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 Classic(2002)

지혜(손예진)와 수경(이상인)은 둘다 대학 선배인 상민(조인성)을 좋아하고 있다. 하지만 수경이 상민에게 보낼 편지 대필을 부탁하는 바람에 지혜는 수경의 이름으로 상민을 향한 자신의 감정을 고백할 수밖에 없었다. 어느 날 지혜는 해외여행 중인 엄마의 빈자리를 털기 위해 다락방을 청소하다가 엄마의 비밀 상자를 발견하고 엄마도 자신과 똑같은 사랑을 했음을 알게 된다.

1968년 여름, 방학을 맞아 시골에 내려온 준하(조승우)는 그곳에서 성주희(손예진)를 만나 서로 사랑하는 사이가 되었으나 방학이 끝나고 학교로 돌아와서 가장 친한 친구인 태수(이기우)의 연애편지의 대필을 부탁받는다. 그런데 그 상대가 바로 그가 사랑하는 주희였다. 태수에게 이를 말하지 못한 준하는 태수의 이름으로 자신의 마음을 담아 주희에게 편지를 쓰게 된 것이다.

엄마와 자신의 묘하게도 닮은 첫사랑. 이 우연의 일치에 지혜는 더욱 상민에 대한 그리움이 간절해진다.

곽재용 각본·연출작. 각본 곽재용. 과거와 현재가 교차되는 가운데 우연이 필연으로 바뀌어가는 과정을 담담하게 담아낸 수작. 1960년대식 사랑의 감정을 미묘하게 묘사하여 사랑의 감정을 관객과 공유하는 데 성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준하(조인성)는 바로 태수(조승우)의 아들이며 결말은 성주희(손예진)와 태수(조승우)가 못다한 사랑을 딸과 아들(손예진과 조인성)이 대를 이어 완성한다는 내용.

손예진은 과거 속의 인물인 ‘주희’와 현재의 인물인‘지혜’역을 동시에 맡아 1인 2역을 선보였고 과거 속 인물인 조승우의 연기는“‘클래식’에서 얻은 가장 큰 수확「( 불꽃나비 조승우, 멜로 영화의 달인인 이유」, 아시아 경제 09. 9.24)”이라는 평을 받았다. 같은해 영화‘마들렌’(2002)으로 스크린데뷔한 조인성 출연. 손예진이 대종상과 백상예술대상에서 신인연기상, 춘사영화예술제와 제2회 대한민국영화 대상(MBC Film Award)에서 조영욱 음악상 수상.

에그필름) 132분 극영화 12세관람가/멜로

감독·각본 : 곽재용

제작 : 지영준

개봉 : 2003년 1월 30일 서울, CGV, MMC, 중앙, 씨티, 대한, 명보

극장(서울) 등 18개 관

관람인원 : 56만 4348명(서울)

수출현황 : 일본, 홍콩, 말레이시아, 중국, 태국, 대만, 싱가포르(03)

출연 : 손예진, 조승우, 조인성, 이상인, 이기우, 서영희, 김병옥, 이승철, 현숙희, 임예진 외

기획 : 지영준

촬영 : 이준규

음악 : 조영욱

조명 : 박현원

편집 : 김상범, 김재범

미술 : 송윤회

세트 : 윤일랑

소품 : 김영복

의상 : 양민혜

동시녹음 : 안상호

사운드 : Blue Cap

특수효과 : 이현우, 김병기

시각효과 : 강종익, 인싸이트비쥬얼

무술감독 : 주영민

프로듀서 : 이재순

조감독 : 박중희

수상 : 제40회 대종상영화제 신인여우상(손예진), 제39회 백상예술대상 신인연기상(손예진), 제11회 춘사영화예술제 조명상(박현원)·음악상(조영욱), 제2회 대한민국영화대상(MBC Film Award) 음악상(조영욱), 제14회 일본 유바리국제판타스틱영화제 최고인기상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한국영화 1001

작가 | 이세기

출판 | 마로니에북스

책으로 꾸민 초록 산책길
Follow
4.7 Star App Store Review!
Cpl.dev***uke
The Communities are great you rarely see anyone get in to an argument :)
king***ing
Love Love LOVE
Download

Select Collections