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12일 오늘의 책(冊)은 “우리에게 IT란 무엇인가”입니다.

[ACRANX 책(冊)보세]

"오늘 하루는 선물입니다"

9월12일 오늘의 책(冊)은 “우리에게 IT란 무엇인가”입니다.

(주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웹의 철학)

1998년 6월, 손정의는 조국을 방문해서 김대중 대통령을 만났다.

빌 게이츠와 함께였다. 대통령은 두 사람에게 한국경제가 살 길을 물었고 손정의는 이렇게 대답했다.

“첫째도 브로드밴드, 둘째도 브로드밴드, 셋째도 브로드밴드입니다. 한국은 브로드밴드에서 세계 최고가 되어야 합니다.”

빌 게이츠도 손정의의 의견에 100퍼센트 동의했고, 대통령은 지시를 내렸다.

덕분에 당시 IMF로 허덕이던 대한민국은 얼마 지나지 않아서 초고속 인터넷으로 무장한 IT강국으로 떠오를 수 있었다.

IT평론가 김국현이 펴낸 ≪우리에게 IT란 무엇인가(도서출판 궁리 刊)≫는 대한민국 IT가 어떻게 걸어왔고 또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조망하고 있다.

저자는 서울대에서 생물학과 전산학을 공부했고, 2012년 카이스트 소프트웨어 공학 석사 과정 중 완성한 ‘소프트웨어 인재양성을 위한 사회적 플랫폼의 한국사회 적용 가능성에 대한 고찰’ 논문으로 비트학술상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그는 또 IBM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일하면서 한국 IT의 여명부터 현재까지를 고스란히 IT현장을 누빈 산 증인이기도 하다.

총 5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IT란 존재가 무슨 의미인지, 왜 이 IT를 놓고 참여자와 조정자 등 배후의 세력들이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 그리고 IT 환경과 그 안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어떻게 걸어왔고 또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한눈에 펼쳐 보인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이제 더 이상 IT는 단일 산업 분야의 이야기가 아님을 강조한다.

IT는 우리의 삶을 지탱하는 정치, 사회, 경제, 문화의 모든 면을 그 근간부터 흔들기 시작한 저변의 문제, 즉 플랫폼이라는 이야기다.

책상 앞의 덩치 큰 PC에서 똑똑한 스마트폰으로 진화한 IT는 새로운 계급을 창조하고, 부와 권력을 재편하기 시작했다.

나아가서 IT는 이상계와 현실계의 경계마저 가르고 있다.

무선 네트워크와 오픈소스 활동은 인류에게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낼 것이다.

한국은 스마트폰을 가장 많이 만들어 잘 팔고 있지만 지식 경제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에는 취약하다.

이 책은 소프트웨어가 한국에서 만개할 수 없는 근본적인 까닭과 다단계 하청이 되어버린 소프트웨어 개발 풍토를 비판하며, IT 조정자들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모색한다.

저자는 “나는 IT강국이라는 자화자찬을 들을 때마다 부끄러워진다.

IT가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이 땅에 미래의 바람이 들도록 하는 것”이라고 선언한다.

허울 좋은 IT강국이 아니라 객관적인 시선으로 IT이면에 존재하는 인간의 문제에 눈을 떠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지금 이 시점은 거대한 변화를 앞둔 시기이며 따라서 정부, 기업, 내일을 꿈꾸는 업계 모든 개인들은 IT에 대한 새 관점과 통찰력을 가져야만 우리나라가 진정한 IT강국으로 재탄생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IT엔 현실을 흉내 내 재정의하는 과정에서 그 동안의 상식과 질서를 무너뜨리는 괴력이 있는데 이 긍정적 힘을 이해하지 않고 부작용에 과민 반응하는 일도 우리 사회에서 많이 목격됐다.

우리에게 필요한 웹의 혁명은 무엇일지, 변화에 어떻게 준비하고 마음의 자세를 취해야할지를 함께 고민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 책은 한마디로 정부와 기업을 향한 날카로운 비판, 디지털 환경을 걱정하는 저자의 감성이 묻어 있는 책이다.

-----------------------

[ACRANX 아크랑스]

Jose Carreras_ Dein ist mein ganzes Herz

오늘 하루는 선물입니다. 세상 모든 일이 일체유심조화(一切唯心造化)라고 합니다. 행복하다고 생각하면 행복합니다. 행복하시죠!! 특히 만남과 여행, 그리고 꽃에 관심이 많습니다.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