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국토부, 산자부, 국민안전처, KBS, SBS, 무역협회… ‘동해=일본해’ ‘독도=암초’로 표기

Fact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국민안전처 등 정부 산하기관들이 동해를 ‘일본해’로,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한 지도를 홈페이지에 버젓이 올려놓은 사실이 드러났다. ▲경제단체인 한국무역협회, 대한상공회의소도 동해를 ‘일본해’로, 독도를 ‘암초(Rocks)’라고 표기해 놓았다.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KBS와 SBS 등 유력 방송사들마저 자회사 홈페이지에 동해를 ‘일본해’로,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해 놓았다는 점이다.

View

오늘 현재 정부 산하기관과 주요 경제단체, 일부 언론사가 ‘동해(East Sea)’를 ‘일본해(Sea of Japan)’로 표기한 지도를 홈페이지에 버젓이 올려놓은 사실이 광고없는 언론 팩트올 취재 결과 확인됐다. 이들 정부 기관, 경제단체, 일부 언론사는 안타깝게도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하기도 했다.

산자부, 국토부 산하기관… 독도를 ‘암초’로 표기

정부부처 산하기관 중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한 곳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의 ‘경제자유구역기획단’과, 국토교통부 산하의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그리고 국민안전처 산하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다.

‘경제자유구역기획단’은 한글과 영문 홈페이지 모두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했다. 국토부 산하 준정부기관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영문 홈페이지에서 ‘East Sea’를 ‘Sea of Japan’으로 표기했으며, 독도는 ‘Liancourt Rocks(리앙쿠르 암초)’로 표기했다.

국민안전처 산하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영문 홈페이지도 동해를 ‘일본해’로,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된 지도를 사용하고 있다.

국토부(당시 국토해양부)는 2013년 2월 “정부부처 홈페이지의 ‘일본해 표기’를 바로 잡겠다”면서 공간정보 오픈 플랫폼인 ‘브이월드’를 마련하기도 했다. 정책적으로 ‘일본해 표기 바로 잡기’를 추진한 정부 부처가, 정작 산하 기관에는 ‘일본해’와 ‘리앙쿠르 암초’라고 표기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진 것이다.

반면 한국무역보험공사는 위에서 언급된 기관들과 마찬가지로 구글 지도를 사용하고 있지만, 한글 홈페이지에 ‘동해’와 ‘독도’로 바르게 표기해 놓았다.

한국무역협회, 대한상공회의소도 ‘일본해’ 표기

민간경제 5단체(전국경제인연합회·한국무역협회·대한상공회의소·한국경영자총협회·중소기업중앙회) 중에서도 ‘일본해’와 ‘리앙쿠르 암초’라고 버젓이 적어놓은 곳이 있다. 한국무역협회와 대한상공회의소다.

이들 두 기관은 한글 홈페이지에는 ‘동해’와 ‘독도’로 바르게 적어놓았지만, 영문 홈페이지에는 ‘일본해(Sea of Japan)’와 ‘동해(East sea)’를 병기했거나, 독도 대신 ‘리앙쿠르 암초(Liancourt Rocks)’라고 표기해 놓았다.

반면 전경련, 중기중앙회, 경영자총협회 등 3개 단체는 한글과 영문 홈페이지 모두 ‘동해’와 ‘독도’라고 바르게 표기한 지도를 사용하고 있었다.

일본해’ 비난하던 언론사들도 버젓이 ‘일본해’ 표기

더욱 어처구니 없는 것은 일부 기관의 ‘일본해 표기’를 비판했던 일부 언론사들마저 독도를 ‘일본해’라고 표기한 지도를, 그것도 한글 홈페이지에 버젓이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KBS 자회사인 ‘KBS 비즈니스’와 ‘KBS N’은 모두 한글 홈페이지 지도에 동해를 ‘일본해’로,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해 놓았다. SBS의 지역민영방송인 울산방송(UBC)도 한글 홈페이지에 동해를 ‘일본해’로,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로 표기해 놓았다. SBS 미주법인인 ‘SBS 인터내셔널’은 한글 홈페이지 지도에 동해를 ‘Sea of Japan’, 독도를 ‘Liancourt Rocks’라고 표기했다.

광고없는 언론 팩트올

기자들과 후원자들이 만든 비영리 언론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이며 가치 중립적인 보도를 지향하기 위해 이름을 ‘팩트올’로 정했습니다. 팩트체크와 탐사보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일본 불매운동 속 아직까지도 남아있는 식민주의.jpg
real896pc
129
44
28
[펌] 냉혹한 일본 채식주의의 역사 썰.txt
real896pc
126
43
12
얼마전 체포된 잔인한(?) 일본의 납치범
real896pc
89
19
21
중국발 위성, 지구 추락 임박.jpg
baaaaang
27
5
13
휴대폰 통신요금 미환급금 조회 후 내 돈 받자!
victorysh95
12
20
0
일본에 남아있는 양심
real896pc
202
42
28
부모님들이 뽑은 어버이날 최악의 선물.JPG
nanmollang
12
0
0
자식을 키우는 부모가, 무거운 철판에 자식이 깔려 숨이 끊어져 가는 순간을 본다면, 머리가 터져서 피를 흘리며 죽어가는 아이를 보면 어떤 마음이 들겠나?
fromtoday
41
3
7
일론 머스크 때문에 날벼락 맞은 천문학계
ggotgye
19
9
3
[펌] 냉혹한 기적의 소나무
real896pc
96
25
15
약사가 알려주는 일본 약 대체품.jpg
real896pc
132
126
15
한국서 밥집 거부당한 일본인 유튜버
real896pc
124
21
17
불법 동물학대 개농장 때려잡다가 장애인 구조했는데 추노 문신 새겨놓은 거 발견함
Voyou
28
4
4
우리가 미처 몰랐던 일본 제품&브랜드
real896pc
143
38
11
낮은 산에다가 세금들여서 기껏 터널공사 했더니
jdoohee032
13
3
0
프랑스가 국내선 비행기를 모두 없애려는 이유
fromtoday
28
1
3
발렌타인데이..는 개뿔!!!
foxkkykhk
94
7
15
1억원이 넘는 한국화 거장의 작품에 올라탄 아이들과 사진 찍는 아빠.jpgif
Voyou
48
6
11
GIF
일본의 유명한 매국노.jpg
baaaaang
131
43
11
일본에서 논란 일어난 교통사고
M0ya
41
3
5
GIF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