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기 농민 물대포 사건 지난 300일을 말하다

전라남도 보성군에서 쌀과 밀 농사를 짓던 69살 농민 백남기 씨는 지난해 11월 14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1차 민중총궐기' 집회와 시위에 참석했습니다. 경찰 버스에 시위대가 매단 줄을 당기던 백남기 씨에게 경찰은 물대포를 쐈고, 물대포에 맞고 쓰러진 백남기 씨는 그날 이후 300일 넘게 의식 불명 상태로 서울대병원 중환자실에 누워 있습니다.

강신명 당시 경찰청장은 사건 이후 기자간담회에서 "시위 진압 도중 농민이 부상당한 것은 안타깝지만, 정당한 공권력 행사는 보호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백남기 씨 가족들과 '백남기 대책위원회'는 "당시 경찰은 살수차 내부 운용지침조차 어겼다"며 "폭력진압에 대해 정부가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국회는 오는 12일, 이번 사건의 진상 규명을 위한 청문회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SBS 비디오머그는 백남기 씨의 둘째딸 백민주화 씨를 인터뷰했습니다. 백민주화 씨가 말하는 '지난 300일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인기 동영상>

- 노예처럼 일하는 하와이 어부들…"시급 8백 원"

- 당신이 궁금해 하는 인사청문회의 비밀

- 세금 체납왕 집에 '백남준 작품', 세탁기 속엔 '10억'?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차가운 도시 느낌의 겨울 향수 추천
visualdive
14
26
1
1월 30일 코로나 실내마스크 전면 해제 유의사항
onews
7
1
0
이색적인 수집 취미들.jpg
CtrlZ
20
5
3
페북(펌)
plus68
7
0
0
plus68
6
5
0
트위터(펌)
plus68
7
0
0
2023년 1월 30일(월) 추천 시사만평!
csswook
6
1
1
침대에서 빠져나오기가 지독히 어려운 이유
CtrlZ
64
79
2
오늘 검찰청 앞에 선 이재명 대표 모습을 보자니 자꾸 저 어른들 생각이 난다. 유신과 신군부와 온갖 폭력의 냄새가 한 데 짓뭉개진 독재의 악취. 절망 쪽으로 자꾸만 발목이 휘어지지만, 그래도 이렇게 당하고 말 수야 없지. 나라 망하는 꼴 지켜만 볼 수야 없지. 나쁜 놈들이 다 해처먹는 나라 내버려 둘 수야 없지. 짓밟혀 죽을 수야 없지. 죽어도 살아야 한다. 살아서 싸워야 한다. 내 자식과 자식의 후손들이 살아야 할 나라, 이런 무도한 지옥을 물려줄 수는 없는 것 아닌가. 닭의 모가지를 비틀어도 새벽은 오고(김영삼),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이고(김대중), 정의가 무너진 사회에서는 어떠한 번영도 있을 수 없다(노무현). 지금 악마들과 싸우는 데 가장 큰 적은 우리 양심 안에 발호하고 있는 비겁과 기회주의다. 민주당 안에 너무 많다. 국민이 누굴 믿고 살겠는가. 하긴, 국민은 국민끼리 믿고 사는 거지. 저 어른들이 흘린 피와 눈물, 그리고 마침내 죽음의 무게가 더 아프고 슬프게 다가오는 시절이로다. 아아, 시바! 페북(펌) 류근
plus68
10
0
2
세계에서 가장 비싼 진주.jpg
Mapache
14
8
4
그물에 걸린 혹등고래 구하기.jpg
CtrlZ
51
9
6
(펌)
plus68
10
1
4
페북(펌)
plus68
7
0
0
거장이든 천재든 사람 사는거 다 비슷하다는 증거.jpg
GomaGom
46
25
5
[부부썰] 남편이 상간녀한테 명품백을 사줬네요‥
Heartener
10
1
1
뇌과학자 정재승이 ‘후회’ 안하려는 젊은세대에게 하는 조언 .jpg
kikibu
21
20
2
<2023. 1.28 이재명 민주당 대표> 국민 여러분, 오늘 이 현장을 기억해 주십시오. 오늘 이곳은 윤석열 검사 독재 정권이 법치주의 그리고 헌정질서를 파괴한 현장입니다. 윤석열 검사 독재 정권이 정적 제거를 위해서 국가 권력을 사유화한 최악의 현장입니다. 이제 이 나라가 검사에 의한, 검사를 위한, 검사의 나라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권력자들과 가까우면 어떤 죄도 면해주고 권력자에 대항하면 사법 살인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국민 여러분, 겨울이 아무리 깊고 길다 한들 봄을 이길 수는 없습니다. 아무리 권력이 크고 강하다 해도 국민을 이길 수는 없습니다. 대장동과 위례 산업에 관한 제 입장은 검찰에 제출할 진술서에 다 담았습니다. 곧 여러분께도 공개하겠습니다. 검찰의 주장이 얼마나 허황된지 객관적 진실이 무엇인지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순리와 진실의 힘을 믿습니다. 주어진 소명을 피하지 않고 무도한 윤석열 검사 독재 정권의 폭압에 맞서서 당당하게 싸워 이기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페북(펌)
plus68
10
0
0
아름다운 이야기의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 같은 ‘Heikala’의 일러스트
Mapache
10
10
2
페북(펌)
plus68
10
0
5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