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르시스트는 자기 자신을 사랑할 수 없다.

자기애는 나르시시즘과 다르다. 자기애가 강한 사람은 자신을 너무 사랑하기 때문에 타자를 배척하고 확실히 선을 긋지만 나르시시즘은 자신과 타자의 경계선을 지워버린다. 나르시스트에게 이 세상은 자신의 그림자이기 때문이다. 나는 타인과 관계하지는 않지만 동시에 내 안에는 타자가 너무 많다. 나는 타자를 먹어치우면서 동시에 나자신을 잃어버리고 있다. 타자를 흡수하고 나자신을 확장하고 그러면서 아이러닉하게도 나를 잃어버리고 있는 것이다. 아마 자기애가 강한 사람이었다면 이렇게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예를들면 남들과 차별화하고 구별짓기를 하는 힙스터들이라면 말이다. 나는 자기애가 강한 힙스터가 아니라 타자를 먹어치우면서 흡수하면서 무한히 자신을 확장하는 나르시스트였던 것이다. 하루키의 댄스댄스댄스에서 볼 수 있듯이 나르시스트에게 이 세상은 자신의 그림자일 뿐이다. 나르시스트의 우울증은 그가 성과주체이기 때문에 생겨난다. 그에게 타인이란 먹어치우고 흡수해서 자기 세계를 확장할 존재임에 동시에 자기자신을 확인하기 위해 인정받을 대상이 된다. 타자는 이제 타자성을 상실하고 흡수되거나 혹은 주체의 에고를 확인해주는 거울로 전락한다. 먹어치우면서 흡수하고 그것을 통해 최고가 되어 인정받는다. 
 하지만 나르시스트는 자기애가 강한 사람들처럼 자기자신을 사랑할 수 없다. 타자를 먹어치우면서 흡수하면서 최고가 되어 인정받는 행위를 통해 나르시스트는 자기자신을 혐오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르시스트는 k의 장렬의 k처럼 파멸한다. 애초에 나르시스트는 자기자신을 사랑한다고 했을 때의 그 자기자신 자체가 불명확하기 때문이다. 어디서부터가 자신이고 어디서부터가 타인인지를 알 수 없게 되어버리는 것이다. 그리고 나르시스트는 은연중에 그런 잡탕이 되어버린 자기자신을 혐오하게 된다. 내 착각은 이런 것이었다. 관계를 하지 않기 때문에 나에게는 타자가 너무 부족하고 자기자신으로만 가득차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런데 실제로는 반대였다. 관계를 하지 않았을 뿐, 비관계를 통해 내 안에는 타자가 너무 많아졌고 오히려 순수한 자기자신이라고 할 만한 것이 별로 없어졌다. 자신과 타자의 경계선이 불분명하고 타자를 먹어치우고 흡수해서 나자신을 확장시켜나가는 나르시시즘이 첫번째 문제다. 여기서는 나자신이 점점 비율이 줄어들어서 타자에 대한 정보와 평론에 서서히 잠식되게 된다. 결국 세계 전체가 나자신이 되어버리면서 나르시시즘은 완성된다. 하지만 동시에 순수한 나자신은 그 완성과 함께 사라져버린다. 
 두번째 문제는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해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나르시시즘적 성과 주체다. 나르시스트에게 타자는 인정할 대상이 아니라 일방적으로 인정받을 대상이다. 나르시스트는 타자를 인정하기 보다는 흡수하며 일방적으로 타자에게 인정받기 위해 노력한다. 비유하자면 지금의 내 상태는 셀과 비슷하다. 인조인간들을 먹어치우면서 완전체로 성장한 셀은 나르시시즘의 완성이라고 할 만하다. 하지만 순수한 나자신이 아예 사라진 것은 아니다. 단지 무수한 타자를 먹어치우면서 비중이 훨씬 줄어들고 퍼센테이지가 줄어든 것이다. 나르시스트의 역설은 이런 것이다. 정말로 자기애가 강하고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타자를 흡수하는 것에 본능적으로 저항한다. 불순물이 섞이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기애로 가득찬 힙스터들의 특기는 남들과의 차별화이고 구별짓기인 것이다. 하지만 나르시스트는 타자를 흡수해서 최고가 된 자신 밖에는 사랑하지 못한다. 그는 순수한 자기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최고가 된 자신을 사랑하는 것일 뿐이다. 마치 최고가 되기 위해 인조인간들을 먹어치우고 타자의 에너지를 흡수하는 셀처럼. 셀은 나르시스트이지만 자기애가 강한 존재는 아니었다. 진짜로 자신을 사랑했다면 타자를 흡수하면서까지 강해지려고 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아이러닉하게도 나르시스트는 자기혐오로 가득찬 존재이고 최고가 되기만을 바라는 허영덩어리이다. 허영심이란 무엇인가. 원래의 자기자신보다 남들에게 더 나은 존재로 보이고 싶어하는 마음이다. 허영심이 있는 사람에게 진정한 의미에서의 자기애는 없다.

