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먼 자들의 국가 _ 김애란 ,김행숙,김연수,박민규,진은영,황정은,배명훈,황종연,김홍중,전규찬,김서영,홍철기 _ 문학동네 _ 1판7쇄

(이미지 출처 : 인터파크)

좋은 글이나 명제 혹은 가르침을 보면 무릎을 탁 쳐야하는데 왠지 이 글들을 보면서는 가슴을 치게됩니다. 상식적인 부분을 잘 표현하지도 못한채 온갖 단어들을 끌어다가 울분에 떠밀려 횡설수설해본 저 같은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이게 아닌데 하고 생각하기에 이게 아니라고 말하고 싶지만 심적, 사회적 부분을 구분하기 어렵고 그것을 말로 풀어내기에는 더 어려움을 느끼는 저 같은 사람이라면 여기 글잘 쓰시고 연구많이 해보신 분들이 나름의 방법으로 정제해주신 문장들이 있습니다. 외면한 타인을 설득하기 위함 보다는 나의 안타까움과 알수없는 억울함을 한번 정돈하고 싶으신 저 같은 사람들에게 권하겠습니다. 그리하여 눈 감은 사람들에게 밑줄쳐 권하고 싶은 책을 찾았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더욱이 한 꼭지는 짧고 명료하며 책 또한 가지고 있는 무게에 반비례하여 얇고 저렴합니다. 조금 큰 다이어리 정도의 크기에 200페이지 조금 넘는 가벼운 분량에 먹먹한 깊이를 담았습니다. 이 모든 것이 단돈 5,500원! 과자 세 봉지 가격으로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D

김애란 p.17 이 경사를 어찌하나. 모든 가치와 신뢰를 미끄러뜨리는 이 절벽을, 이윤은 위로 올리고 위험과 책임은 자꾸 아래로만 보내는 이 가파르고 위험한 기울기를 어떻게 푸나. 김행숙 p.25 너무 많은 문제들이 외설스럽다고 할 만치 맨얼굴을 드러내었습니다. 미안해하지 않는 것 같고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 같은 그 맨얼굴은 그 자체로 폭력과 상처가 되었습니다. 김연수 p.42 인간은 저절로 나아지며, 시간이 흐른다는 이유만으로 역사는 진보한다고 우리가 착각하는 한, 점점 나빠지는 이 세계를 만든 범인은 우리 자신일 수밖에 없다. 박민규 p.60 사고로 위장된 사건은 있어도 사건으로 위장된 사고는 존재하지 않는다. 진은영 p.73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연민을 느끼는 한, 우리는 우리 자신이 그런 고통을 가져온 원인에 연루되어 있지는 않다고 느끼는 것이다. p.74 이 참사가 교통사고에 비견될 수 있다면, 모두들 자신이 음주운전으로 타인을 죽인 운전자라도 되는 듯 자책하는데 유독 정치인들만이 길 가다 교통사고를 목격한 행인처럼 굴고 있는 듯하다. 황정은 p.88 어떻게 지내십니까. 내 경우 4월 16일 이후로 말이 부러지고 있습니다. 말을 하든 문장을 쓰든 마침에 당도하기가 어렵고 특히 술어가 잘 떠오르지 않는다. 문장을 맺어본 것이 오래되었다. 배명훈 p.116 세상은 그렇게 역설적이다. 경쟁을 더 잘할 것 같은 사람들이 "이제 경쟁 좀 덜해도 되는 사회로 바꿉시다!" 하고 외치고, 진짜 경쟁에 돌입하면 금세 나가떨어질 것 같은 사람들이 "이 빨갱이들이 무슨 소리야, 자유경쟁이 최고지!" 하면서 그들을 매도하기도 한다.

황종연 p.124 한마음 한국인 이미지의 시퀀스 이후 화면에는 장중한 선언의 템포로 분절된 한 줄의 문장이 뜬다. "아픔을 함께하는 당신, 당신이 대한민국입니다." 이 국민의식 고취를 위한 호명은 모든 노골적인 이데올로기적 공작이 그렇듯이 혐오스럽다. 김홍중 p.147 인생은 금물이라는 것을 누가 모르더냐? 전규찬 p.153 재난방송 자체가 재난이었다. p.161 취약계층의 삶을 체계적으로 삭제하는 반 평온의 참극이 되풀이되는 환상적 안전공동체, 특정 집단을 조직적으로 배제하면서 생존한 자들을 중심으로 안전의식이 강요되는 신화적 안보국가. 이게 '대한민국'이다. 김서영 p.177 16일 아침, 그 시간, 나는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청소년판 해설서를 쓰고 있었다. "부모의 눈치를 보며 그들의 욕망에 갇혀서도 안되고, 바깥세상이 두려워 내안에 묻혀서도 안 된다." 너희들이 수장당하는 시간, 나는 왜 이 쓸데없는 말을 하고 있었나? 홍철기 p.219 이런 의미에서 세월호 참사를 교통사고에 비유하는 것은 이 비극을 공적 재난이라기보다는 직접 당사자 각각의 과실을 파악하고 비교해야 하는 사적인 사고로 치부하려는 태도의 결과이다.

헤라님 모시는 초보 집사보조입니다 :D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