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형 주택, 컨테이너 하우스, 무한한 확장성을 가진 집 : 해외 사례

모듈 하우스, 모듈형 주택에 관한 이야기는 많았습니다. 그리고 컨테이너 하우스에 대한 관심도 한 때 불었습니다. 그 때 컨테이너 하우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때 지어진 주택이지만, 지금 보아도 세련된 인테리어에 기발하고 멋진 건축물이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 WFH House / China, Wuxi(우시)/ Arcgency , 2012


2012년에 지어진 중국의 컨테이너 하우스입니다. 컨테이너 3개와 지붕, 판넬 및 골조를 이용해 만든 컨테이너 하우스입니다. 2012년도에 건축된 건물이지만 친환경적인 건축자재의 사용, 인테리어 디자인이 돋보이는 주택입니다.


건물 중앙은 판넬을 이용해 층계와 천장을 만들고 컨테이너 박스를 추가하면 더욱 고층의 건물이 되는 모듈형 주택입니다. 양 사이드에 컨테이너를 추가하는 형태입니다. 가장 첫 번째 사진을 보시면 파사드(건물 전면)는 대나무를 이용하고, 건물 외벽은 두께를 350mm나 추가하여서 굉장히 단열이 잘됩니다.

지붕이 비대칭인 이유는 남쪽으로 향하게 하고 태양광 패널을 달아 자가 발전을 노림과 동시에, 건물 바닥 탱크에 빗물을 모아 만드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 입니다. 창도 매우 크게 달아서 채광은 걱정 없도록 지었습니다.


층간을 구분하는 바닥도 프레임에 결합하는 구조로 시공합니다. 두께가 상당해서 단열 및 흡음이 뛰어나겠네요. 연성이 있는 스틸 하우스여서 충격과 하중에 잘 버티겠네요.

전체적으로 화이트톤의 인테리어에 검은색 가구, 알록달록한 러그와 미술품이 돋보이는 인테리어 디자인입니다. 사방이 자연으로 둘러 쌓여 있어 고요하고 푸른 자연 환경을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집 안에 화분을 이곳저곳에 놓아둔 것은 외부 환경과 통일감을 주기 위함일까요?


이런 느낌을 내고 싶으시다면 핸디코트나 판넬을 통해 벽면을 고르게 한 뒤 흰색 페인트로 직접 도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루는 강마루, 강화마루, 원목마루를 통해 목재 느낌을 최대한 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생활 패턴에 따라 마루의 종류에 대해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컨테이너 하우스는 업사이클링 건축물입니다. 자재를 재사용해 환경을 보호하고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냅니다. 위의 사진처럼 원하는 형태로 조립해서 건축할 수 있습니다.


(*업사이클링이란 ? 재활용품에 디자인을 더하고 활용도를 높여서 가치를 높인 제품입니다. 버려지거나 기존 용도에서 벗어난 제품을 이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 사진 출처 : Arcgency (덴마크 건축회사)

집 짓기, 주택/상가 인테리어, 홈데코, 시공 사례, 공공디자인 콘텐츠 허브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