music producer & dj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아직까지 남아있는 일본의 지성인들
DONcutlet
18
5
0
오래된 사진속의 여성들
IGOjinjja
27
11
1
삶의 의미를 생각하게 해주는 책
jungboki
8
6
2
<the grand budapest hotel>
ongcheon
3
1
0
낙안읍성
bjjj
8
1
2
영화, 천공의성 라퓨타 그리기
2hyunwoo
10
3
0
Video
Drawing
hyesae
3
2
0
카페
bjjj
3
1
2
★실천한다면 절대로 후회하지 않을 50가지 1. 당신이 사랑했던 책들을 다시 읽는다. 2. 정말 마음속으로 느껴질 때, 사랑한다고 말한다. 3. 중요한 순간에 (기록으로 남기기 위해..) 사진을 찍는다. (그리고 하나 추가.. 예전에 찍은 사진을 들춰본다.. 기억이 새록새록. 그 때 감정도 다시 살아나고) 4. 길게 따스한 목욕을 한다. 5. 해가 떠오르는 것을 바라본다. 6. 몸에 좋은 음식을 먹는다. 7. 비록 상황이 어려워지더라도 무언가를 끝까지 버티고 해낸다. (끝까지 인내해서 해낼 때 짜릿함은 정말 강렬하다..) 8. 만약 누구에게 미안한 감정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사과한다. 9. 당신의 열정을 쫓는다. 10. 운동을 삶의 우선 순위로 둔다. (우선순위로 두지 않으면 안하게 되기 때문에…) 11. 당신이 정말로 관심있는 분야에 수업을 듣는다 (관심 분야에 더 공부를 해본다) 12. 정말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낸다. 13. 매년 건강 검진을 받는다 14. 나쁜 관계를 단호하게 끊는다. 15. 정말 필요할 때 낮잠을 잔다 (잠을 잘 자는 것의 중요성..) 16. 불 필요한 술은 마시지 않는다. 17.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게 대한다. (친절은 다른 친절을 가지고 오죠..) 18. 한컵 가득 물을 마신다 (커피나 음료수가 아닌 물을 정기적으로 마시면 기분이 한결 좋아져요) 19. 새로운 모험, 여정을 떠나본다 20. 감사하다고 말한다 (속으로만 담아두지 말고 실제로..) 21. 한 시간 일찍 잠자리에 든다. 22. 당신 자신이 된다. (남들과 쓸데없는 비교를 하지 않는다) 23. 기회가 된다면 사람들을 꼭 껴안는다. 24. 부모님들의 충고를 듣는다 25. 나중을 위해 돈을 절약한다 26.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나누어준다. 27. 심폐소생술을 배운다.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르기에) 28. 속도를 조금 늦추고 소소한 것들을 즐긴다. 29. 사랑에 빠진다 30. 당신이 두렵다고 생각했던 무언가를 (용기있게 시도해본다) 31. 잠자리에 들기 전에 얼굴을 씻는다 32. 음식 요리를 배운다. 33. 일로 부터 하루는 쉬어라 34. 당신이 기억하고 싶은 것을 적어보자 35. 정말로 하기 싫은 일을 과감히 그만둔다. 36. 새로운 곳으로 여행한다. 37. 감사 표현을 한다. 38. 당신 자신을 그렇게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말라 (고민 및 자책을 크게 하지 말라는 의미) 39. 나쁜 습관을 과감히 그만둔다 40. 석양, 노을을 바라본다 41. 밥먹고 나서는 바로 설거지를 한다. (바로바로 집안을 그때그때 조금씩 정리하는 것의 중요성) 42.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도와준다. 43. 은퇴/노후/ 훗날을 위한 준비를 한다 44. 당신이 정말 믿는 것에 대해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중요한 믿음, 철학은 꼭 고수한다. 당신이 누구인지를 잘 보여주는 지표이기에 45. 새로운 언어를 배운다. 새로운 언어 공부가 당신의 두외 자극에 정말 도움이 된다. 46. 다른 사람에게 진심어린 칭찬을 한다 47. 정말 좋아하는 가수/그룹의 음악을 듣는다. 48. 용서한다. 응어리를 과감히 던져버린다. 49. 선크림을 바른다 50. 당신 스스로를 사랑한다
plus68
15
10
0
인생이라는게 지내고 보면 모두가 그리운 것 뿐인 뿐
goodpwin9
4
2
0
<kill bill: vol. 1>
ongcheon
3
1
0
20년간 중국집해온 사람 썰.jpg
real896pc
128
27
17
위험한 유행을 한큐에 없애버리는 법
real896pc
25
5
0
나무의 상처를 치유해 주는 손길, Diana Yevtukh
galaxytourist
13
6
2
넌 늘 제자리
hyunToT
4
3
0
음식인가..
bjjj
4
1
4
<get out>
ongcheon
4
1
0
바랬으니까.
hyunToT
6
4
2
인생은 얼마나 좋은카드를 가지고 있느냐가 아니라 이미 가지고 있는 카드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달려 있다 - 헨리 휠러쇼
plus68
11
4
0
짤줍 0127
goalgoru
12
3
8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