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자이크로FC는 프로팀이 아닌 것 같다

지난 12일 고양종합운동장에서 열리는 고양자이크로FC와 강원FC의 K리그 챌린지 경기를 찾았다. 경기는 루이스의 PK골에 힘입어 강원이 승리를 챙겼다.

경기 내용은 차치하고 홈경기 운영, 구단 운영 등에 대해 의문이 드는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

우선 올해부터 고양 홈경기 주요 관람은 E석 즉, 본부석 반대편으로 제한돼 운영된다. 홈 서포터와 원정석도 운영이 되지만 앉는 사람은 많지 않다.

정책에 대한 어떠한 설명도 없이 관중들을 본부석 반대편으로 밀어 넣었다. 어떤 의도인지 이해는 간다. 중계에 잡히는 E석 특성상 관중이 많이 보여야 하는 점도 정책 변경의 의도가 판단된다. 하지만, 관중들의 관람 권리를 제한해 사실상 강제한 것은 어처구니없는 처사다.

이 정책이 제대로 시행되는 지도 의문이다. 지난 4월 13일 대구와의 홈경기에서는 본부석 입장을 별다른 제재 없이 허용했다. E석 제한 관람이 3월부터 시행된 것에 비하면 잘 지켜지지 않는 다는 것이다. 12일 방문 했을 때는 철저하게 관람을 통제했다. 이동 통로 상에 자원봉사 학생들을 세워 이동하지 못하게 막았다.

통제한 만큼 관중이 들어차 보이는 효과를 줬나. 그것도 의문이다. K리그 경기 기록에 따르면 12일 경기장은 찾은 총 관중수는 254명이다. 254명으로 얼마나 활기찬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을까.

전체 시즌 기록을 둘러봐도 제일 높은 기록은 4월 9일 897명이다. 시즌 총 관중수는 6277명이다. 그 다음으로 적은 강원(1만4826명)보다 두 배 이상 적다. 강원은 도민 구단 특성상 강릉, 원주, 춘천, 평창 등에서 순회 홈경기를 열고 있기 때문에 고양의 관중수는 더욱 초라하게 느껴진다.

참고로 고양시의 인구는 100만명이 넘는다.

관중들의 편의를 위한 시설조차 구비되어 있지 않았다. 이전에 방문 했을 때는 작은 매점에서 어묵, 떡볶이, 과자 등을 판매했다. 12일에는 매점은 열지 않았다. 자판기 등 음료를 구매할 수 있는 시설도 없었다. 결국에 경기장에 오기 전에 인근에서 구매를 해야 한다.

프로팀의 홈경기장인지 알아 볼 수 있는 상징물 또한 찾아보기 힘들었다. 지난 방문 때는 E석 입구에 고양의 깃발이 나부꼈지만 이날은 보이지 않았다. 팀 홍보를 위해 상징물을 설치할 만도 하지만 홍보에 대한 의지가 전혀 없어 보였다.

고양자이크로FC는 올해 기존 고양HiFC에서 팀명을 변경했다. 보통의 구단은 팀명 변경 후 구단 관련 시설물들을 재빠르게 교체한다. 하지만 경기장 내 시설물에는 지난해 사용하던 hiFC의 흔적들을 찾아 볼 수 있었으며, 구단 버스 또한 지난해 사용하던 hiFC의 디자인을 여전히 사용하고 있었다.

흔한 홈페이지도 없다. 포털에 고양자이크로FC를 치면 블로그 주소가 나온다. K리그의 모든 구단이 구단 홈페이지를 갖고 있지만 고양은 그렇지 않다. 비용의 문제라면 이해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관리가 잘되고 있는지 지켜보면 그것도 그렇지 않다. 가장 최근 게시물은 9월 2일에 올라온 U-18팀 골키퍼 공개 모집 게시물이다. 9월 3일, 12일 홈경기가 예정돼 있었으나 그에 대한 홍보 글은 찾아볼 수 없다. 그나마 고양은 페이스북을 운영하면서 구단 홍보를 하고 있다. 그러나 눈길을 주고 볼만한 게시물은 없다. 게시 글 업로드 빈도수도 경기가 있을 때 홍보 글과 리뷰가 전부다.

고양은 1980년 출범한 할렐루야 축구단의 역사를 계승한다. 프로축구연맹은 고양과 할렐루야의 기록을 구분하고 있지만, 고양은 같은 계열이라고 주장한다. 좋다. 구단의 역사 계승까지는 관여하고 싶지 않다. 그런데 80년에 출범해 36년이라는 역사를 갖고 있는 팀이라는 게 믿겨지는가.

지금까지 경기력은 빼고 얘기했다. 고양은 올시즌 단 1승만을 거뒀다. K리그 챌린지 최하위다. 챌린지에도 강등이 있었으면 최우선 순위다.

고양에게서 프로팀이란 느낌은 전혀 들지 않는다. 고양자이크로FC는 프로팀이 맞는가. 쉽게 고객을 끄덕이지 못하겠다.

글 = 백현철

페이스북 = 백현철의 발로 쓴 기사

사진 = SPOTV, 프로축구연맹 제공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