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백신 부작용 없다고?... 영국 마거릿 교수의 주장, 사실과 다르다

Fact

▲마거릿 스탠리 영국 케임브리지대 명예교수는 30일 중앙일보에 “HPV 백신을 맞고 질병 관련된 부작용이 보고된 바 없다”고 말했다. ▲이같은 마거릿 교수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 ▲영국 ‘건강관리제품 규제청(MHRA)’에 보고된 HPV 백신 부작용만 8228건에 달하기 때문이다. ▲이는 독감 백신(2994건)의 2.7배에 달하는 수치로, 8228건 중 2587건은 입원을 했거나, 생명에 위협을 가한 ‘심각한’ 부작용으로 분류됐다. ▲그런데 영국 MHRA는 “이는 실제 부작용의 10%에 불과한 것으로 추산된다”면서 “실제 부작용 건수는 8만건 이상에 달할 수 있다는 입장을 취했다. ▲지난 4월 17일에는 HPV 백신을 맞은 지 5일 만에 13세 영국 소녀가 사망했다.

View

“(영국에서는) 12~13세 여아의 88~90%가 백신 주사를 맞고 있다. 특히 스코틀랜드의 경우 접종률이 90% 정도다. 자궁경부암 전암(前癌·암으로 변하기 직전 단계) 증세가 백신 주사 이후 50~55% 줄었다.”

중앙일보

스탠리 교수는 HPV 백신의 부작용과 관련, 중앙일보에 “근육에 단백질을 주사하는 것이라서 그에 따른 통증, 염증이 보고된 바는 있다”면서도 “질병 관련된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같은 박사의 주장은 지금까지 보도된 영국 언론의 기사와 다르다.

영국 HPV 백신 부작용 질병 관련된 바 없다?

영국 공공의료서비스(NHS)

인디펜던트

그런데 MHRA는 “이 수치는 정확한 부작용 건수를 반영하고 있지 않다”면서 “알려지지 않았거나 보고될만한 수준이 아닌 변수 등을 감안하면, 실제 부작용의 10%에 불과한 것으로 추산된다”고 덧붙였다. ‘10년 간 영국에서 발생한 HPV 백신 부작용이 8만 건에 달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백신 피해자 연합 “소녀들에게 HPV 백신 접종 그만두라”

영국에서는 2015년 초, ‘자궁경부암(HPV) 백신’ 피해자 모임이 결성됐다. ‘백신 피해 자녀들을 위한 영국 연합’(UK Association of HPV Vaccine Injured Daughters‧AHVID)의 프레다 비렐(Freda Birrell) 대표는 “소녀들에게 HPV 백신 접종을 그만 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백신 피해자 연합’은 HPV 백신(GSK의 서바릭스와 MSD의 가다실) 부작용을 겪고 있는 스코틀랜드 북부, 잉글랜드 남부, 웨일스와 북 아일랜드 등지에 살고 있는 피해자 가족들이 모여 만든 단체다.

헤럴드 스코틀랜드(Herald Scotland)

프레다는 “HPV 백신 접종을 당장 금지하라고 하는 게 결코 아니다. 나도 그게 얼마나 큰 일인지 알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내가 정부에 요청하는 것은 왜 특정 젊은 사람들이 심각한 부작용을 겪고 있고, 또 이 부작용이 수년간 지속되고 있는지 조사가 이뤄질 때까지 HPV 백신 접종을 미뤄달라는 것이다”라고 했다.

‘백신 피해자 연합’은 회원들에게 더 이상 혼자가 아님을 강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서로 겪은 일들을 함께 공유하며, 조언을 구하는 다른 가족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백신 피해자 연합’은 “HPV 백신 때문에 병약해진 아이들을 지키기 위해, 그리고 같은 방식으로 피해를 입을지 모를 다른 아이들을 위해, 정부에 철저한 조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13세 영국소녀, HPV 백신 맞고 5일 만에 사망

데일리메일(Dailymail)

영국 북서부 그레이터 맨체스터(Greater Manchester)주에 살던 13살의 쉐즐 자만(Shazel Zaman)은 4월 13일 학교에서 HPV 백신을 맞았다. 그런데 주사를 맞은 직후 소녀에게 이상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심각한 복통과 두통, 어지럼증이 찾아온 것이다. 그러더니 백신을 맞은 지 사흘째인 4월 16일, 소녀는 고통을 호소하며 구토를 하기 시작했다.

