저항을 하기보다는 순종을 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하네요.

양육의 기본 감정은 받아주되, 한계는 분명하게

즉 감정은 먼저 다 받아주되, 행동은 분명한 한계를 정해주는 반응이 감정코칭의 핵심입니다.

학습된 무기력과 자율성

셀리그만은 이를 '학습된 무기력'이라고 이름붙였습니다아이의 자율성을 길러주려면 독재적, 권위적 양육방식보다 허용적, 방임적 양육방식이 더 좋지 않을까요?

방임적 양육의 결과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방임적 부모는 대부분 사회적 취약 계층이라는 것..

육아 도서를 읽다보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건.. 나부터 마인드컨트롤 해야겠구나예요.. 아이에게 휩쓸리지 않고 내가 주도권을 가지고 아이를 가르쳐줘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내일은 더 아이에게 잘 가르쳐줄 수 있기를.. 배우며 육아하는 초보맘 이야기

엄마 준비 됐나요?


Nutritionist / 영양컨설턴트 먹고 사는 일에 관심많은 👧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