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겜킹:콩] 일취월장! 첫 출시 VS 신규작 그래픽 변화

안녕하세요. 앤보다 게임, 겜킹콩입니다:)

오늘은 아침 일찍부터 약속이 있어 집을 나섰다가, 쌀쌀한 날씨에 가디건을 하나 챙겨들고 나왔습니다. 오후가 되도 햇살은 따사롭지만 기온은 기분좋게 선선한 날인 것 같습니다.

사람이던, 기술이던 진화라는 것을 합니다.(퇴보도...) 게임도 마찬가지인데요. 시스템적인 오류, 엔진, 사소한 버그 및 새로운 콘텐츠 등이 추가되면서 끊임없이 유저들의 니즈에 보답하기 위해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그중에 시대와 발맞추어 1차적으로 확연히 확인 가능한 것이 게임 그래픽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오래된 게임시리즈 중, 첫 출시작과 신규작 그래픽 비교를 간단하게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그래픽이 좋아졌다고 게임에 대한 재미와 만족도는 꼭 정비례하지 않다는 점, 많은 분들이 공감 하실텐데요. 즐겨하는 게임이 어떻게 그래픽이 일취월장 진화했나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진화가 꼭 이롭지 만은 않다

파이널판타지

파이널판타지는 1987년 처음 출시되어, 2010년 14시리즈까지 장기간 사랑을 받고 있는 게임입니다. 2013년, 2015년도에 ARR, Heavensward을 제외하면 6년 동안 15시리즈가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지만, 출시작과 비교하면, 같은 게임 맞아? 라고 의문이 들정도로 비약적인 그래픽 진화를 이루었습니다. 사실 게임 그래픽이라기보다 전반적인 기술의 발전이지만, 오랫동안 시리즈를 출시한 게임이기에 명확한 그래픽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15시리즈는 9월에 출시 예정이었지만, 11월 29일로 연기되었습니다. 아마 이글을 11월 29일 이후에 썼다면, 더 어마무시한 그래픽 차이를 볼 수 있었겠네요.

하지만 그래픽이 좋아졌다고 마냥 긍정적인 것만 있던 것은 아닙니다. 최적화 문제로 패드 이외에서는 엄청난 버먹임을 선사하였고, UI가 클라이언트에서 진행되는게 아닌, 서버진행이라 NPC와 대화 할 때에도 끊김이 발생했죠. 이전 명성에 비해서는 졸작이라 조심스럽게 말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반대로 파판15가 더 기대되기도 합니다.

콜오브듀티

FPS의 절대 명작, 콜오브듀티도 시대에 흐름에 따라 굉장한 그래픽 진화를 이루었습니다. 2003년 1시리즈 이후, 2015년 블랙옵스3까지 13개의 시리즈가 출시되면서 다양한 시대적 스토리와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11월 4일에는 우주로 진출한 '인피니트 웨페어'가 출시되는데, 첫 우주진출이라 많은 기대를 받고 있지만, 과연 시대, 공간적 배경을 잘 녹였을지 걱정이 되기는 합니다. 하지만 믿습니다. 콜옵이니까요.

문명

1991년 턴 방식 전략 게임으로 첫 출시 된 문명, 문명 역시 지금까지도 큰 사람을 받고 있는 게임입니다. 악마의 게임이라는 수식어가 모든 걸 말해주는 게임입니다. 처음 출시 된 문명은 모노폴리의 턴제 방식을 기초로 제작되었습니다. 문명은 현재 2010년에 나온 된 5시리즈까지만 출시되었는데, 2005년 문명4부터 3D 그래픽을 채택했습니다. (자꾸 게임이야기 하고 싶은데, 그래픽에만 초점을 두어야 하는 까닭에..)

문명5에서는 한글팩과 대한민국 문명 시나리오팩이 발매되었는데, 동해를 "East sea"로 표기하고, 세종대왕까지 추가되어 역대급 개념팩이라고 이슈도 되었습니다. 문명6는 오는 22일 출시 될 예정입니다. 또 한번 대한민국이 문명으로 뜨거워지겠네요.

그란투리스모

앞전에 자동차 그래픽 변천사를 한 차례 다루기도 했지만, 역시 게임 그래픽 진화를 확인하려면 레이싱 게임만한게 없는 것 같습니다. 1997년 처음 출시 된 그란투리스모 그때까지만 해도 이 게임이 레이싱게임의 명작이 되리라 예상했던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을 겁니다. 2013년 출시된 그란투리스모6, 엄청난 그래픽 진화를 떠나 레이싱 게임 역사의 한 획을 긋는 대표 명작이 되었죠.

인게임에서는 어느정도 실사와 구분이 되지만, 첫 트레일러 영상을 보고 충격을 금치 못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란투리스모는 매 시리즈마다 그 변화가 뚜렷한 편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년, 2017년, 플레이스테이션4에서 발매 될 그란투리스모7도 엄청난 기대를 한껏 안고 있죠. 2016년에 출시 된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유저들 똥줄 타게하는 재주가 있는 것 같습니다.

