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인터넷 브랜딩 불변의 법칙’ 11가지, 핵심 요약

“브랜드란 소를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 찍은 낙인을 의미한다. (중략) 드넓은 방목지에서 당신의 소 한마리를 다른 무리로부터 구분하는 것이다. 설령 그 방목지의 다른 소들이 죄다 비슷할지라도 말이다"

- 『브랜딩 불변의 법칙』 저자 알 리스 -

1. 양자택일의 법칙 The Law of Either/Or

인터넷에서 브랜드를 구축하려면 기존의 브랜드 구축 전략을 그대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오프라인에서 친숙한 브랜드가 온라인에서도 사람들의 구미를 당기는 것과는 상관없는 것으로 조사됬기 때문이다. 인터넷 브랜드를 구축하기 전에 먼저 두가지 질문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 어떤 것이 인터넷에서 통할까?

** 어떤 것이 인터넷에서 통하지 않을까?

두가지 질문을 던진 후, 내가 제공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브랜드가 인터넷에서 사업 쪽인지, 브랜드 홍보를 담당하는 매체의 일종인지를 반드시 생각해야한다.

2. 쌍방향성의 법칙 The Law of Interactivity

인류 역사적으로 주요 대중커뮤니케이션은 책, 신문잡지, 라디오, TV, 인터넷 순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 중에 인터넷은 ‘쌍방향성’을 가능하게 하는 속성을 지닌 위대한 대중 매체이다. 따라서 인터넷에서 브랜드는 고객과의 '쌍방향 소통'이 반드시 필수적이다. 만약 웹사이트를 구축한다면 쌍방향성 요소를 반드시 구현하라.

ex) 인터넷의 쌍방향 기능을 충분히 잘 활용한 경매사이트 ‘Ebay', 자신이 구매한 책에 대해 별점으로 등급을 매기고 서평을 올리도록 웹페이지를 구축한 ‘아마존'

3. 보통명사의 법칙 The Law of Common Name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제품, 서비스의 이름이다. 인터넷 브랜드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름은 매우 중요하다. 보통 인터넷 브랜드의 이름을 지을 때, 보통명사 이름이 최고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보통명사의 이름을 쓴 인터넷 브랜드(‘보통명사.com’) 대부분이 지금 파산하거나 사업을 접었다. 왜냐하면 첫째로 소비자들이 보통명사의 웹사이트와 해당 카테고리의 이름을 구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둘째로 그 이름이 웹사이트 자체가 아닌 전체 카테고리를 나타내므로, 브랜드의 특정한 속성을 결부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보통명사의 이름이 아닌 고유명사의 이름으로 소비자의 마음속을 사로 잡는 것이 낫다.

** 역사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졌고 세계적인 브랜드의 이름들은 보통명사가 아닌 고유명사의 이름이다.

ex 1) Cars.com, 자동차닷컴, Funiture.com, pets.com, books.com 등 (보통명사의 브랜드 이름)

ex 2) 코카콜라, 마이크로소프트, 포드, 디즈니, 인텔, 말보로, 맥도날드, 질레트 등 (고유명사의 브랜드 이름)

4. 고유명사의 법칙 The Law of Proper Name

인터넷에서는 브랜드의 이름만이 크게 부각된다. 보통명사 브랜드가 넘쳐나는 가운데 좋은 아이디어, 좋은 브랜드명(고유명사)으로 시작하여 소비자들을 사로잡아라. 그렇다면 좋은 브랜드명의 요소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1) 짧은 이름일 수록 좋다.

2) 단순해야 한다. (기억하기 쉽거나 반복적 이름)

3) 해당 카테고리를 암시해야 한다.

4) 독특해야 한다.

5) 운율이 있어야 한다.

6) 말하기 쉬워야 한다.

7) 쇼킹해야 한다.

8) 이름을 의인화하라.

