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가 무선충전 표준을 결정한다?

스타벅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첨단 기술 플랫폼’이다.

스타벅스가 무선충전 표준을 결정한다?

최근 스타벅스는 향후 3년에 걸쳐 7,500여 매장에 10만 개의 무선 충전기를 설치하겠다고 발표했다. 매장당 10개 이상의 무선 충전기가 설치되는 것이다. 스타벅스는 매장 안에 무선 충전기를 여러 대 설치해 놓고, 고객들이 무선충전을 하기 위해서 스타벅스를 찾게 하는 전략을 내세운 것이다. 즉 테슬라 전기자동차의 충전소 개념이다. 스타벅스는 스마트폰 무선 충전소 플랫폼으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현재 경쟁 중인 여러 표준 가운데 단 하나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대다수 스마트폰은 이 무선 충전 서비스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 실제 스타벅스는 스마트폰 제조사들에게는 인기가 없는 PMA(Power Matters Alliance) 표준을 지지한다. 반면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Qi 표준으로 알려진 WPC(Wireless Power Consortium) 표준을 지지하는 경향이 있다. 스타벅스가 표준 지원에 대한 토론을 견인할 전망이다.스타벅스, 사물인터넷의 허브가 목표다? 사물인터넷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다. 스타벅스 매장에는 최첨단 커피 머신인 클로버(Clover)가 놓여 있다. 클로버는 클라우드와 연결해 기계의 성능을 알리고 고객의 취향을 조회하는 기계다. 매장에 설치된 클로버들은 ‘클로버넷(CloverNet)’이라는 네트워크를 통해 본사와 연결된다. 본사에서는 고객들의 취향을 추적할 수 있고, 커피 제조법을 디지털로 클로버들에 업데이트할 수 있다. 커피 머신의 성능과 상태를 원격에서 모니터하고, 그에 맞춰 커피 추출 시간과 온도까지 디지털로 통제할 수 있다. 또한 스타벅스는 냉장고도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우유가 상했는지 등을 확인한다고 한다.

스타벅스의 비지니스 모델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지금 바로 창조경제타운에서 확인하세요!

스타벅스가 무선충전 표준을 결정한다?

당신의 아이디어에 날개를 달아드립니다. 온라인 아이디어 사업화 플랫폼 "아이디어마루" * 아이디어마루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온라인창업지원센터에서 운영합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