몰랐습니다. 이정도 일 줄은 몰랐습니다. 이정도 차이가 날 줄 몰랐습니다. 인게임은 아니지만, 인게임과 스토리 영상과 거의 차이 없는 것은 툼레이더를 해보셨다면 분명한 사실입니다. 툼레이더는 1996년 첫 출시되어 2015년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까지 13개의 시리즈를 거치면서 큰 사랑을 받는 게임 중 하나입니다. 파생작도 만들어졌죠. 게임의 그래픽 진화이야기가 나오면 극명하게 갈리는 주인공 라라 때문에 항상 감초처럼 등장하는 게임입니다.

인게임만보더라도 정말 실사에 가까운데요. 툼레이더 만큼 그래픽 기술의 발전이 마냥 고마운 게임은 드물 것 같습니다. 전혀 옛 시리즈의 추억이 떠오르지 않는....

1993년 출시되어 대한민국을 공포의 총질 열풍으로 빠뜨린 그 게임, 둠입니다. 지금 본다면 굉장히 저급의 그래픽일지언정 당시에는 '어떻게 이런 게임이 나왔지?' 하며 밤낮으로 하던 기억이납니다. 하지만 냉정하게 올 2016년에 출시된 둠 PC판과 비교 한다면 동일한 게임이라고 인지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당연합니다. 23년이 흘렀으니까요. 아마 이글을 보시는 분 중에서 아직 엄마 뱃속, 혹은 아빠쪽^^, 혹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을 때에 출시 된 게임 일 수 있습니다.

1인칭 슈터 장르를 개척한 둠은 최신작에서는 더욱더 적을 섬멸하는 재미를 선사하고 있습니다. 일상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지 못하신다면 꼭 추천드리고 싶네요. 오히려 더 스트레스 쌓일 수 있겠지만요.

같은 거리인데, 그거리가 그거리가 아닙니다. 너무나도 유명한 GTA시리즈, GTA하면 떠오르는 것은 오픈월드적인 성격과 뛰어난 그래픽 일텐데요. 1997년에 처음 출시된 첫 출시작은 정말 생소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요즘 모바일로 할 수 있는 간단한 주차게임 앱같은 느낌입니다.

하지만 지금의 세계최고 GTA가 있게 해준 역사적인 첫 출시작이니 그래픽을 떠나서 늘 감사한 마음 뿐입니다. 1997년 첫 시리즈는 리버티시티, 산 안드레아스, 바이스시티를 배경으로 했습니다. 2년 뒤에 런던으로 배경을 옮겼을 때엔 영국 정부가 개발자 하우저 형제를 비난하기도 했죠. 영국은 하우저 형제의 고국입니다. 뒤 이어 나온 GTA2도 약간의 콘텐츠만 추가되었을 뿐, 전작에 비해 흥행하지 못하고, 비로소 GTA3를 기점으로 이시대의 최고의 게임 반열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벌써부터 GTA6는 도쿄가 배경일 될 것이다. VR버전도 지원 할 것이다. 의견이 분분하지만, 분명한 것은 VR버전이 나오면 집안이 모두 박살나거나 부상자가 속출 할 것이라는 것이죠.

오늘 이야기한 게임 중에서 파이널판타지와 더불어 가장 첫 출시작이 오래 된 게임입니다. 1987년에 첫 출시되어 이제 30살이 된 메탈기어솔리드는 오래된 게임인 만큼, 확연한 그래픽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첫 출시작은 '메탈기어 솔리드'가 아닌 '메탈기어'였습니다. 2시리즈 부터 풀네임을 사용했죠. 아마 해보신 기억은 있으실겁니다. 그 게임이 메탈기어라는 것을 지금 알았을 뿐! 현재는 2015년 출시 된 '더 팬텀 페인'이 최신작으로 자타공인 잠입액션의 최강자입니다.

아파서 호~ 해주고 싶을 정도로 잘 표현되어 있는 상처들....왠지 얼굴의 상처를 보니 30년간 수많은 전장을 누빈 스네이크의 노고가 보이는듯 합니다. 초기작 비해서 많이 늙은 스네이크....나중에 백발이 되어서도 전장을 누빌지...

이 밖에도 시리즈 게임이라면 당연히 그래픽의 진화가 이루워졌을텐데요. 가만 생각해보면 그래픽이 좋아지면서 더욱 만족도 높아진 게임이 있는 반면, 오히려 전작의 향수에 젖어 그리워하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비록 그래픽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그시절 게임과 연관 된 추억들이 함께 했기 때문일테죠. 단적으로 바람의 나라가 2D 기반을 버리고, 2D아닌 2D같은 3D기반을 도입하면서 많은 유저들이 이탈하고, 그리워했던 것 처럼요. 오늘은 옛날에 하던 게임CD집을 들추어보면서 옛 추억게임 한판 해야겠습니다. 아침,밤으로 많이 쌀쌀합니다. 늘 건강 조심하세요:)

유머 ・ IT ・ 게임 ・ 모바일게임
겜알못 모여라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