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거집단(準據集團)

‘준거집단’ 이란? 한 개인의 신념, 가치, 행동방향 등을 결정하는데 기준이 되는 사회집단을 말한다. 즉 어떤 사람이나 집단이 나의 판단 및 가치의 기준이 된다면 그 사람들이나 집단은 나의 준거집단이 된다. 단, 준거집단은 소속집단과 중복되는 경우도 있으나 반드시 그 집단의 구성원이 아닐 수도 있다.

준거집단이라는 말은 1942년 미국의 사회심리학자 H.H. 하이먼의 논문 <지위의 심리학>에서 처음 등장한 용어다. 준거집단은 개인의 행위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준거집단과 소속 집단이 일치할 경우 개인은 자긍심과 만족감이 높아지고 삶에 대한 만족 역시 높아지게 된다. 반면 준거집단과 소속 집단이 일치하지 않으면 집단에 대한 불만족과 상대적 박탈감이 심화된다.

예컨대 회사원 갑은 몇 달 동안 월급을 쪼개 모아 비싼 고급시계를 구입했다. 상품광고를 보고 ‘댄디족’의 대열에 참여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기 때문이다. 고급시계 구매자들은 남들과 다른 품위 있는 부류에 속하는 사람들인 것처럼 행동한다. 댄디족이라는 자부심은 소속감으로 이어지고 그 집단의 가치나 규범을 수용하게 된다. 이처럼 갑에게 있어 댄디족은 자신의 행동이나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하나의 준거집단이라 할 수 있다.

하루 1분 시사상식 / 최신시사상식/일반상식/시사용어/면접상식/경제상식/맞팔/선팔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