이튿날인 4월 17일, 소녀는 병원을 찾아갔지만 의사는 ‘단순 복통’으로 진단하고 소녀를 집으로 돌려보냈다. 하지만 소녀는 집으로 돌아온 지 1시간 만에 의식을 잃었다. 병원으로 다시 옮겨진 소녀는 안타깝게도 4시간 만에 숨을 거뒀다.

쉐즐의 가족은 그녀의 죽음과 HPV 백신이 연관성이 있다고 믿고 있다. 소녀의 언니 마함 후세인(Maham Hussain‧19)은 “백신을 맞기 전, 동생은 완전히 정상이었고 활동적인 아이였다”고 말했다. 당시 가족들은 소녀의 사망 원인을 밝히기 위해 부검을 의뢰했지만, 아직 결과에 대한 보도는 나오지 않은 상태다.

광고없는 언론 팩트올은 기자들이 만든 첫 비영리언론입니다. 정직한 기자들의 ‘전국 네트워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자들과 후원자들이 만든 비영리 언론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이며 가치 중립적인 보도를 지향하기 위해 이름을 ‘팩트올’로 정했습니다. 팩트체크와 탐사보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뉴스타파 등 시민단체 세 곳이 제기한 국회의원 업무추진비, 특정업무경기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소송에서 승소했다. 따라서 국회의원 전수조사가 가능하게 됐다. 지금까지 뉴스타파 취재결과 21명 국회의원에게 1억4천만원 세금 환수할 수 있었는데 전수조사하면 15배는 되지 않을까 싶다. 기대한다. [변화] “국회의원 정책자료집 모두 공개하라” 첫 판결...뉴스타파 승소 -https://newstapa.org/article/3-wyv
plus68
7
0
4
영양제에 대해서 많이 묻는 질문 Best 5
water101
201
344
5
39살 아저씨도 하루 15분 운동으로 전신의 칼로리를 불태우는 다이어트 홈트
longpapa82
4
6
0
[복세편먹] 에어프라이어로 명절 음식 활용하기 8
visualdive
7
9
0
♠ '제2의심장' 발 마사지의 놀라운 효능! ♠    발에는 인체의 모든 경혈이  모여있어 이곳을 자극하는 것 만으로도  질병 치료와 함께 피로회복 및 몸의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간단한 발마시지로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전해드립니다.        ◆ 발마사지의 효능 & 효과     1. 혈액순환  발은 전신의 혈액순환과 큰 관련이 있다.  발을 제2의 심장이라고도 하며, 발을 마사지하면  무병장수한다고 한다.     2. 피로회복 발바닥의 한 가운데에 있는  '용천'이라는 혈을 자극한다.  이 부위는 신장의 상응부위와 연결된 곳으로  이 혈을 지압봉으로 4초 이상 3~4차례 지그시  누르면 몸의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시켜  피로감을 덜어주게 된다.      3. 소화촉진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는  발바닥 가운데 부분인 용천에서 아래쪽을  여러 차례 지압봉으로 눌러준다.  이 부위는 위, 십이지장, 소장 등과 연결되어 있어  소화기 질병에 효과가 있다.      4. 과음 (간)  지나친 과음으로 인해 간 기능에 문제가  있을 때에는 네 번째 발가락 밑부분을 자극한다.  이 부위는 간과 연결되어 있다.  그러므로 4초 정도씩 3~4회 반복해서  자극하면 간 기능 회복에 효과적이다.      5. 성기능 강화  발 바깥쪽의 뒤꿈치 부분은 생식선과 연결되어 있다.  이 부분을 지압봉으로 아래서 위로 강하게 긁어주거나,  지긋이 눌러 4~5회 자극을 준다.  발 뒤꿈치의 안쪽 부분은 전립선 또는 자궁 발 뒤꿈치의 바깥 부분은 고환과 연결되어 있다.     한두번 시도해 본 후 금새 효과가  나타나기를 바라는 것은 금물이다.  적어도 꾸준히 한달 가량 지속한다면  어느덧 강해진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발의 부위별 효능     * 발가락 : 두통, 눈이 침침할 때  * 발뒤꿈치 : 내분기계통... 