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은 좋았는데 피부 뒷수습은?

여행는 짧고 현실은 길다. 한여름 밤의 꿈처럼 여름 휴가와 추석 연휴를 차례로 보내고 나니 남은 것은 엄청난 피부 트러블! 엎지러진 물이라고 좌절하지 말고 알뜰살뜰하게 긁어모아보자. 해율한의원 강남본점 이형기 원장과 함께.

Q : 선생님.......절망적이에요. 여행 다녀왔더니 얼굴이....

A : 그래요. 그렇습니다. 여드름이 있으신 분들은 대부분 여행 후에 여드름이 더 악화되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Q : 역시 저만 그런게 아니었군요...대체 왜 그런 건가요!

A : 바닷물 염분이나 땀, 자외선차단제 등으로 모공이 막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절대! 손을 대거나 함부로 짜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각질을 제거를 하고 꼼꼼히 세안을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건조해지지 않게 수분젤이나 수분크림으로 수분공급을 해주시는 것도 피부진정에 도움이 됩니다.

Q : 수분공급! 저도 하고 싶은데 잘못 하면 트러블이 번진다고 하던데요.

A : 여드름 예방을 위해서는 수분을 충분히 공급 해주는 게 좋습니다. 수분이 부족해져 피부가 건조해지면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피지가 과분비가 되고, 이 영향으로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클렌징 직후 유/수분 밸런스와 PH 밸런스를 맞추는 스킨, 로션 등의 기능성 보습 제품 등을 충분히 꼼꼼하게 바르는 것도 피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Q : 친구는 팩이 좋다던데, 여드름에 좋은 천연팩이 있을까요?

A : 녹차팩하고 율무팩이요!

* 녹차팩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거나, 트러블이 났을 때 진정 효과

-잡티 제거 효과

-탄력향상에도 좋은 비타민 A와 E가 다량 함유

-카테킨 성분이 피부 살균작용을 함

* 율무팩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침착하는 것을 막아줌

-미백효과가 있어 기미나 주근깨 등의 잡티 제거 효과

-각질제거, 보습효과 탁월

-피부건조로 인한 주름 예방에 좋음

Q : 요즘엔 여드름 팩이라는 것도 많이 쓰더라고요. 여드름팩 할까요, 말까요?

A: 시중에 나온 여드름팩 중 워시오프 타입으로 피지흡착, 모공청소와 각질제거 기능이 있는 것들은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Q: 치료효과를 기대해도 될까요?

A : 이러한 것들은 보조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고 여드름 치료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여드름은 내적, 외적인 요인들이 합쳐져 생기는 것이므로 근본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여드름 피부는 자외선 차단제 바르면 안 된다던데 그럼 어떻게 하죠?

A : 여드름 피부라도 자외선 차단제는 꼭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인 자외선 노출은 피부 장벽을 손상시키고 각질층을 두껍게 만듭니다. 각질층이 두꺼워지면 모공 등이 막혀서 피지 분비가 원활치 못하게 되고 이는 여드름을 더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여드름은 염증성 질환으로 염증이 치유되는 과정에서 자외선에 대한 보호 반응에 의하여 색소 침착을 일으키게 되거든요. 자외선 차단제를 꾸준히 발라주어야 색소 침착을 최대한 막을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무조건 잘 발라줘야겠군요!

A : 그렇지만 민감한 여드름피부인 경우에는 남들보다도 자외선차단제의 종류와 기능을 꼼꼼히 살펴봐야만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Q : 오잉~ 어떻게요?

A :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자외선 차단제는 보습제와 자외선 흡수제, 자외선 산란제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성분을 잘 살펴보고 사용 전에 테스트를 해서 본인의 피부에 맞는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자외선 흡수제

-자외선의 피부 속 침투 방지 역할

-촉촉하고 산뜻한 느낌을 줘서 사용감은 우수하나 흡수를 유도하는 화학성분이 피부에 트러블을 발생시킬 수 있음.

* 자외선 산란제

-빛을 반사해 자외선을 차단하는 작용

-자외선 차단제를 발랐을 때 피부가 뿌옇게 보이는 백탁현상이 자외선 산란제 때문

-사용감이 떨어질 수 있으나 피부 트러블이 적다는 것이 장점

Q :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 후에 화장을 지우는 것처럼 클렌징을 해줘야 할까요?

A : 그럼요! 물에 잘 안 지워지는 워터프루프인 경우가 많아서 꼼꼼히 세안해주지 않으면 피부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제에는 자외선을 흡수하는 화학적인 합성물들이 들어가 있어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어요. 1차로 클렌징워터나 클렌징로션으로 닦아주고 2차로 클렌징폼으로 세안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래픽 = 안경실 기자

사진 = 해율한의원 제공, 셔터스톡

임영진기자 plokm02@news-ade.com

완전히 새로운 엔터미디어 통통 튀고 톡 쏘는 뉴스! 뉴스에이드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