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 영화계에도 불다

나만 빼고 다 얽혀있는 게 아닐까 싶은 ‘최순실 게이트’. 이 역대 최악의 막장드라마가 극장가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정원 간첩 조작 사건을 파헤친 ‘자백’은 개봉 한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관객의 발길을 이끌며 누적관객수 12만 2981명을(9일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이하 동일)기록했다.

상영관 확보조차 쉽지 않았던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무현, 두 도시 이야기’는 9만 303명의 관객을 동원,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개봉 첫날(지난 26일) 스크린수 31개에 불과했던 이 작품은 85개(8일)까지 상영관을 늘렸다.

# 상황이 상황인지라

이렇게 부조리한 현실과 맞닿아있는 영화들은 ‘최순실 게이트’를 타고 이례적인 흥행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이미 ‘자백’과 ‘무현, 두 도시 이야기’는 앞서 정치 사회 문제를 언급한 영화 중 가장 많은 관객을 이끈 ‘두개의 문’(누적관객수 7만 3541명)의 기록을 넘어섰다.

특히 ‘무현, 두 도시 이야기’의 역주행은 괄목할 만하다. 지난 7일 ‘무현, 두 도시 이야기’ 배급위원회, 제작위원회 측은 개봉을 앞두고 상영관 확보를 위한 공식 입장을 전달하며 관심을 촉구했던 바 있다. 개봉을 향한 성원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상영관을 안을 수 있을지에 대한 여부가 불투명환 상황이라는 게 이유였다.

이랬던 영화가, 지난 2일부터는 블록버스터 ‘닥터 스트레인지’ 좌석점유율(좌석 수 대비 관객 비율)까지 앞서는 저력을 보이고 있다. 국정 농단이라는 현실과 무기력감으로 팽배한 사회적 분위기가 이 같은 극장가 풍경을 자아낸 게 아닐까.

# 일종의 그리움

힘들수록 우리는 추억한다. ‘지금 보다는 살 만 했다’고 여겨지는 과거를 말이다. 그리고 지금은 이 과거 여행에 빠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최순실 게이트’가 안겨다 준 좌절감과 불신 등은 정치 사회 안건, 지도자 등 여러 문제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만들었다.

‘무현, 두 도시 이야기’는 대중들의 이러한 심리를 꿰뚫었던 걸까. 영화 측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목 놓아 부르는 ‘부산 갈매기’ 영상을 공개, 그리움에 불씨를 지폈다.

게다가 ‘무현, 두 도시 이야기’는 박근혜 사과문이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지난 31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연설이 담긴 영상을 공개했다. 관객의 티켓값은 그나마 살기 좋았던 당시를 떠올리기 위한 회상 값이었다.

# 틈을 노린 마케팅

두 영화는 다채로운 행사도 준비했다. 먼저 ‘무현, 두 도시 이야기’는 예상 밖의 성원에 힘입어 다양한 인사들이 참석하는 관객과의 만남(GV)를 개최했다. GV 일정은 서울, 대구, 청주 등 전국 각지에서 진행됐다.

그리고 김영배 성북구청장, 정청래 전 국회의원, 정봉주 전 국회의원 등이 이 자리에 함께했다. 이 게스트 라인업은 관객들의 재관람까지 이끌어냈다. 특히 오는 정봉주 전 국회의원은 오는 13일 대한국장에서 ‘정봉주가 쏜다’라는 이벤트 하에 전 좌석을 관객에게 제공하는 식의 행사도 개최할 예정이다.

‘자백’는 전국 릴레이 시사회, 다채로운 GV 상영회로 관객의 호응을 받았다. 다큐멘터리 영화로는 이례적으로 서울부터 제주도까지 총 62회희 대규모 시사회를 진행한 것이다. 추천 릴레이라는 해시태그 이벤트는 ‘자백’이란 영화를 알리는 데 큰 도움이 됐다. 표창원 국회의원, 이외수 작가, 주진우 기자 등 무게감 있는 인사들의 움직임에 사람들은 관람으로 응답했다.

그래픽 = 계우주

김은지 기자 hhh50@news-ade.com

완전히 새로운 엔터미디어 통통 튀고 톡 쏘는 뉴스! 뉴스에이드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후쿠시마 오염수가 우리나라에 끼치는 영향 시뮬레이션.gif
ggotgye
14
2
5
GIF
아직도 스타병 걸릴까봐 조심한다는 탑배우
M0ya
19
1
3
GIF
여든살 노인에게 몰래카메라를 시전한 BBC
CtrlZ
65
12
5
영화 <찰리와 초콜릿 공장> 세트의 비밀
lalamia
38
3
3
김은숙 작가 믿고 큰 거 한방 노리다가 결국 쫄딱 망해버린 SBS
Voyou
35
9
4
송중기 : 여빈아 너 사극 꼭해라. 너~무 예쁘다 진짜.
mumumimi
25
6
5
GIF
디즈니가 배운 변태인 이유는 오프닝에서 모두 설명된다.
Mapache
52
23
1
GIF
셀카로 보는 브레이브걸스 단발좌 유나 머리 모음
mumumimi
23
10
2
보고나면 정신이 혼미 해지는 일본영화들
Mapache
35
54
3
매니아가 추천하는 반전/스릴러 영화 목록
lalamia
142
265
18
칵테일이 이름이 히로시마의 추억
abamama
33
9
8
GIF
Leslie Cheung(장국영) - 영원적가가
vladimir76
5
2
0
✅송요훈 기자 오세훈 시장이 자가진단 키트를 활용하면 업종에 따라 영업시간 연장이 가능하다며 식약처에 승인을 촉구했다는 기사는 많이 보이는데, 식약처에 승인 신청을 한 자가진단 키트는 없다는 기사는 잘 보이지 않네요. 왜 그럴까요?
plus68
7
0
4
지원자가 2만명이라고 자랑하던 프로의 실제 지원자는.. 7천4백명이였다 조작전문 채널 TV조선 티비조선은 원래 부터 태생자체가 조작전문 언론사란 걸 다들 아시죠? 그런데 더 큰 문제는 이 종편이 식당이나 병원 등 공공장소에서 많은 사람들이 시청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보는 것만 보고 믿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거에요. 무서운 겁니다. 마치 일베의 확장화라고나 할까요.
plus68
7
0
2
대만 방송에서 중국 패널에게 사실을 말해주는 한국인
M0ya
55
5
10
거절 못 하는 성격이라 난처한 경험이 많았다는 루퍼트 그린트
Voyou
46
5
1
잘 키운 송중기 하나 05학번부터 21학번까지 우려먹는 성균관대
GomaGom
13
1
4
브레이브걸스 음악중심 엔딩 방송사고(?)
mumumimi
45
7
1
GIF
매운맛 영화 좋아하는 덕후들을 위한 도른영화 추천
lalamia
59
83
1
GIF
식객 영화드라마
qkrtkdeo1987
2
0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