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 카드

SIM 카드란 휴대전화기 본체에 꽂아서 사용하는 IC 카드를 말합니다. 계약과 동시에 휴대전화 회사가 발행하는 신용카드 크기의 것으로 IC 칩 부분만 잘라서 사용합니다. SIM 카드 내부에는 고유의 ID 번호가 기록되어 있는데 이 정보를 기초로 계약자 정보를 판별합니다.

계약자 정보에는 이용자의 전화번호도 포함되므로 이를 지원하는 전화기만 있으면 언제든지 SIM 카드를 교체하여 자신의 전화번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여러 대의 전화기를 하나의 SIM 카드로 사용할 수도 있으며, 그 반대로 한 대의 전화기를 여러 개의 SIM 카드로 전화번호를 바꾸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SIM 카드는 주로 GSM이나 W-CDMA라는 방식의 휴대전화에서 지원됩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는 해외의 GSM 방식 휴대전화나 W-CDMA 방식을 채택하는 국내의 이동 통신사의 휴대전화에는 호환성이 있어서 원래는 SIM 카드를 교체하여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휴대전화 회사에서는 전화기 본체의 이용을 자사 서비스로 한정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라서 일명 ‘SIM 락’이라는 제한이 전화기에 걸려있습니다. 이 경우 동일한 휴대전화 회사 내의 전화기라면 SIM 카드를 바꿔서 쓸 수 있지만 타사 전화기에는 SIM 카드를 꽂아도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반대로 이러한 제한이 없는 것을 ‘심락 프리’ 또는 ‘언락폰’이라고 합니다. 심락 프리 휴대전화기는 어떤 휴대전화 회사의 SIM 카드를 꽂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신 네트워크 용어 해설

작가 | Kitami Ryuji

출판 | 정보문화사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