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창업가를 위한 7가지 가치 있는 조언

대한민국에서 여성 CEO로 산다는 것

‘여성창업’이라는 단어 자체를 불편해하는 사람들이 있다. 여성창업가들을 특별한 조언이나 도움이 필요한 타 집단으로 구분 짓는 단어가 될 수 있기 때문일 테다. 그러나 미국 테크 스타트업 미디어 ‘Tech.Co’의 필진인 크리스틴 프라이어는 “여성 창업가를 향한 조언은 여성들에게 특히 도움이 되는 지점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여기 그녀가 꼽은 여성 창업가를 위한 최고의 조언들을 소개한다. 물론 이 조언들은 여성 창업가뿐 아니라 모든 여성, 그리고 성별을 불문한 모든 창업가에게 유용한 내용임을 덧붙인다.

개인 사업자 가운데 직원이나 사무실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집에서 일하는 창업자들이 많다. 벤처 스타트업 창업자 역시 사무공간을 구할 여력이 없어 자신의 집을 일터로 사용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가급적 집 안에서도 업무 공간과 생활공간을 분리하고 일하는 시간과 휴식 시간 역시 명확히 정해두는 것이 좋다. 업무 시간과 공간이 분리되지 않으면 당신의 고객이나 거래처는 득을 볼지 모르지만 당신은 불필요한 스트레스에 시달릴 가능성이 크다. 특히 아이를 돌보며 집에서 일을 하는 ‘엄마 CEO’들은 보육시설의 도움을 받는 등 육아 시간과 업무 시간을 분리할 필요가 있다.

수십 명의 여성 창업가들이 모이는 거창한 네트워킹 조직을 만들라는 얘기가 아니다. 당신만의 세계를 벗어나 같은 배를 타고 있는 비슷한 분야의 여성 창업가를 만나 서로의 멘토가 돼라. 가족이나 친구들은 마음 깊이 이해해주지 못할 고민을 털어놓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가 확연히 줄어들 것이다. 당신을 가장 잘 이해하고 현실적인 조언을 줄 수 있는 사람은 같은 처지에 있는 창업자다.

만약 깨어있는 대부분의 시간을 사업에 매진하려 결심했다면 당신이 진정으로 열정을 쏟아부을 수 있는 일을 찾는데 전력을 다하라. 창업의 길은 길고 험난하다. 아무리 ‘내 사업’이라 해도 쉽게 지치기 마련. 초심을 잃지 않고 끝까지 동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진심 어린 열정을 발휘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 열정이 뒷받침되는 분야라면 성취감이나 보람을 얻기도 그만큼 쉬울 것이다.

창업가들은 흔히 동종 업계의 경쟁자들을 절대 마주쳐서는 안 될 ‘도플갱어’ 같은 존재로 치부한다. 그러나 당신이 사업 비밀을 누설하는 실수만 저지르지 않는다면 경쟁자를 만나 대화하는 것만으로도 사업에 큰 도움이 된다. 유능한 인재 풀을 공유할 수도 있고 당신만 모르고 있던 정보를 얻게 될지도 모른다. 혹 가치 있는 정보공유가 이뤄지지 않더라도 열정적으로 사업에 매진할 수 있는 좋은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자신이 관심 있는 일보다 트렌드와 돈을 좇아 사업 아이템을 계속해서 바꾸는 ‘연쇄 창업가’들이 많다. 이는 돈을 벌어들이는 데 효과적일 때도 있지만 그리 흔한 일은 아니다. 보통 사업을 시작하면 실제로 수익을 내는 데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단지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사업의 목적이 아니라 당신의 업(業) 자체를 즐길 수 있어야 수익이 나기 전 에너지를 모두 소모하고 포기해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자기 자신에게 솔직하지 못하다면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솔직함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인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비판적으로 파악하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결점을 극복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당신의 사업 스킬은 발전할 수 없다. 자신에게 가장 잔인한 사업가가 성공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모든 일을 단독으로 해결하려 하지 마라. 성공한 창업가들은 도움을 청해야 할 때를 알고 있었다.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것은 위기와 나약함의 신호가 아니라 당신이 훌륭한 판단력을 갖췄다는 신호다.

기사/인포그래픽= 비즈업 김현주 기자 joo@bzup.kr

http://www.yes24.com/24/goods/32696657?scode=029

사람을 잇다-일을 그리다, 창업 전문 미디어 비즈업 (www.bzup.kr)
Follow
Cards you may also be interested in
일본 간수를 떨게 한 유관순의 노래
passionoil
166
39
7
망해가던 도시락 가게, 연매출 10억 넘긴 비결…"작은 1위를 노려라"
BZUP
119
292
7
[생활영어] 나는 계단을 오르는 게 힘들어.
miso24391
3
3
0
[부산IN신문] 해운대여성인력개발센터, 고부가가치 직종 ‘MICE 프로젝트 매니저’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busaninnews
1
3
0
상장하면 투자해야 할 한국의 유니콘 기업 6
visualdive
33
52
1
[이심쩐심] 고강도 스트레스 감정노동…직업별 ‘참을 인(忍)’의 보수는?
newsway
2
3
0
일찍 성공한 CEO들의 10가지 공통점
shortsay
53
102
1
17세 소년이 찍은 1945년의 뉴욕 사진들
Mapache
15
3
1
[생활영어] 재미있게 놀 준비됐어.
miso24391
1
0
0
말을 거르는 세 가지 체
psh72928
16
11
2
[생활영어] 변명하지 마. ★ 오늘의 생활영어 ★ Don't make excuses. (돈 메잌 익스큐즈스.) 변명하지 마. 이 문장에서 'excuses' '변명', '핑계'라는 의미로 쓰였습니다. 'make excuses'는 '변명하다'라는 뜻입니다. 응용 표현은 아래처럼 사용할 수 있어요^^ I don't want to hear any excuses. (아이 돈 원 투 히어 애니 익스큐즈스.) 어떤 변명도 듣고 싶지 않아. ※ 영어 발음을 한글로 정확히 표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니 유의해 주세요. ※ 영어 발음을 한글로 정확히 표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니 유의해 주세요. https://bit.ly/3xYN6Y8
miso24391
1
3
0
두고두고 꺼내볼 엑셀 교과서 함수 총정리.jpg
CtrlZ
159
372
2
이색데이트 7. 홍대 페이퍼토이 연남동 페이퍼카페 종이풍경데이트 하기
lanlot
20
70
2
곧 전세계가 극찬할 한국산 카메라
passionoil
86
27
3
17세 소년이 촬영하 1945년 뉴욕.jpg
CtrlZ
45
16
2
감정의 동물
jeong3516
2
0
0
가짜 고기가 뜬다
newsway
3
7
1
전 세계 문과생들을 충격에 빠뜨린 실험
passionoil
218
276
10
거울 속 나에게 칭찬하다 울컥하는 대학생.jpg
ggotgye
28
8
4
하늘을 나는 자동차 ‘아스카’ 사전 예약 판매 실시
jinijinidrone
7
2
0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