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낳기 전 VS 아이 낳은 후

아이 낳기 전 VS 아이 낳은 후

1. 모유 수유

- 낳기 전

당연히 모유 수유를 하며 내 품에 안고 자애스러운 어머니의 표정으로 젖 먹는 아기를 내려다본다.

- 낳은 후

돼지족에, 좋다는 허브차 코 막고 마셔가며 노력했지만 결국 실패하고, 분유가 백원이라도 싼 사이트 찾아 헤매고 있다.

안아서 젖병을 물리긴 하지만 다리에 쥐나는 관계로 결국 바닥에 내려놓고 먹이며 오른쪽 코에 침 바르고 있다.

2. 재우기

- 낳기 전

아기가 졸려 하면 이쁜 요람에 누이고 가슴을 토닥여주며 꾀꼬리같이 이쁜 목소리로 자장가를 불러주거나 인자한 어머니상을 구현하는 미소를 머금고 책을 읽어주며 아가를 재운다.

- 낳은 후

자장 가고 나발이고. 과도한 잠투정에 결국 열이 뻗쳐 머리는 산발, 의상은 부스스, 얼굴은 시뻘개서 씩씩대며 끊어야 한다는 쪽쪽이만 열심히 물려 주며 자라고 염불을 외우고 있다.

3. 입히기

- 낳기 전

울 아기는 이쁜 옷을 입히고 수시로 갈아입히고 씻겨서 항상 인형과 같이 모습을 유지한다.

- 낳은 후

아기에게 이쁜 옷은 가당치가 않다. 삶아도 헤지지 않는 질긴~! 면이 내복이 짱!이다.

멀 자주 갈아입히고 씻기냐. 금방 토하고, 또 쌀 텐데 너무 깔끔을 떨어도 아기가 아토피 걸릴 위험이 많다더라.(어디서 주워들은 것은 많다.^^;)

4. 놀아주기

- 낳기 전

기어 다니는 아가를 흐뭇한 표정으로 지켜보며 같이 놀아준다.

- 낳은 후

제발 빨빨거리며 기어 다니면서 사고나 치지 말았으면 좋겠다. 같이 놀아주긴. 자고로 사람은 독립심이 생겨야 한다. 혼자 놀아도 충분하다. 그리고 밀린 집안일이 산더미다.

아기가 혼자 잘 놀면 밀린 집안일을 하긴 해야 하는데 인터넷에서 헤매고 있다. 어떻게 하면 아기와 잘 놀아주는지 정보를 찾아가며...

5. 산책

- 낳기 전

날이 따뜻한 날, 인형같이 이쁜 아기를 유모차에 태운 후남편이랑 세 식구가 다정하고 오붓하게 산책을 한다. 너무 행복해 못 견딜 지경이다. 세상은 우리 세 사람의 행복을 위해 존재함을 느낀다.

- 낳은 후

아기는 유모차만 타면 울어대서 결국 네가 안아라, 내가 안으마. 남편이랑 투닥이고...

딸인데 자꾸 아들이냐 소리에 상처를 넘어 열받아 씩씩거리며 집으로 들어온다. 다 널 닮아서 그러는 거라고 한바탕 쏴 주고~ 커서 어디를 고쳐야 하나 가늠해 본다.

6. 걸음마

- 낳기 전

아기가 걸을 생각만 해도 가슴이 뛴다. 어서어서 걸음마를 했으면 좋겠다.

- 낳은 후

아휴~ 아직 잘 걷지도 못하면서 자기가 걷는다고 고집 피우고, 넘어져서 울고 여기저기 부딪히는 통에 속상해 죽겠다.

차라리 누워있을 때가 편했다. 아니 뱃속에 있을 때가 편했다. 다시 집어넣을 방법 없나~?

7. 행동발달 사항

- 낳기 전

아기의 늦고 빠르고는 별반 차이가 없다. 내 아기가 '할 때'가 최고로 적당한 때이다. 그런 것에 연연해서는 안 된다.

- 낳은 후

내 아기보다 이틀 늦게 태어난 아기가 기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어째서 내 아가는 기지 못하는지 몹시 열받아한다. 또 억울하고 분하기까지 하다. 내 아기 옆에 같이 엎드려 숙련된 조교가 되어 기는 모습을 재현해 보인다. 이번 주 일요일까지는 '기기'를 꼭 완성하라고 엄포도 놓는다. 별꼴이다 정말~!

8. 아기의 성별

- 낳기 전

장남이어서, 종손이어서, 남편이 원해서 등등의 이유로 아들이나 딸이길 바라고 바라던 성별이 아님에 실망한다.

- 낳은 후

내가 언제 아들이냐 딸이냐를 따졌었나 싶으며, 아들이건 딸이건 너무너무 이뻐죽겠다.

얘가 아들이 아니었음, 딸이 아니었으면 어쩔뻔했나 싶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음은 두말하면 잔소리다.

아역모델 누가 이쁘니 저 떠니 해도 '내 새끼'가 세상에서 제일 이쁘다.

UETV / 영화돋보기 / 일반인요리 / 민스쿨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