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팅 프로파일의 중요성

동일한 원산지의 그린빈, 원두 배출 시간 등을 적용했다하더라도 로스팅 프로파일의 커브에 따라 원두의 향미가 다르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에게 두 가지 원두의 향미를 평가하도록 했는데 하나는 초반에 높은 온도로 로스팅을 진행했다가 서서히 온도를 낮춘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초반부터 점진적으로 온도를 높여 로스팅한 원두로 평가한 결과 후자가 전자에 비해 전체적인 향미(Overall Flavour)가 좋고, 신맛과 쓴맛이 강하다는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그린빈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실험을 통해 알아낸 것은 동일한 로스팅 조건에서도 로스팅 프로파일에 따라 원두의 향미에 차이가 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원두의 부피와 밀도에서도 로스팅 프로파일에 따라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원두의 부피는 커피 추출율과 연관이 있는데, 일례로 인스턴트 커피의 경우 짧은 시간내 원두를 로스팅해 원두의 부피를 늘이고 커피 추출 수율을 높입니다.

이같은 일반적인 로스팅 프로파일 외에 로스팅 커브에 변화를 준 방식으로 로스팅을 진행한 결과 긴 시간동안 로스팅을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원두의 부피가 비교적 커지고, 추출 수율 또한 높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로스팅 프로파일 커브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커피의 추출율도 조정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커피공부 블로그에서 다른 로스팅 관련 포스팅 보기

커피공부 블로그 <로스팅 프로파일 - 포스팅 순서>

1. 로스팅 프로세스가 원두에 미치는 영향

2. 로스팅 프로파일의 중요성

3. 고성능 로스팅 프로파일 구현

* 본 포스팅은 월간COFFEE 2015년 5월호 서울카페쇼 내 전문가 세미나 『시간과 온도, 열풍량 조정이 로스팅 프로파일에 미치는 영향』 을 정리한 글을 바탕으로 재가공되었습니다.

월간커피가 제공하는 커피정보 <커피공부>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