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 울렁증 극복하는 방법

첫번째, 철저한 준비와 연습

어떤 자리에 서건간에 발표를 준비하는 단계...그 과정을 그냥 건너뛰어선 안된다. 발표를 잘하기위해선 철저한 사전준비가 꼭필요하다. 자신이 말할내용을 잘 준비해두지 않으면, 당연히 발표하기전부터 마음이 불안해서 말이 잘 나오지 않을수밖에없다.

자신이 발표할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해서 별도의 대본을 준비하여 연습하는것 또한 중요하다

자신이 전할 내용이 무엇인지, 어떤 내용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지, 미리 생각하고 정리하여 그 주제에 모든 틀을 알고있어여한다. 모든것에서 능숙해지고 잘하려면...연습은 필수사항이다. 아무것도 노력하지않는데 그냥 얻어지는것은 없다.

두번째, 발표전 자세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하나, 발표전에 가벼운 스트레칭과 심호흡을 해주면 세로토닌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신체에 긴장을 풀어준다고한다. 연습도 많이하고 사전 준비도 철저하게 한 상황이면, 발표하기전 가볍게 몸을 풀어주고 심호흡을하면서 뇌를 자극하는것 또한 좋은 방법이다.

세번째, 자신감 갖기

발표울렁증 극복을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대목인 자신감 갖기!

자기 자신조차 자신을 사랑하지않고 믿어주지않는데...누가 자신을 신뢰하고 말을 들어줄수있을까?

자신의 자신감을 되찾고, 자신이 준비한것을 또박 또박 말하는것이 중요하다

떨리고 긴장된다고...얼굴이 화끈거린다고...현실을 피하기보다는 그 발표하는 순간을 즐기고 자신을 믿어주는 자세가 꼭 필요하다.

네번째, 큰 목소리와 발표자세

자신감있는 목소리와 자세가 청중에게는 연설을 잘한다는 이미지로 보여질수있다. 그러므로, 발표를 할때에는 충분히 생각하고 큰 목소리로 또박또박 자신의 의견을 전달해야한다. 혹시나 자신의 발표가 긴장을 해서 빨라지거나 생각하는것이 막 뱉어진다고 느낄때에는 말의 속도를 천천히 줄이고 호흡을 가다듬으면서 말을 이어가도록 노력해야한다. 자신이 말하는것을 잘듣고, 청중과 눈을 맞추면서 대화를 이어가도록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식적인 자리에 서면 떨리고 긴장하기마련이다.

하지만, 이런 발표 울렁증은 자신의 노력만으로도 충분히 고쳐질수있다고생각한다.

그러니 발표를하기전에 무조건 걱정하기보다는...

생각을 차분히 정리하고 충분히 연습을 한뒤에 자신감을 갖고 발표해야한다.

누구나 겪는 발표 불안증... 두려워하기보다는 긴장하는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면 한결 마음이 편하다.

피할수없으면 즐기라는 말이 있듯이 그상황을 즐기려고 노력하고, 평상시에 많은 경험을 쌓는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같이 읽으면 너무 좋은 글♡

말을 잘하는 7가지 방법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는 11가지 방법

'싫은 소리' 잘하는 비법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