생리통, 생리불순, 변비  * 발바닥 중간 : 소화기계통... 소화가 안될때 * 용 천 : 더위먹었을때, 손발이 부을때, 허리 통증       ◆ 발가락별 반사부위와 마사지 효과      * 엄지발가락 : 머리와 간 엄지발가락에 반점이 생기면  뇌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이다.  과음 등으로 간이 상한 경우에는  엄지발가락의 색깔이 변하고  발가락 부위가 쉽게 부어 오르기도 한다.      엄지발가락의 뒤쪽은 배와 관련이 깊으므로  이 부위를 자극하면 배의 통증 제거, 가스 소통에  매우 효과적이다.  두통이나 어깨, 목이 결릴 때에 이 부위를 자극하면  증세가 호전된다. 매일 엄지발가락 부위를 5분 가량,  발바닥 전체를 4~5초씩 3~5회 지압하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      * 둘째 발가락 : 위 등 소화기관 두번째 발가락 끝이 퉁퉁 붓거나  주름이 접히면 위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로 본다.  변비, 당뇨, 코막힘, 눈의 피로와도 연관된다.  식중독에 걸렸을 때 두번째 발가락의 목 부분을  문질러주면 효과가 있다.     * 셋째 발가락 : 심장 세번째 발가락을 자극하게 되면 순환계의 움직임이  좋아지고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숨이 차는 증상이  호전된다.      * 넷째 발가락 : 담낭 소화기능 저하, 배에 가스가 찼을 경우,  수영하다가 장딴지에 쥐가 나거나 손발이 저릴 때  네 번째 발가락을 문지르거나 당겨주면 매우 좋다.      * 새끼발가락 : 신장, 방광 새끼발가락을 문질러주면  빠른 시일에 효과를 볼 수 있다.  새끼발가락은 작은 뇌라고 불릴 정도로  뇌와 많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시험공부, 장기간의 정신활동 후에  자극해주면 피로 회복에 좋다.        ◆ 발 마사지 하는 방법     손가락 또는 지압봉, 볼펜 등을 이용하여  지긋이 4~5초씩 3~4회 눌러주거나  밀어줍니다.        꾸준히 할 수록 효과가 아주 좋다고 하니,  주변분들과 함께 공유하셔서  건강하고 행복한 삶 누리시길 바랍니다^^
plus68
9
10
0
약사가 알려주는 일본 약 대체품.jpg
real896pc
126
117
13
사자를 굶어 죽인 동물원 '돈이 없어서'
GGoriStory
16
2
5
'김영철의 동네한바퀴'에 나온 하남시 슈바이처
water101
140
26
14
악건성 피부도 물광피부 만들어주는 극광보습 세럼 BEST5
GGLAB
3
7
0
역시 추다르크 명불허전이다. 지금은 검찰 쿠데타 진압중이다. 좌고우면하는 동안 역습당한다. 숨돌릴 틈 주지말고 속전속결로 밀어붙여야 한다. 수십년 내려온 썩은 부위를 낱낱이 도려내야 화근이 없다. 잘한다. 추미애 화이팅!!! 법무부, 상반기 검찰 인사…주요 수사 차장검사 전면 교체 -http://mn.kbs.co.kr/mobile/news/view.do?ncd=4368018#kbsnews
plus68
7
0
2
우리나라에 있는 분야별 최고의 명의사.
deliciousfood
72
187
5
[정보] 사람들은 잘 모르는 약국 약의 올바른 사용법!
GGLAB
115
205
0
앞으로 진행될 윤석열 징계과정. "이게 진짜 직권남용이다!"
philosophy78
5
1
1
약사에게 생리통에 대해 물어보았다
water101
157
215
3
배 아프면 참고하세요!
hangyouls
138
271
0
"음식의 루머의 루머" 순살치킨은 뼈를 약품으로 녹여서 만든다?
visualdive
15
7
0
우한폐렴의 근원지 수산시장의 실태
real896pc
30
4
5
수건으로 굳은어깨, 둥근등, 거북목 교정하는 방법
water101
227
403
9
술만 취하면 살아나는 이상 본능
visualdive
21
4
3
“오래오래 먹자” 명절 음식 보관법 8
visualdive
7
12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