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몬 페레스의 여러 얼굴

내 친구들이라면 시몬 페레스가 누구였는지는 다들 대충 아실 텐데, 항상 “대충”이 문제이기는 문제다. 나도 대충 몇 가지 이미지로만 기억하기 때문이다. 일단 그가 제일 잘 알려진 이미지는 “노벨 평화상” 수상자다. 평화에 공을 세운 것이 맞기는 맞는데…

이 세상 모든 사람들, 나와 당신을 포함하여 시몬 페레스 역시 간단한/단순한 인물이 아니다. 제목처럼 여러 얼굴이 있다. 그의 일생을 조금이나마 훑어 보자. 그의 사망으로서 드디어 이스라엘이 다비드 벤구리온이라는 걸출한 건국의 아버지 세대로부터 벗어났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실제로 벤구리온이 직접 발탁한 “제자”에 가까운 인물이었으며, 이를테면 드골주의자라든가, 레이건주의자라든가, 대처주의자 하는 것처럼 스스로를 “벤구리온주의자”라 주장한다. 물론 그러한 지칭 자체도 여러 의미가 있게 마련이다. 평생을 이츠하크 라빈의 라이벌로 살아왔던(여기서부터 읭? 하면 당신은 뭔가 알고 있다는 의미다) 페레스의 중대한 임무는 이스라엘 국방군의 무장이었다.

이스라엘의 탄생은 여러 우연의 산물이자 타이밍의 도움이 컸다. 야훼의 도움이랄 수도 있겠지만, 정통파 하레딤들이 반-이스라엘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시라. 그가 거둔 첫 업적은 3국 야합(!)에 가까운 수에즈 사건의 조직화였다.

1950년대에 있었던 영국과 프랑스, 그리고 이스라엘의 연합군이 이집트를 쳐들어간 사건이다. 물론 런던과 파리를 핵으로 날리겠다는 소련의 위협과 미국의 방관으로 결국 실패한 전쟁이기는 했지만, 영국과 프랑스를 끌어들이면서 특히 그는 프랑스로부터 핵무기 개발 도움이라는 최고의 공을 세웠다(참조 1).

게다가 미국과 소련으로부터 엿먹었다고 하여 미국을 멀리하지도 않았다. 곧바로 케네디 대통령과 만난 그는 최초로 미국 무기를 이스라엘에 도입하는 성과(참조 2)를 내기도 했다. (케네디 앞에서 “우리는 다른 나라가 관여하지 않는 한 핵무기 시도를 안 할 것이라 천연덕스럽게 거짓말하기도 했었다(참조 3).)

1960년에 프랑스로부터 정말 큰 도움을 받았던 이스라엘은 1967년에 핵무장을 갖춘다.

두 번째 업적은 정착민 정책의 시작이다. 골다 마이어의 임명을 통해 그는 1969년부터 점령지 및 난민, 이민 정착개발부 장관을 맡으면서 점령지의 식민지화(?)에 착수한다. 이 정책은 노동당 시기에 시작됐으며, 노벨상을 받게 했던 오슬로 협정(1993) 이후에도 중단되지 않았다.

그때부터 이츠하크 라빈과는 20년 동안 계속 경쟁 관계였다. 정통 군부 출신 대 관료 출신, 단순함 대 인텔리겐챠 등으로 서로 안 맞았다. 하지만 이스라엘에는 워낙 수많은 정당이 난립하고, 나타났다 사라지고 했기 때문에 결국 그 둘은 서로를 싫어하면서도 같이 일할 수 밖에 없었다.

물론 세 번째 업적은 오슬로 협정이다. 그는 그간의 반-팔레스타인 정책 입안 및 수행 경력 및 훌륭한 대화 수단(참조 4)을 계속 사용하여 1996년 레바논의 UN 정착촌을 몰살 시키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노벨상 덕분에 세상에 “비둘기파”로 나타났다.

15번의 장관직, 3번의 총리직, 4번의 부총리직을 지냈던 미니스터-컬렉터인 시몬 페레스가 유일하게 경험해 보지 못 했던 것은 대통령이었다. 물론 대통령 직에 있으면서도 그의 본래 성향을 숨기지는 않았다. 네타냐후의 훌륭한 협력자 역할을 지속했기 때문이다. 오히려 현재 대통령인 리블린이 리쿠드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훨씬 팔레스타인에 유화적인 것과 대조된다.

그러나 이제 건국의 아버지 세대로부터 벗어나기도 했고, 옛 이스라엘은 끝났다(참조 5). 2-국가 해법은 불가능할 듯 하고, 어쩌면 페레스가 예전에 선호했던 요르단 해법(Jordanian option)이 낫잖을까 싶다. 뭔지는 각자 찾아 보시라.

----------

참조

1. 프랑스-이스라엘(2013년 11월 18일): https://www.facebook.com/minbok/posts/10151978486589831 이 글에서 페레스가 불어로 인사를 건넸다고 했는데 실제로 그는 다중언어 구사자로서 불어에 능통했다고 한다. 참고로 영국과 프랑스, 이스라엘 간의 비밀조약(Protocole de Sèvre) 원본이 불어다.

2. The Greater Middle East and the Cold War: US Foreign Policy Under Eisenhower and Kennedy: https://books.google.com.br/books?id=S3kAAwAAQBAJ&lpg=PA205&ots=i9xsiPNQcN&dq=shimon%20peres%20kennedy%20hawks&hl=ko&pg=PA205#v=onepage&q&f=false

3. John F. Kennedy Administration: Meeting with Israeli Deputy Defense Minister Shimon Peres: http://www.jewishvirtuallibrary.org/jsource/US-Israel/FRUS4_5_63.html

4. 둠 더 코믹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ypercd&logNo=80110385289&categoryNo=0&parentCategoryNo=9&viewDate=&currentPage=1&postListTopCurrentPage=1

5. 옛 이스라엘의 종말(2016년 6월 11일): https://www.facebook.com/minbok/posts/10154183746089831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