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내 남자의 수트. 수트의 모든 것

첫 사진부터 코피 퐈이야! 주책맞은 아줌마는 오늘도 남자연예인 사진보며 무흣해합니다. 저는 일요일이 되면 하루를 마무리하며 해야 하는 일이 있어요. 신랑 출근 교복.. 셔츠 다림질하기.. 전 다림질만 하고 신랑은 알아서 옷을 챙겨입고 나가요. 결혼하면 넥타이도 매주고 옷도 골라주고 그런장면 텔레비전에서 많이 봤는데.. 제 신랑은 옷에 대한 스타일은 확고한 편이라 알아서 입고 나간답니다. 사실 저도 남자 수트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그냥 멋진 남자들이 수트입으면 코피만 퐈이야;;;

요즘 제가 넘나 좋아하는 배우 조진웅님.. 이 분 왜 이렇게 연기도 잘하고 멋있으신지.. 수트입은 모습이 특히 예술!! ㅎㅎ 본론으로 돌아가서.. 이번 카드는 남자들도 여자들도 알아두면 좋은 남성 수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남성 수트하면 떠오르는 영화 있지 않으세요? 킹스맨과 제임스본드.. 둘의 공통점은 몸에 딱 맞게 피트되는 비스포크(bespoke) 수트 - 맞춤양복 이라는 뜻 - 인데요. 요즘 이 비스포크가 남자들의 로망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딱 맞춘 비스포크가 아니더라도 수트를 잘 소화하도록 기본적인 내용을 자세히 다뤄준 자료를 '지식의정석'에서 가지고 왔어요.

< 수트 선택하기>

1. 수트 선택의 기본 개념 - 소재, 컬러, 패턴

처음 수트를 장만한다면 이렇게 추천해요. 소재 : 울(wool) 컬러 : 네이비, 회색 패턴 : 무늬 없는 플레인 / 얇은 핀스트라이프

2. FIT

다음으로 고려할 부분이 FIT인데요. 입었을 때 몸에 맞는 정도인 FIT은 전체적인 수트의 느낌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가장 잘 맞는 FIT은 사진처럼 재킷 어디에도 잔주름이 잡히지 않고 똑 떨어지는 상태입니다.

3. LAPEL

재킷의 접힌 깃부분을 가리키는 라펠은 모양에 따라 나뉩니다. 노치 라펠: 깃이 아래로 내려감 피크 라펠: 끝부분이 위로 향함 숄 라펠: 둥글게 굴려진 형태 이 중 사진과 같은 노치라펠이 가장 대중적이고 무난하다고 합니다.

4. 재킷 분류

1) 버튼에 따라2) 뒤트임(벤트)에 따라

<셔츠와 타이 선택하기>

수트를 선택하고 재킷을 고르고 몸에 맞게 피팅했다면 이제 셔츠를 고르러 가요~ 뭐니뭐니해도.. 셔츠는 흰 와이샤쓰~ >.< 후진 좀 해주세요.. ㅠㅠ

1. 칼라(COLLAR)

셔츠는 칼라(COLLAR)의 크기나 넓이에 따라 다른 스타일이 연출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클래식 칼라 넓게 벌어져있는 스프레드 칼라 캐주열 셔츠에 자주 쓰이는 버튼 다운 칼라 이 세가지가 가장 보편적인 스타일입니다.

2. 체크 패턴 이해하기

셔츠 고를 때 단색을 고르면 무난하기는 하지만 진정 교복의 느낌이 물씬 날때가 있지요.. 멋을 좀 아는 남자라면 셔츠에 패턴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제가 짧은 지식으로 알기로는 남성 정장에는 격식이 있는데, 나름 엄격하다면 엄격하다고 해요. 하지만 그 격식에서 자유롭게 허용되는 것이 바로 셔츠라고 합니다. (틀리면 아시는 분들은 답 좀;; 하하) 우리가 흔히 부르는 체크(CHECK)무늬의 원래 용어는 플래드(PLAID)라고 합니다. 자주 쓰인느 플래드 패턴 8가지는 사진을 참고하세요~

3. 셔츠와 타이 매치하기

스트라이프나 체크 등 패턴있는 셔츠라면 타이 매칭이 상당히 중요하죠. 이럴 때 원칙이 있습니다. '셔츠보다 타이가 반드시 어두워야 한다' 이것만 지켜도 크게 실패할 일은 없다고 하네요^^ 그중에서도 가장 피해야 하는 매티는 강한 패턴의 셔츠와 강한 패턴의 타이를 매칭하는 것인데요. 사진을 참고하며 패션 테러리스트가 되는 것을 예방합시다.

4. 타이 선택하기

1) 보타이 (BOW TIE)

2) 포 인 핸드 타이 (FOUR IN HAND TIE)

3) 아스코트 타이(ASCOT TIE)

4) 스턱타이(STUCK TIE)

참고 1. 타이 매는 법 참고2. 셔츠 접는 법 단추를 모두 풀고, 팔꿈치 전까지 크게 접는다밑부분을 다시 한번 접는데, 이 때 소매 단이 살짝 보이게 하는 것이 포인트!

<신발 선택하기>

이제 끝이 보이네요~ 신발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수트에는 끈을 묶는 옥스포드 슈즈를 가장 많이 신는데요. 그 중에서도 윙팁이 유명합니다. 앞코 부분부터 옆라인까지 날개모양으로 가죽이 덧대어져 잇고, 여기에 펀칭 장식이 있는 스타일이 '윙팁 옥스포드' 입니다.

옥스포드의 컬러에 따라 어울리는 수트가 따로 있는데요. 블랙 옥스포드는 어느 수트에나 무난히 어울리며, 브라운 옥스포드는 톤에 따라 시크, 클래식 등 다양한 스타일의 수트와 잘 어울립니다.

그리고 팬츠 스타일에 따라 어울리는 슈즈가 따로 있다는 건 아시죠? 배컴의 스타일 참고하세요^^

'Oxford not brogues'

줌마놀이 팔로우하기

https://www.vingle.net/collections/4339796

Nutritionist / 영양컨설턴트 먹고 사는 일에 관심많은 👧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