5. 일원성의 법칙 The Law of Singularity

오프라인에서는 2위 브랜드를 위한 자리가 있지만, 인터넷에서는 독점기업이 카테고리를 지배한다. 따라서 인터넷 브랜드를 구축할 때는 브랜드를 생각하기 전, 먼저 카테고리부터 생각해야 한다. 만약 타겟 카테고리에 이미 선도브랜드가 있다면 카테고리의 초점을 좁혀 기회를 잡으면 된다.

ex 1) PC 운영체제는 윈도우즈가 지배한다. PC 워드프로세서는 워드가 지배한다. PC 스프레드시트 소프트웨어는 엑셀이 지배한다.

ex 2) ‘지구에서 가장 큰 서점’ 아마존닷컴 - 카테고리의 선두임을 강력히 주장하는 문구.

6. 인터넷 광고의 법칙 The Law of Internet Advertising

많은 인터넷 브랜드들이 온라인 광고보다 오프라인에 들이는 광고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인터넷 광고는 소비자가 볼지 말지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에서 브랜드를 구축하고 싶다면, 온라인 광고 유치에 힘을 쏟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먼저 보고 싶어 안달을 낼 만한 정보 제공에 초점을 맞춰라.

** 인터넷 배너 광고의 클릭률은 고작 0.3%이다. (닐슨-넷레이팅스 설문조사)

** 인터넷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와의 쌍방향성이다.

7. 세계화의 법칙 The Law of Globalism

인터넷은 모든 장벽과 경계와 국경을 없앨 것이다. 웹페이지의 언어에 관해서는 영어로 사이트를 구축하는 편이 가장 낫다.

8. 시간의 법칙 The Law of Time

사업에서든, 브랜딩에서든, 성공하고 싶다면 빨리 서두르는 편이 낫다. 시장에서 ‘최초'가 된다고 큰 이득을 얻을 보장은 없지만, 소비자의 마음 속에 ‘최초’로 자리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 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부족한 방식으로도 할 가치가 있는 법이다. 할 만한 가치가 없는 것은 완벽한 방식으로도 할 만한 가치가 있는 법이다.

**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인터넷 기업을 출범시키기에 가장 좋은 날은 바로 ‘오늘’이다.

ex) 1994년 인터넷 최초의 검색엔진 서비스를 시작한 '야후’, 1995년 최초로 인터넷경매 서비스를 시작한 ‘이베이’, 1995년 최초의 인터넷서점 서비스를 시작한 '아마존닷컴'

9. 자만의 법칙 The Law of Vanity

자만심에 사로잡힌 브랜딩은 실패로 이어지는 지름길이다. 소비자 마음 속에 자리한 인식을 고치는 일은 정말 어렵기 때문에 자만하지 말라. 그렇다면 리더 브랜드들은 어떤 브랜딩 전략을 취해야 할까?

1) 브랜드의 초점을 좁혀라.

2) 기존 사업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여라.

3) 시장을 키워라.

4) 글로벌 브랜드로 키워라.

5) 해당 카테고리를 지배하라.

10. 분화의 법칙 The Law of Divergence

TV가 처음 나왔을 때, TV가 잡지나 신문과 통합될 것이라는 얘기가 나왔었다. 이와 같이 새로운 매체가 등장할 때면, ‘통합의 열기’가 불었다. 하지만 정작 벌어지는 상황은 통합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분화’되었다.

ex 1) 전화 - 무선 전화기, 차량 전화기, 이동 전화기, 위성 전화기로 분화

ex 2) 컴퓨터 - 네트워크 컴퓨터, 개인컴퓨터, 노트북 컴퓨터, 휴대용 컴퓨터 등으로 분화

ex 3) TV - 공중파 TV, 케이블 TV, 위성 TV, 유료 TV로 분화

11. 진화의 법칙 The Law of Transformation

제품이나 서비스가 인터넷에 관계가 있든 없든, 인터넷은 우리 생활 모든 측면을 변화 시킬 것이다.

1do° 인사이트 공식 블로그 -1doinsight.tistory.com

출처

알 리스, 로라 리스, 『브랜딩 불변의 법칙』, 배현 옮김, 비즈니스맵(2008)

Think Big. Act Small.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